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인터넷 사이트 중에서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곳은 어느 곳일까?

아무래도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폭넓은 서비스를 자랑하는 포털사이트 야후재팬(일본 야후, Yahoo!JAPAN), 그리고 쇼핑몰 사이트이면서 인터넷 그룹으로 성장한 라쿠텐(楽天,Rakuten) 급성장과 함께 급추락한 사이트 라이브도어(Livedoor)와 싸이월드와 비교되는 SNS사이트 믹시(mixi)정도가 아닌가 싶다, 그와 함께 반한사이트로 널리 알려진 거대 게시판 사이트 2ch(2채널)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2ch의 경우 사회적으로도 널리 영향력을 미치는 거대한 사이트임에도 기업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아니고 표면적으로는 늘 화젯거리를 제공하며 도도하게 살아가는 인터넷계의 카리스마 히로유키(ひろゆき)씨 개인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2ch보다는 동영상 공유사이트 니코니코동화로 언론에 자주 소개되고 있는 히로유키씨이지만 여전히 인터넷계에 강력한 힘를 미치고 있는 2ch은 일본을 대표하는 사이트로서 군림하고 있다.

일일 이용자 천만 명에 3억 페이지뷰를 자랑하는 2ch을 혼자서 운영하고 있다는 것은 아무래도 이해가 가지 않는 일이다, 간단히 추측해도 이해타산이 관련된 수많은 기업과 인간들이 그의 곁에서 2ch을 운영하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천만 명이 매일 매일 3억 페이지를 보고 있는 2ch은 60여 대의 서버에 의해 운영이 되고 있으며, 서버 관리 회사는 홋카이도에 있는 제로라는 회사가 맡고 있고 서버는 미국의 IDC센터에 두고 있는듯하다.

매일 매일 수많은 글이 올라오는 거대 게시판의 글들을 놓치지 않고 검색할 수 있는 검색기술은 2ch로서도 중요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중요 검색서비스를 “미래검색 Brazil”이라는 회사가 담당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래검색 Brazil은 2채널 검색, 오픈소스 풀텍스트 검색엔진 Senna, 사이버통화 모리타포등을 주요 서비스로 운영하고 있는 회사로, 타워레코드의 이사직을 역임한 다케나카(竹中)씨가 창업하였고, 마구마구라는 일본 최대의 메일 매거진을 개발하고 창시한 후카미(深水)씨가 사장을 그리고 2채널의 히로유키씨가 이사직을 맡고 있는 등 멤버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이력이 화려하다.

Google vs 2ちゃんねる?-- 純国産検索エンジンに本気のベンチャー
구글 vs 2채널?  순국산 검색엔진에 몰두하는 벤처

まず、セグメンテーションですよね。広く浅くではなく、深いセグメンテーションです。ブログならブログ、「2ちゃんねる」なら「2ちゃんねる」というような。端的にはサービス内容に表れるので、今後もその辺を見てもらえばいいんじゃはないでしょうか?
우선은 사업영역입니다, 넓고 얕게 가 아니고 프로 영역입니다, 블로그라면 블로그, 2채널이라면 2채널과 같은 단적으로는 서비스내용에 표현되는 것임으로, 앞으로 그러한 방향에서 지켜봐 주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モリタポという通貨システムがせっかくあるわけだから、もっと有料コンテンツを盛り上げていきたい。ネットで文章を書いたりデジタルコンテンツを作る人たちって、稼ぐ手段がまだなかなかないんです。「ブラジル」の技術や力があれば、デジタルコンテンツを有料で使ってもらえるシステムができるんじゃないかと思っています。
모리타보라는 통화시스템이 어렵게 마련되어 있으므로, 좀 더 유료 콘텐츠를 키워나가고 싶다. 인터넷에서 글을 쓰거나 디지털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에겐 수익 수단이 아직 많지 않다. “브라지르”의 기술과 힘이 있다면 디지털 콘텐츠를 유료로 사용하여지도록 시스템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보는 2채널은 반한・저질・오타쿠등 대체로 나쁜 이미지가 앞서고 단순히 아이들의 장난과 같은 게시판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사이트라는 선입관으로 가볍게 여겨지지만 일본사회의 한 분야(현실세계에서는 불가능한 욕구불만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익명 게시판)를 맡아서 수년간 활약하며 지금도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2채널이 지탱하고 유지될수 있었던 것은 이와같은 숨은 프로페셔널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관련글
2ch 연구
일본의 거대 게시판 2ch이 폐쇄되나 ?
일본 최대 커뮤니티 게시판 2ch에 대한 뒷애기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