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기존 미디어에서 블로그와 블로거들을 소개하는 뉴스가 가끔 눈에 띄는데 일본에서도 일상생활속에서 그리고 비즈니스측면에서 블로그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일반인들로부터도 주목을 모으고 있으며, 가장 고지식한 언론 매체라고 할수 있는 국영공영방송 NHK에서 드디어 블로거들은 소개하는 프로를 내보내서 일본의 블로고스피어에는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NK에서는 얼마전에 구글특집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으며, 이번에는 구글에 의해 촉발된 웹2.0의 전사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서 그런지 그속에 몸담고 사는 블로거들로서도 감개 무량한 일로 받아들여지는지도 모르겠다. 이는 얼마후 메인페이지의 일부를 외부블로거들에게 오픈한다는 다음의 움직임에 열띤 응원과 기대를 갖고 지켜보고 있는 한국 블로거들과 같은 심정이 아닐까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월8일 방송된 프로는 매주 평일 7시30분부터 30여분간 방송되는 “클로즈업 현대”로 「“카리스마” 즐이어 등장 ! 블로그 신시대」라는 제목으로 이 블로그에서도 오마이뉴스재팬의 편집위원을 맡아서 몇번 소개된 IT저널리스트 “사사키 도시나오(佐々木俊尚)”씨가 게스트로 출연하였다.

관련 내용을 자세히 정리한 블로그를 참조하면
일본의 블로그 인구는 800만으로 전세계 블로그 인구의 3분의 1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한달에 3만이상의 방문자가 있는 블로그를 알파블로그라고 한다.

소개된 알파블로그
ちょーちょーちょーいい感じ
초 초 초 좋은 기분
월 20만명이 방문하는 블로그로 현재까지 9권을 책을 출판
情報考学 Passion For The Future
정보고학 Passion For The Future
지금까지 800권의 책을 소개하는 글을 적었는데 블로그 경유로 1만2천권이 팔려 100만엔이 넘는 수익을 내, 대부분 책 구입에 사용
Tokuriki.com 
IT컨설턴트의 개인 블로그
isologue - by 磯崎哲也事務所
isologue - by 이소자키테츠야사무소
하테나의 고문을 맡고 있으며 블로고스피어의 유명 회계사
ガ島通信 
가토통신
미디어와 저널리즘 중심의 블로그, 팀블로그에 대한 모임을 주최

게스트로 출연한 사사키씨
- 알파블로거의 진가는 정확한 지식과 견해를 얼마나 쉽고 간결하게 사람들에게 전달할까에 달려있다.
- 800만에 달하는 블로그중에서 좋은 내용의 블로그를 선별하는 구조로서 검색, 소셜북마크등의 랭킹을 들수 있으며, 자신의 의견을 널리 알리는 수단으로써 유명블로그에의 트랙백을 걸어 의견을 물어보는 방식을 추천
- 폭넓게 신뢰를 받는 블로그는 개인이 발신하는 퍼스널한 정보이지만 매스미디어화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 블로그는 기업과 소비자의 벽을 낮출수 있는 툴이다.
- 독자의 신뢰를 얻고 있는, 광고효과를 갖고 있는 알파블로거에 기업이 주목하고 있다.
- 블로그에 저널리즘을 요구하는 독자는 블로거가 기업의 광고판이 되는것을 좋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하고, 기업으로서도 블로거를 컨트럴할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 블로그의 확대로 세상은 더욱 평등하게 발전할것이고, 그런것에 관심을 가질 시기에 오지 않아나 생각된다.

인용 블로그
NHK クローズアップ現代『“カリスマ”続々登場!ブログ新時代』 を観ました
NHK 클로즈업 현대 "카리스마 연이어 등장 ! 블로그 신시대"를 보았습니다.
동영상 보기
クローズアップ現代 アルファブロガー特集の動画紹介
클로즈업 현대 알파블로거 특집의 동영상 소개

관련글
구글이 NHK를 타다
일본 2006 파워 블로거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