簡単にできる「Yahoo!ブログ検索」対策
간단하게 가능한 "야후 ! 블로그 검색"대책
일본 블로그 검색 서비스의 랭킹(2006년 4월 ImpressR&D 조사)
Yahoo!ブログ検索  12.9%
楽天ブログサーチ    8.1%
Google Blog Search   3.3%
blog search       2.1%
@nifty:ココフラッシュ  2.0%
未来検索 livedoor    1.8%
にほんブログ村     1.3%
OCN Blogzine ブログ人  1.3%
Ask.jp:ブログ検索    1.2%
テクノラティ       1.1%

2006년 3월에 베타 서비스를 개시한 야후재팬 블로그 검색은 야후재팬의 파워에 걸맞게 순식간에 1위에 올라섰다.

블로그 검색에서도 야후재팬의 파워가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는데, 야후재팬의 블로그 검색은 타 블로그 검색과 다르게 상단에 "
블로그와의 일치"라는 부분을 설치하여,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제목이나 키워드가 많이 포함된 블로그를  "블로그와의 일치"란에 표시되도록 되어 있다.

블로그의 시장 동향은 급속하게 변하고 있으므로 위의 블로그 검색 시장 랭킹은 2006년 4월 이후 크게 변화하였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참고 수준에서 읽을 필요가 있다.

HTML を知らずにできる Blog 検索 SEO
HTML을 몰라도 가능한 Blog 검색 SEO
일본에서의 블로그 검색 이용율은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20%정도이며, 2006년 12월 현재 총인터넷 인구 7,661만명의 20%를 고려하면 1,532만명이 이용한다고 볼수 있으므로 결코 적은 숫자는 아니다.

Blog 검색은 웹검색과 같은 페이지랭킹이나 키워드에 적합한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표시하기 보다는 시간별 최신 글을 상위에 올리는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간단히 생각하면 글을 자주 올리는 방법도 하나의 중요한 방법이겠지만 관련도 없는 무의미한 글을 올려 유저를 끌어 들인다 해도 낚였다는 불신감을 주면 결국은 모두로부터 외면당하는 역효과만 줄수 있다, 또한 검색 회사로부터 스팸으로 처리될 경우도 있을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 검색의 SEO로서 생각할수 있는 것은 정확하면서 수준있는 글을 작성,  요일과 시간대를 고려해서 글을 투고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드라마에 대한 감상평을 들자면, 드라마가 끝나후에 관련글들이 몰리므로 검색 상위에 머무는 시간이 짧아지므로 글이 올라오는 상황을 지켜보며 열기가 한커플 꺽인 시간대를 노려서 글을 공개하므로서 오랜 시간 상위권에 머므르게 하는 방법이다.

Blog 検索 SEO のキーワード選び
Blog 검색 SEO의 키워드 선택
 ■ Ask.jp 2006年検索キーワードランキング

    Web 検索   Blog 検索
1位   mixi     W-ZERO3
2位  YouTube    上川隆也
3位    au     綾瀬はるか
4位   壁紙       株
5位    JR    メタルマクベス
6位   Amazon   長澤まさみ
7位   JAL      SMAP
8位   顔文字     Wii
9位  2ちゃんねる  伊東美咲
10位  郵便番号   小池徹平

위의 자료는 Ask.jp의 2006년 검색 키워드 랭킹의 웹 검색과 블로그 검색의 키워드를 비교한 표이다.

주로 웹 서비스나 기업 정보등의 실용적 검색에는 웹 검색을, 그리고 연예인 정보나 히트 상품등의 평가, 입소문등이 블로그 검색의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웹 검색과 블로그 검색을 검색 용도에 따라 분리해서 사용하는 것을 알수 있다.

テクノラティ 2006年検索キーワードランキング

1位  W-ZERO3
2位  功名が辻
3位  極楽とんぼ
4位  X01HT
5位  Wii
6位  ライブドア
7位  上川隆也
8位  ウェブ進化論
9位  日本沈没
10位 Mio P350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인 테크노라티의 상위 랭킹된 키워드를 보아도 기업으로서는 상품별 공식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블로그 검색으로 부터 유저를 유도하는 유효한 수단임을 알수 있다.

블로그의 주제에 따라 키워드를 선별하여야겠지만 블로그 검색의 특성상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제품의 키워드 검색이 폭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 검색 서비스가 공개하고 있는 상위 키워드 랭킹을 주목하며 키워드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방문자 로그를 통해 검색 키워드를 분석하여 어떤 키워드를 통해 방문하였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키워드 선택의 최선의 방법이다.

정리
- 포털이나 메타 블로그에 비해 블로그 전문 검색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의외로 저조하다.
- 야후재팬 블로그 검색의 "블로그와의 일치"에 올라가는데 노력한다.
- 블로그 검색의 특성을 고려하여 요일별 시간대별로 내공 있는 글을 투고한다.
- 유저는 웹 검색과 블로그 검색의 검색 용도를 구별하여 이용한다.
- 상품별, 주제별 블로그를 운영하는것이 유효하다.
- 블로그 방문자의 키워드 분석과 함께 블로그 검색 서비스이 인기 키워드의 분석도 필요하다.

블로그 검색은 웹 검색에 비해 시시각각으로 갱신되는 블로그들의 빠른 검색 결과에의 반영이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다, 위의 글들의 본문을 보면 대부분의 블로그 검색들이 1분안에 새로운 글의 검색이 가능한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그외에 검색어와 관련성 높은글을 상위에 올리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네이버 이후 새로운 검색 서비스의 출현이 전무한 한국 검색시장에서 블로그 전문 검색 서비스를 표방하며 커뮤니티 검색의 새로운 장을 열고자, 2월의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 Blogreader의 건투가 기달려 진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