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Twitter)로 대표되는 미니 블로그, 세컨드라이프(Secondlife)로 대표되는 3D 가상 세계, Hatena가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서비스는 최근 세상의 주목을 한몸에 받는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자신들의 색깔이 담겨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atena 하이쿠"라는 이름으로 선보인 미니 블로그 서비스는 기존의 미니 블로그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들을 적어 다른 유저들과 가벼운 커뮤니티를 즐긴다면, Hatena 하이쿠는 특정 키워드, 상품, url을 정하여 그것을 주제로 커뮤니티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하게 그림도 그릴 수 있는 기능도 있어, 2ch의 게시판과 같이 하나의 주제로 모두가 함께 즐겁게 커뮤니티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보인다.

Hatena + Jaiku = haiku가 아닌가 하는 설도 들리지만,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를 통해 보여준 키워드 링크를 통한 간편한 네트워크와 미니 블로그의 특성인 간단한 사용 감이 조화를 이룬다면 또 다른 Hatena의 히트 서비스가 될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D 가상 세계를 통해 커뮤니티를 즐길 수 있는 "Hatena 월드"는 Hatena 랩에서 서비스되던 Hartena 왕왕 월드의 3D 판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도 위를 걸으면서 자신의 주변(파란 원)에 있는 다른 캐릭터(아바타)와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모두가 떠나면 자동으로 대화가 끝나지만, 각 대화에 대한 로그가 남고 url이 표시되므로 타인에게 대화의 내용을 알려 줄 수도 있다.

천천히 지도 위를 걸으면서 이동할 수도 있지만, 검색창에 지명을 입력하면 바로 순간이동이 가능하면, 유저의 아이디를 입력하면 유저가 있는 곳으로 이동도 가능하다.

세컨드라이프가 일본 시장에서 저조한 성적을 보이는 가운데 Hatena 월드가 일본발 서비스로서 얼마만큼 많은 유저를 확보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2007/07/12 - [일본 Hatena 이야기] - Hatena 글로벌 서비스 오픈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