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칠 전에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애용하는 서비스로 대단한 칭찬과 함께 소개한 Hatena의 모바일 서비스 Pocket Hatena가 벌써 저작권 위반 혐의에 걸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랑 카드 아님 빨간 카드?(경고 카드가 아니고 휴대전화임^^)

발단은 한 블로거가 Pocket Hatena는 저작권 침해가 아닌가?(ポケットはてなは著作権侵害ではないのだろうか)라는 글을 올렸고, Hatena 관련 글에는 민감한 Hatena 촌민들이 Hatena 북마크에 인기 글로 끌어올려 Hatena에 유리한 의견을 내 놓는 상황까지 전개되면서 Hatena 촌민과 외부인들의 뜨거운 설전이 전개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저작권 위반이 아닌가 하는 부분은 PC 사이트의 내용을 휴대전화에서 볼 수 있도록 변환하는 기능(Hatena에서는 Hatena MobileGateway라고 함)인데,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휴대전화에서 볼 수 있도록 변환된 내용이 PC에서도 똑같이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원출처의 사이트 내용과 Hatena MobileGateway에 의해서 변환된 내용이 서비스 회사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에 올려져 PC로 동시에 볼 수 있고 일부는 검색에도 노출이 된다는 점이다.

한국의 올블로그나 다음 블로그 뉴스에 송신한 글이 원래의 도메인이 아닌 서비스 회사 도메인의 일부 주소로서 표시되고 일부는 그대로 검색 서비스에서 검색되는 것과 비슷한 경우가 아닌가 싶다.

나와 같이 풀브라우저 기능이 없는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유저로서는 휴대전화로 PC 사이트의 내용을 볼 수 있게 해 주는 Pocket Hatena가 고맙지만, 저작권에 민감하고 펌글에 신경이 쓰이는 유저에게는 위와 같은 예는 신경이 곤두서는 일일 것이다.

휴대전화에서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변환이라면서 PC에서 볼수 있는 것은 물론 검색엔진에 인덱스되는 것은 문제가 되는 것이며 최소한 robots.txt 대응은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이다.

이런 상황을 지켜보던 2ch 운영자 히로유키(ひろゆき)씨 왈 "집단지성을 다수결로 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集合知を多数決で作るのは間違い)"라는 뼈있는 한마디를 던진다.

일반 대중 대다수가 이용하기보다는 일부 편중된 사람들로부터 조건없는 사랑을 받는 Hatena와 Hatena의 서비스의 한계는 결국은 Hatena를 사랑하고 아끼는 유저들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인다.

추가
Hatena의 MobileGateway에 의해 휴대전화에서 볼 수 있는 페이지가 검색 엔진에 인덱스 되지 않도록 robotw.txt 설정하였다는 발견

관련글
일본에서 정보를 빠르게 입수하려면 "Pocket Hatena"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