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애용되는 블로그, 그 블로그에 사용되는 언어 중 가장 많은 블로그 수를 보유한 언어는 일본어라고 한다, 물론 이 통계를 백 퍼센트 믿을 수는 없지만 그만큼 많은 일본인이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현재의 일본의 인터넷 인구는 8천만 명을 넘어섰다, 그들 중 PC를 통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과 휴대폰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는데, 최근에 휴대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의 수가 앞섰다고 한다. 그렇다면, 일본에서 인터넷 사업을 한다면 휴대폰 서비스는 당연히 필수 항목으로 들어가야 함은 물론일 것이다.

이런 일본의 블로그 환경과 휴대폰 이용자 동향을 파악하여 나온 서비스가 21일 오픈한 모바일 전용 블로그 서비스 “테코부로(decorationblog)”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비스 회사는 소셜 뉴스 서비스 “newsing”을 제공하고 있는 mynet JAPAN으로, 개발을 담당한 사람은 “무료 블로그를 이용한다면, 잠깐 기다려 블로그를 빌리기 전에 여기를 읽어라”를 운영하며 일본의 블로그 동향과 이용자의 성향을 주의 깊게 관찰한 하시즈메(橋詰)씨다

“지금까지의 블로그 서비스들도 휴대폰에 대응한 서비스를 전개했다, 그렇지만 PC 블로그를 휴대폰에서 읽을 수 있다는 것이지 진정한 휴대폰 블로그라고 말할 수 있는 서비스는 없었다. 데코부로야 말로 휴대폰에 최적화된 전용 블로그 서비스이다.”

화면이 작은 휴대폰의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기능에서도 유저가 부담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한다.

하시즈메씨는 최근에 모바케타운으로 지명도를 높이고 있는DeNA에서 모바일 서비스를 기획한 경험과 개인적으로 블로그 서비스 비교 블로그를 운영한 노하우를 토대로 이번 데코부로를 만들었기 때문에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기능적인 면을 보면 다양한 스킨을 준비하여 투고 된 글의 내용에 따라 스킨을 바꿀 수 있도록 하였으며. 댓글에는 문자와 그림 문자로 기분을 표시, 트랙백 기능은 테코부로 회원 간에는 원클릭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였고, 프로필 페이지도 마련하였다.

그 외 유저들이 새로운 스킨이나 온라인 앨범을 이용하려면 포인트가 필요한데 모바게타운과 비슷하게 광고를 클릭하거나 친구를 초대하였을 때 포인트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시스템 구축에는 Ruby on Rails를, 사이트 제작에는 XHTML 채용하였다고 한다.

최근 모바일 서비스로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모바게타운, 카오체키에 이어서 데코부로가 또 하나의 인기 서비스로 자리 잡을지 주목이 간다.

이런 서비스의 뉴스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그래 이런거야, 이런 서비스를 내 놓아야 성공할 수 있지!"(뒷북)

참조글
携帯電話では使い勝手こそが競争力--マイネットのモバイルブログ「デコブロ」
휴대전화에서 사용성이야말로 경쟁력--마이네트의 모바일 블로그 "테코부로"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