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광고회사로는 세계 최대라는 일본의 광고 회사 덴쓰(電通)는 오늘의 덴쓰의 기반을 만든 4대사장 요시다 히데오(吉田秀雄)씨가 만든 鬼十則(오니짓소쿠)라는 휼륭한 사훈을 가지고 있다.

鬼十則

1)仕事は自ら創るべきで、与えられるべきではない。
   일은 스스로 만드는 것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2)仕事とは、先手先手と働き掛け、受身でやるべきではない。
  일이란, 앞서서 진행하라, 수동적으로 해서는 안된다.
3)大きい仕事と取り組め。小さい仕事は己を小さくする。
  중대한 일과 부딪혀라. 작은 일은 자신을 작아지게 한다.
4)難しい仕事をねらえ。それを成し遂げるところに進歩がある。
  어려운 일을 노려라. 그것을 달성하였을때에는 발전이 있다.
5)取り組んだら放すな。殺されても放すな。
   시작하였으면 손을 떼지 마라. 죽을지언정 손을 떼지 마라.
6)周囲を引きずり廻せ。引きずるのと引きずられるのとでは、長い間に天地の差が出来る。
   주위를 끌고 나가라. 끌고 가는 것과 끌려가는 것은 길게 보면 하늘과 땅의 차이가 난다.
7)計画を持て。長期の計画を持っていれば、忍耐と工夫と正しい努力と希望が生まれる。
   계획을 가져라.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있으면, 인내와 연구와 올바른 노력과 희망이 생긴다.
8)自信を持て。自信がないから君の仕事は迫力も粘りも厚みすらもない。
   자신을 가져라. 자신이 없으므로 그대의 일에는 박력과 끈기와 깊이 조차도 없다.
9)頭は常に全回転。八方に気を配って一分の隙があってはならぬ。サービスとはそのようなものだ。
   머리는 늘 풀가동. 사발팔방에 주위를 하고 한푼의 틈도 보여서는 안된다. 서비스란 그런것이다.
10)摩擦を恐れるな。摩擦は進歩の母、積極の肥料だ。でないと、きみは卑屈未練になる。
   마찰을 겁내지마라. 마찰은 발전의 어머니, 적극의 비료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에게는 비굴과 미련만 남는다.

덴쓰의 기획실에 근무하던 직원이 덴쓰라는 조직이 거대화되면서 관료화되어지고 경직되어 지는 모습을 경계하여 오니짓소쿠를 유머스럽게 풍자하여 만든 작품이 裏十則(우라짓소쿠)다.

裏十則

1)仕事は自ら創るな。みんなでつぶされる。
   일은 스스로 만들어 내지 마라, 모두에 의해서 짓뭉개진다.
2)仕事は先手先手と働きかけていくな。疲れるだけだ。
  일은 앞서서 진행하지 마라. 피곤해질 뿐이다.
3)大きな仕事と取り組むな。大きな仕事は己に責任ばかりふりかかる。
   중대한 일과 부딪히지 마라. 중대한 일은 자신에게 책임만이 남을 뿐이다.
4)難しい仕事を狙うな。これを成し遂げようとしても誰も助けてくれない。
   어려운 일은 노리지 마라. 그것을 달성하려고 해도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5)取り組んだらすぐ放せ。馬鹿にされても放せ、火傷をする前に…。
   시작하였다면 바로 손을 떼라. 바보 취급을 당해도 손을 떼라, 화상을 당하기 전에....
6)周囲を引きずり回すな。引きずっている間に、いつの間にか皆の鼻つまみ者になる。
   주변을 끌고 가려 하지 마라. 끌고 가고 있는 동안에, 어느순간에 모두로부터 귀찮은 존재가 되어 있다.
7)計画を持つな。長期の計画を持つと、怒りと苛立ちと、そして空しい失望と倦怠が生まれる。
  계획을 갖지 마라. 장기의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분노와 초조와 허무한 실망과 권태이 생긴다.
8)自信を持つな。自信を持つから君の仕事は煙たがられ嫌がられ、そしてついには誰からも相手にされなくなる。
   자신을 가지지 마라. 자신을 가지므로서 그대의 일은 벽이 생기고 미움을 받어, 마침내는 모두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게 된다.
9)頭は常に全回転。八方に気を配って、一分の真実も語ってはならぬ。ゴマスリとはそのようなものだ。
   머리는 늘 풀가동. 사방팔방 주위를 하여, 한푼의 진실도 말하여서는 안된다. 아부란 그런 것이다
10)摩擦を恐れよ。摩擦はトラブルの母、減点の肥料だ。でないと君は築地のドンキホーテになる。
   마찰을 겁내라. 마찰은 문제의 어머니, 감점의 비료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는 츠키지(수산시장)의 돈키호테가 된다.

우라짓소쿠는 1988년경에 만들어진 것으로 당시의 노조 전단에 실려서 많은 호응을 얻었었는데, 최근에 관련 글이 2ch에 올라와 주목을 받었고, 그 소문이 본인의 귀에도 들어 갔다고 한다.

오니짓소쿠를 실천하면 자신에게도 조직에게도 득이 되고, 우라짓소쿠를 실천하면 본인에게도 조직에게도 손이 되겠지만, 요즘 세상을 보면 우라짓소쿠를 학습하고 잘 활용하는 자들이 출세하고 부를 누리는 세상이 되어 가는 것 같아 씁쓸하다.

내일부터 또 다시 새로운 한주가 시작되는데, 내 삶은 어느쪽인가 생각하게 된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