일본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업체들의 기세가 무섭다. 1억 2천만 명이 사는 일본 시장이 이제는 좁다고 세계로 세계로 그 영향력을 넓혀 가려고 하고 있다.


과거 일본 업체들의 일반적인 상식은 우선 일본 시장에서 완벽하게 기반을 다지는 것에 최우선을 두었고, 그 후에 가능하다면 글로벌 시장에도 도전하자는 분위기가 절대적이었다. 물론 예외는 있어 우리가 잘 아는 소니와 혼다는 다른 일본 업체들이 주저하고 있는 사이에 세계 시장에 일찍 도전장을 던져 일본 기업 중에서 세계적으로 그 명성을 쌓은 것도 이 두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그 이후 일본이 세계 시장에서 미국 다음으로 큰 경제 대국이 되면서 일본 기업들이 세계 시장 진출에 대한 의욕이 많이 감소하였고, 그 여파로 일본의 가전 제품이나 휴대폰은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삼성이나 LG에 크게 뒤처지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그런 분위기를 반전시키며 세계 시장에서 다시 한번 일본의 저력을 보여주겠다고 팔을 걷고 나선 기업들이 있으니 그들이 바로 일본의 SNS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DeNA와 GREE, 그리고 mixi 3인방이다. 

한국의 온라인 게임 업체들이 일본 시장에 진출하여 PC쪽 게임 비즈니스에 치중하며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사이에 일본 모바일 인터넷에 정통하였던 일본 기업들이 한국 기업의 게임 포털과 아바타 그리고 아이템 판매 모델을 모방하여 SNS와 게임 포털을 융합한 모델로 모바일 게임 시장을 석권하고 안정된 수익 구조를 만들어 매출과 수익에서 자신들을 가르친 한국 온라인 게임 기업을 압도하기 시작하였다. 

SNS  3인방은 일본 국내에서의 커다란 성공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을 석권하겠다며,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나가기 시작하였다.

DeNA
일본 최대의 모바일 SNS 모바게타운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로 최근 자사 플랫폼을 외부 개발사에 오픈하면서 게임을 강화, 매출과 수익에서 높은 성장을 이루며 업계 1위로 올라섰으며, 해외 진출에도 가장 적극적이다. 

DeNA는 7월 말 현재 2,048만 명의 회원수를 기록하며, 올해 매출 1,000억엔, 영업이익 500억을 목표하고 있다. 해외 진출에는 스마트폰 플랫폼을 오픈하고 관련 개발사를 인수하며 PC와 모바일 어떤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멀티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이용자 5억 명, 매출에서는 국내 2,000억엔, 해외 2.000억 엔을 목표로 돌진하고 있다.

GREE
일본 최초로 SNS를 시작한 업체로 한때는 mixi에 밀리며 성장이 추춤하였지만, 이후 모바일로 전환하면서 대박 게임을 선보이며 급성장을 이루어 7월 말 현재 2,125만 명의 회원수로 SNS 업체 중 가장 많은 회원수를 기록하였고, 올해 매출도 600억 엔을 예상하고 있다.

GREE는 우선 국내 이용자수 4,000만 명을 목표로 하면서 5년 안에 DeNA의 목표를 훨씬 뛰어넘은 이용자수 10억 명을 목표로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mixi
한 때는 일본 최대의 SNS로 무서울 것이 없는 mixi이었지만, 다른 경쟁사들이 모바일과 게임으로 매출과 수익에서 급성장하면서 큰 격차가 벌어졌고 mixi의 큰 자랑이었던 최대 유저수도 어느 순간에 추월 되면서 이제는GREE에 근소한 차로 밀리며 2,102만 명의 회원수를 기록하며 올해 매출도 200억 엔에 못 미칠 전망이다. 

다른 업계가 게임에 전념하며 급성장하면서 최약체로 밀린 mixi지만, 현실 세계의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한 소셜 그래프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고집하며 일본 인구의 반을 이용자로 끌어들이고자 하는 mixi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각국 SNS 업체와 제휴를 맺고 플랫폼을 통일, mixi에서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가 세계에서도 바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미국의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물밀듯이 아시아로 밀려 들어오는 가운데 일본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 체력을 키운 일본의 젊은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자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하였다.



이글은 2010년 월간w.e.b 11월호에 기고하였던 글입니다.

웹스미디어 블로그 아이엠그라운드
트위터 @websmedia


관련글
2010/04/28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포털과 SNS의 합종연횡이 본격화하는 일본
2010/01/06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일본 클라우드 시장을 노리는 아마존
2009/12/26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세계 최대의 SNS인 Facebook, 일본에서 자리 잡나?
2009/11/25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일본 최대의 SNS 믹시(mixi)와 제휴
2009/11/20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트위터에 맞선 역전의 日 인터넷 기업
2009/11/12 - [일본 게임] - 거침없는 소셜 게임
2009/09/22 - [일본 모바일 기업 이야기] - 日 모바일 SNS 3강과 모바일 게임
2009/08/28 - [일본 모바일 기업 이야기] - 일본 최대의 모바일 사이트「모바게타운」API를 공개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