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용의 북마크 공유 플러그인 "swimmie"을 이용한 검색 서비스 "netPlant"가 오픈하였다.

북마크 공유 플러그인 "swimmie"는 FireFox용으로 개발되었으며, 불특정 다수가 북마크를 공유할수 있게 되어 있다. "netPlant"는 "swimmie" 유저의 북마크를 수집하여 인덱스로서 이용하며, netPlant는 FireFox이외의 브라우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swimmie"는 후쿠시마공업고등전문학교(福島工業高等専門学校) 전기공학과 4년생인 오오사와 쇼헤이(大澤 昇平)씨가 개발, 2006년 미답 소프트웨어 창조사업 (2006年度未踏ソフトウェア創造事業)에 선택된 프로젝트로 300만엔의 지원금을 받았다.

「ブックマークという、ユーザーの趣向を純粋に反映した物で、Googleのページランクでは実現されていない、ユーザー視点による検索結果が得られると考えている」(大澤氏)
「북마크라는, 유저의 취향을 순수하게 반영한 것으로, 구글의 페이지랭킹에서는 실현하지 못한, 유저의 시점에 의한 검색결과를 얻을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오오사와씨)

검색은 심플하게 카테고리, 관련 키워드, 관련 페이지(북마크 숫자로 상위 노출) 순으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게임(ゲーム)라는 단어로 검색을 하니 한게임이 2번째로 나오는 것을 보면 일본에서의 한게임의 인기도 확인할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에서는 RSS를 기반으로 한 검색 서비스(한RSS 검색, Fish)들이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소셜 북마크를 기반으로 한 검색서비스가 이웃 나라 일본의 학생에 의해 개발되어 나왔다는 점에서 흥미가 간다.

전세계가 구글등 미국의 검색 서비스에 대부분의 시장을 빼았긴 상황에서, 한일 양국의 젊고 새로운 검색 기술의 활발한 개발 경쟁은 한회사의 독점의 폐혜를 겪은 우리들로서 생각하면 반가워 할 일이라 생각한다..

고등전문학교(高等専門学校) : 중학교 졸업이상의 학생이 5년간 고등학교부터 대학 졸업 수준의 고등교육을  받을수 있는 교육기관으로 재학생은 생도(生徒)라 불리지 않고 대학과 마찬가지로 학생(学生)라고 불리며 졸업생은 "준학사"의 칭호를 얻는다. 고등전문학교는 현재 국립 55교, 공립 5교, 사립 3교가 있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