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에는 한국에 한컴의 아래아한글이 있다면 일본에는 JUSTSYSTEM의 이치타로(一太郎)가 있다고 할 정도로 유명한 워드 프로그램이 있다.

한컴의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슬라이드를 수입하여, 자사 제품인 이치타로(워드 프로그램), 산시로(三四郎:표계산 프로그램)와 함께 어그리(Agree:슬라이드의 일본명)를 세트로 해서 오피스 프로그램 JUST Suite로 판매하는 회사가 JUSTSYSTEM이다.

JUST Suite에는 일본어 입력 시스템인 ATOK가 있는데, 새로운 ATOK 2007을 구매한 고객을 위해 인터넷에서 새로운 정보, 기능 등을 무료로 다운 받을수 있는 서비스로서 ATOK VALUE UP SERVICE를 3월부터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 사전 for ATOK"를 제공하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까지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에는 20만 단어 이상이 등록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상위 5만 단어를 제공하게 되었다.

JUSTSYSTEMHatena는 올해 1월에 Hatena의 서비스와 ATOK를 연계한 서비스 개발을 발표하였으며 이번이 제1탄이다.

はてなダイアリーキーワード5万語を収録するATOK向け辞書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 5만 단어를 수록한 ATOK 대상의 사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入力した言葉を、はてなダイアリーキーワードに登録されている言葉に変換できるほか、変換中の言葉に対して、はてなダイアリーキーワードにおける説明の抜粋を参照し、その言葉を説明している「はてな」サイト上のページにアクセスできる


입력한 단어를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에 등록되어진 단어로 변환 가능하며, 변환중의 단어에 대해서,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에서의  일부 설명을 참조하여, 그 단어를 설명하고 있는 "Hatena"사이트 페이지로 접속이 가능하다.

구글과 야후재팬등 웹검색 서비스의 검색 결과에서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위키백과의 경우 20일 현재 382,449 단어가 등록되어 있고,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의 경우는 200,047 단어가 등록되어 있다.

일본을 대표하는 소프트와 웹서비스의 연계를 보면서 든 생각은, 한컴의 씽크프리와 태터앤컴퍼니의 태터툴즈와의 연계는 어떨까?

관련글
2007년 하테나는 공격적?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