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의 게시판 2ch의 운영자로서 늘 주목의 대상이 되는 히로유키(ひろゆき)씨가 최근에는 인터넷 서비스 중 가장 관심도가 높은 니코니코동화의 운영자로서 그 이름을 더욱 높이고 있다.

텍스트 중심의 커뮤니티 사이트로는 최대 규모인 2ch, 그리고 동영상 부문의 커뮤니티 사이트로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니코니코동화를 연달아 성공시킴으로써 히로유키씨에 대한 평가도 더욱 높아지고, 그의 유유자적 하며 세상을 달관한 듯한 태도는 더욱 그 강도를 높이고 있는데, 이번에 니코니코동화의 성공 원인과 커뮤니티 사이트 운영에 대한 자신을 견해를 피력하였다.

ひろゆき氏が明かす、「ニコニコ動画が人気な理由」と「コミュニティ運営のコツ」
히로유키씨가 밝히는 "니코니코동화의 인기 비결"과 커뮤니티 운영의 방법"
니코니코동화가 인기를 얻는 최대의 이유는?
人間がコミュニケーションを取るときって、必ず共通の知識が必要なんですよね。「あのドラマ見た」とか、「あの上司むかつくよね」とか。ニコニコ動画は、動画という共通の話題をどーんと目の前に出してあげる。「みんな、動画を見ているんだからその話をすればいいじゃん」ということで、コミュニケーションをするときに話題を探す手間がいらない。途中から参加する人にとっても、「えー、その話さっきしたよ」とか「過去ログ読めよ」って言われない、とっつきやすいコミュニケーションの仕組みを考えた。
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려면 꼭 공통의 지식이 필요하다. "그 드라마 보았다" "저 상사는 왕짜증이야" 등등. 니코니코동화는, 동영상이라는 공통의 주제를 떡 하니 눈앞에 펼쳐놓는다. "여러분, 동영상을 보고 있으니까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되지 않는가"라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화젯거리를 찾을 필요가 없다. 도중에 참가한 사람도 "응 그 이야기 이미 한 얘기다" 또는 "전에 것을 읽어라."라고 싫은 소리 안 들어도 되고, 쉽게 친숙해 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구조를 생각했다.

서비스에 이용자를 모이게 하려면?
話をするネタがあるかどうかだと思いますけどね, mixiだと誰かが必ず日記を書いて、誰かが必ずコメントをしてくれるっていうように、人がホストになる。2ちゃんねるのようにテーマが分かれているところだと、そのテーマについて話す。ニコニコ動画の場合は動画をネタにする。
이야기를 할 소재가 있는가 없는가에 달렸다고 본다, mixi라면 누군가가 일기를 쓰고, 그것에 대해 누군가가 코멘트를 남기는 것과 같이 사람이 호스트가 된다. 2ch과 같이 주제가 나누어져 있다면 그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니코니코동화는 동영상이 소재가 된다.

커뮤니티 사이트는 분쟁이 일어나기 쉬운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일본의 두 코미디언을 소개하며, "썰렁 개그로 야유를 유도하는 두 코미디언은 그들의 의도대로 야유를 받음으로써 반대로 자신들의 인기를 실감하고 어떤 험한 소리에도 인내할 수 있지만, 일반인은 그런 야유에 견디기 힘들어 익명을 유지할 수밖에 없으며, 근거 없는 중상이 아닌 타당한 비방은 괜찮지 않은가"라는 의견을 내 놓았다.

니코니코동화는 창작자의 공동의 작업장이 되고 있는데
2ch에서 순수 창착물을 변형하여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내던 문화가 니코니코동화라는 동영상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흘러간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서비스를 유저의 반응을 봐 가며 개발하였다고 하던데
ニコニコ動画は最初、(動画の上に)文字が書けるだけだったので、動画を見たいならYouTubeに行けばいい。文字を書くことにどのくらい面白さを感じてくれる人がいるかということは、単一機能だから見えてきた、というのがある。
니코니코동화는 처음, (동영상 위에) 글자를 쓸 수 있게 한 것뿐인데, 동영상을 보고 싶으면 유튜브에 가면 된다. 글자를 쓰는 것에 얼마나 재미를 느끼는 사람이 있을까는 단일 기능이기에 확연하게 알 수 있었다.

되도 그만 안 돼도 그만이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서비스가 대박으로 이어졌다.

니코니코동화가 히로유키씨 자신에게 주는 동기 부여는?
자신이 생각 못했던 새로운 발상을 관찰하는 재미라고 할까!

앞으로 더욱 니코니코동화를 발전 시켜 나가려면?
コミュニティってかならずそういうのがあって、最初はみんな初心者なんですけど、必ず常連さんが出てきて、初心者が入りづらくなって、過疎化していく。そのコースに行きそうな気がして気になっているんですけどね。なので、コミュニティが濃くならないようにするか、切り分けてしまうか、何らかの手段は必要かなと思ってはいます
커뮤니티는 꼭 그러한 경향이 있어, 처음에는 모두가 초심자이지만, 언젠가는 열성분자가 생겨, 초심자가 끼기 어렵게 되어 황폐해진다. 그런 방향으로 가는 것 같아 걱정이다. 그래서 커뮤니티가 한 방향으로 치우치지 않게, 분리를 하는 등의 어떤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외에 별것 아닌 것에도 흥미를 갖고 재미를 붙일 수 있는 유저를 늘리고, 남들이 안 하는 것을 함으로써 그것을 보려고 일반 유저들이 모이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해 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 성공할 수밖에 없었을까 하는 의문이 새록새록 드는 니코니코동화의 성공론을 가볍게 표현하는 히로유키씨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의 존재 자체가 니코니코동화의 성공을 이끈 핵심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11일 니코니코동화는 TV방송과 관련된 모든 동영상을 삭제할 것 이라고 밝혔다.


2008/03/08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니코니코동화(NICONICO DOUGA), RC2에서 SP1으로 새롭게 개편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