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는 지금 한류 열풍으로 어떨 때는 너무 가열된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까지 들 정도로 미디어들이 앞다투어 K-POP을 소개하고 연예인들이 일본 방송에 출연하여 유창한 일본어로 일본 시청자의 시선을 TV화면 속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한편, 산업계에서도 삼성 갤럭시 S가 높은 성능을 바탕으로 아이폰의 대항마로서 부각되어 일본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일본 시장의 높은 벽에 좌절감을 느끼고 있던 삼성 관계자는 물론이고 한국 IT 관계자들에게도 일본 시장에서 가능성에 기대를 가지게 하였다.

한번 터진 물고는 점점 그 여세를 몰아 큰 물줄기가 되는데 과연 갤럭시 S로 터진 일본에서의 한국 IT의 물줄기는 한류붐의 한장을 장식할 수 있을지 기대해본다.

원플러스원은 한일IT기업간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ONEPLUSONE.ASIA를 오픈하여 서비스하고 있지만, 여전히 참여 기업은 미비하여 아직은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채우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처음 계획은 업계 뉴스는 한국과 일본의 유력 IT 미디어의 콘텐츠를 공급받아 번역하여 올리고, 기업 뉴스는 가입 기업들이 자사의 프로필 페이지에 자사 뉴스를 스스로 올려 이를 원플러스원에서 일본어로 번역하여 일본어 프로필 페이지에도 올림으로써 한일 양국의 기업과 개인에게 자사 홍보를 하도로 되어있지만, 지금은 원플러스원이 수집한 콘텐츠만이 업계 뉴스에 쌓이고 있는 형태이다.

또 하나는 원플러스원에 쌓이는 콘텐츠를 한일 IT 미디어에 제공하는 것인데 아직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라 미디어와 제휴를 맺지 못하고 있어 대체 수단으로 한국쪽은 개인적으로 운영 중인 이곳 블로그 "하테나"를 통해 ONEPLUSONE.ASIA에 올라오는 일본쪽 정보를 소개하면 어느 정도 확장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고, 문제는 네트웍이 약한 일본 쪽 상황이었다.

이런 문제를 타개하고 일본 IT 전문 매체와의 연결 고리를 확대하기 위해 최근 일본 최대의 IT 전문 미디어인 ITmedia의 카테고리 중 비즈니스 부문을 담당하는 마코토(誠)의 마코토블로그에 참여하여, 한국 IT의 지금의 모습을 소개하는 韓国ITなう(한국ITnow)를 5말부터 시작하였다. 부족한 글 솜씨와 일본어 능력이지만 일본 IT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하테나를 5년 이상 운영한 열정의 반을 앞으로는 한국ITnow에도 쏟아부을 예정이다.



또 하나는 ITmedia가 트위터와 큐레이션 열풍을 이용한 단문 미디어 1topi를 운영하고 있는데, 빠르게 변하는 한국 IT 소식을 더욱 빠르게 전하고자 1topi에 韓国IT를 새롭게 오픈하였다. 정리된 내용을 전하는 한국ITnow와 연계하여 발 빠른 한국의 IT 소식을 일본 유저들에게 전하고자 한다.

아직은 많이 부족한 체계이지만 우선은 ONEPLUSOEN.ASIA를 축으로 한국과 일본에 양국의 IT 뉴스를 전하고 확대해 나갈 수 있는 틀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IT분야에서도 배용준(욘사마)와 겨울연가, 그리고 동방신기, 소녀시대, 장근석(근짱)이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을 것이다. 미약한 힘이지만, ONEPLUSONE.ASIA는 한일 IT기업이 신뢰를 바탕으로 교류하고 함께 세계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자 노력할 생각이다.


ONEPLUSONE.ASIA의 기업 회원은 기본 사용은 무료이고 월 10만원의 회비를 결제하면 한달에 한번씩 자사 뉴스를 작성할 수 있으며, 원플러스원은 이를 번역하여 일본어 프로필 페이지에 올려 일본 기업 또는 개인 회원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이후에 마코토블로그의 한국ITnow와 1topi의 韓国IT에도 소개하는 시스템으로 진행한다.

일본에서 IT한류의 불씨를 붙이는데 ONEPLUSONE.ASIA는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아직은 작은 바람에도 휘청이는 원플러스원과 ONEPLUSONE.ASIA에 한국 IT기업의 많은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리고자 한다.


한일IT기업간 소셜네트워크서비스 ONEPLUSONE.ASIA
양국 IT 기업이 언어의 장벽을 넘어
신뢰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교류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