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검색 Hatena, Hatena 다이어리와 함께 Hatena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은 Hatena 북마크 서비스를 소개하는 책이 나왔다.

できるポケット+ はてなブックマークで情報アンテナが10倍広がる本 (できるポケット+)
小林 祐一郎 できるシリーズ編集部
インプレスジャパン (2007/11/15)
売り上げランキング: 92577
おすすめ度の平均: 2.0
2 「はてなブックマーク」の問題点

                                                                                                                           
"Hatena 북마크로 정보 레이더가 10배 넓어지는 책"은 신문사의 주요 뉴스부터, 거대 게시판 2ch의 화제, 인기 블로그의 글 등 웹의 정보를 발견 공유하는 서비스 "Hatena 북마크"를 철저하게 분석한 책으로 다른 유저의 북마크를 분석하고, 자신의 북마크를 효과적으로 정리하며, Hatena 다이어리(블로그)와 Hatena RSS 등과 함께 유용하게 이용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 "오픈마루 Web 2.0 일본 기행단" 멤버로 참여하였을 때, Hatena의 부사장 카와사키씨가 소개한 Hatena 북마크의 파워는 예상을 크게 넘어서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일 북마크되는 글은 13,000편, 북마크수는 40,000건, 지금까지 북마크 된 글의 총수는 6,399,815편, 북마크수는 17,997,288건에 달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문 중에서도 판매 부수가 가장 많은 요미우리신문보다 아사히신문의 글이 더욱 많이 북마크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T관련 뉴스 사이트 중에서는 IT media가 1위를 차지하였고, CNET Japan, ITpro가 뒤를 이었고, 블로그 형태의 뉴스 사이트로 유명한 GIGAZINE이 4위에 올라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 신문사 사이트와 IT 관련 뉴스 사이트와 비교해 보면 압도적으로 IT 관련 사이트의 북마크가 앞서는 점을 보면, Hatena 유저의 관심 분야를 쉽게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atena 북마크로부터 시작된 정보수집은 RSS 리더로 이어지며, 자신이 북마크 한 글을 북마크 한 타인의 북마크를 확인하면서 정보수집은 확대된다.

일개 벤처업체의 북마크 서비스까지도 사용 안내 책를 만들어 내는 일본의 출판계는 저력은 대단하다...


2007/11/17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Web 2.0 EXPO Tokyo] 하테나(Hatena)편
2007/08/30 - [일본 Hatena 이야기] - Hatena의 UCC(CGM)는 양질?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