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인터넷의 커다란 특징으로 휴대전화로 대표되는 모바일 인터넷이 활발하게 이용되면서, PC 인터넷과는 또 다른 웹 세상을 만들어 나가면서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모바일 인터넷 사용료의 정액제 보급, 모바일 인터넷 속도의 향상, 모바일 단말기 화면의 확대, 그리고 무엇보다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여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의 풍성하여지고 모바일 검색의 등장으로 양질의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방법이 생김으로써 이용자의 확대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최고의 모바일 사이트로 뜬 모바일 포털 사이트 "모바게타운"은 이와 같은 PC 인터넷과는 또 다른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을 최대한 이해하고 구축된 사이트이기에 지금의 대성공이 가능하였다고 한다.

CNET Japan에서 소개하고 있는 PC 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의 차이점을 읽으면서 일본 모바일 인터넷 환경을 이해하면 좋을듯싶다.

似ているようで大きく異なる2つの世界--モバイルサイトとPCサイトの違いを知る
비슷한 것 같으면서 크게 다른 2개의 세상--모바일 사이트와 PC 사이트의 다름을 이해
1. 모바일 사이트 제작의 어려움
PC 사이트는 OS와 브라우저가 한정적이므로 제작이 복잡하지 않지만, 모바일 사이트는 각 이동통신사에 따라, 그리고 각 단말기에 따라 각각에 대응하는 사이트를 제작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2. 공식 사이트와 비공식 사이트
모바일 사이트에는 공식 사이트와 비공식 사이트가 존재한다, 공식 사이트는 이동통신사가 심사하여 인정한 사이트로 자사 메인 사이트에서 카테고리별로 링크를 걸어주고, 콘텐츠 사용료 등의 과금을 대행해 줌으로써 유저 유입률이 높고, 과금에 대한 걱정이 없다.

최근에 오픈한 한게임의 모바일 사이트인 한게.jp는 공식 사이트로 출발하였다.

그와 반대로 비공식 사이트는 자체적으로 유저를 끌어들여야 하고 과금도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데 비공식 사이트로 접속하려면 직접 url를 입력하거나, 공 메일을 받아 사이트 주소를 담긴 메일을 송신하거나, url를 변환한 바코드(QR 코드)를 휴대전화의 바코드 리더로 읽어 접속하는 방법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일본 최고의 모바일 사이트 모바게타운는 초기에는 비공식사이트로 출발하였다.

비공식 사이트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이트가 존재하여 악질 사이트 등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필터링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다.

3. PC 인터넷과는 다른 이용시간과 이용방법
남성은 통화가 많은 반면, 여성은 메일을 많이 사용하지만, 10대를 살펴보면 남녀의 차이가 거의 없고, 종일 휴대전화를 만지면서 통화보다 메일과 인터넷 사용이 많다.

4. 성공하는 모바일 사이트의 비결
유저가 이용 형태를 원활하게 그릴 수 있는 사이트가 성공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5W2H(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얼마에)가 정확한 사이트가 성공한다.

예를 들면 "10대 남녀가 집에서 쉬고 있을 때 또는 외출 시 비어 있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미니게임을 무료로 제공하고 광고 모델로 수익을 올린다."라는 스토리가 있는 사이트가 성공의 비결이라 할 수 있다.


세계적인 모바일 인프라와 콘텐츠가 활성화되고 있는 일본의 모바일 인터넷 시장은 세계적으로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구글이 모바일 검색에서 일본의 이동통신사와 협력하면 일본 시장에 힘을 쏟고 있으며, 게임 포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한 한게임도 최근에 모바일 게임 포털을 오픈 새로운 신천지 개척을 도모하고 있다.

유무선 연동으로 PC와 모바일 사이트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보이는 가운데, 일본 독자적인 모바일 인터넷 환경은 또 다른 일본의 고립을 의미하지만, 앞으로 일본 인터넷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의 인터넷 기업은 일본의 모바일 인터넷에 주목하여야 할 것 같다.


2008/01/27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구글과 NTT도코모가 제휴
2007/10/21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 일본"이 모바일 사이트 기능 강화
2007/04/10 - [일본 검색 이야기] - 모바일 검색에서 만회를 노리는 일본 검색 플레이어들
2007/02/13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일본의 인기 모바일 사이트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