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블로고스피어에서 "IT전사"라는 이명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ITmedia의 여성기자 오카다 유카(岡田有花)씨가 자신이 지금까지 써 온 인터넷상의 기사를 정리하여 "인터넷으로 인생, 변하셨나요?(ネットで人生、変わりましたか?)"라는 이름으로 책을 출판하였다.


ネットで人生、変わりましたか?
岡田 有花 ITmedia News
ソフトバンククリエイティブ (2007/06/01)
売り上げランキング: 326










한국의 올블로그나 티스토리에서 활동하는 남녀 비율을 보면 대체적으로 남성 비율이 높다는 것을 쉽게 알수 있는데, 그것은 일본 특히 하테나의 경우도 크게 틀리지 않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IT관련 분야에서 활동하는 여성기자에 대한 관심은 클수 밖에 없고, 기사 내용의 깔끔함과 전문성 그와 더불어 미모(?)의 여성기자라는 이유로 수많은 열성팬들이 존재하고 있지 않나 싶다.

일설에 의하면 ITmedia의 하테나북마크에 북마크 되는 기사중 반 이상이 오카다씨의 기사라고 하니 그 인기도를 충분히 느낄수 있을 것이다.

이번 책은 단순히 인터넷상에 공개된 기사를 책으로 엮은 것이 아닌, 각각의 기사 밑에는 취재의 배경과 뒷 이야기, 그리고 코멘트로서 그후 어떻케 변하였나 적혀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書評 - ネットで人生、変わりましたか?
서평-인터넷으로 인생, 변하셨나요?
ネットで発表された文章ということで、それを本という別のメディアにまとめるには実は工夫がいる。
인터넷에 발표된 문장이라는 것 때문에, 그것을 책이라는 다른 미디어로 정리하는데는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こちら側」の人々だって昔よりずっと「あちら側」にある文章を読んでいる。今や「ネット本」の最大の敵は、ネット上に書いた自分自身の文章だといったら言い過ぎだろうか
"이쪽(현실세상)"의 사람들도 과거에 비해서 "저쪽(웹세상)"에 있는 문장을 자주 접하고 있다. 지금은 "인터넷 책"의 최대의 적은 인터넷상에 적은 자기자신의 문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ネットで変わったのは、人生だけではない。本の作り方もまた変わったのだ。そしてその本がまた多くの人々を変え、そうして変わった人がまたネットを変え、そのネットがさまざまな人の人生を変えて行く....
인터넷으로 변한 것은, 인생뿐만이 아니다. 책을 만드는 법 또한 변하였다. 그리고 그 책이 다시 많은 사람들을 변화시켜, 그리하여 변화 된 사람이 다시 인터넷을 변화시키고, 그 인터넷이 다양한 사람들을 변화시켜 나가고....

本書は、まさにその様子を、取材者である岡田有花自身が変わっていくところまで含めて追った貴重な記録であると同時に、「変わる」ということは一体なんなのかを多いに考えさせる一冊である
이 책은, 그런 모습을, 취재자인 오카다 유카 자신이 변화하여 가는 것까지 포함하여 조사한 귀중한 기록이면서 동시에, "변하다"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일까를 많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変わるとは何だろう。 それは、変えることに対する反作用であり、因果応報であり、そして報酬なのである。 自分を変える一番の方法は、世の中を変えること
"변하다"는 무엇일까. 그것은 "변화시키다"에 대한 반작용으로 인과응보이며, 그리고 댓가이다. 자신을 변화 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세상을 변화 시키는 것이다.

책에는 Hatena 곤도CEO의 2004년 인터뷰 기사가 실려 있다고 한다, 현재는 미국 지사인 Hatena Inc.에서 글로벌 서비스를 개발중인 곤도씨지만 인터뷰 당시는 교토에서 막 도쿄로 회사를 이전한 후의 인터뷰 기사다.

自分の手でネットを“進化”させたい――「はてな」社長の夢
자신의 손으로 인터넷을 "진화"시키고 싶다-"하테나"사장의 꿈

2001년 회사를 설립, 2004년 도쿄로 이전, 2006년 미국 지사를 설립, 2007년 글로벌 서비스 오픈?

'일본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시대를 가다  (4) 2007.12.25
2ch 운영자가 바라보는 Web 2.0  (10) 2007.08.13
덴츠맨들이 많이 읽는 책은?  (3) 2007.05.11
UCC와 마르크스의 관계  (4) 2007.03.30
실리콘밸리로부터의 편지  (6) 2007.03.08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