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웹상에서의 자신의 분신으로 이용하면서 가장 자주 이용하는 도구가 있다면, 글을 발행하기 전에 맞춤법 검사를 위해 꼭 한 번씩 이용하는 한글맞춤법 검사기이다.

이제는 글을 쓰고 한글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화장실에 갔다 온 후 무언가 빠트리고 나온 느낌이다.

이처럼 애용하는 한글맞춤법 검사기의 웹서비스 사이트 "우리말 배움터"가 어제부터 접속이 안 되는 일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나는 블로그 글을 마음 편히 발행할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우리말 배움터(이미지 출처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그 나이에 한글 맞춤법 하나 제대로 못하냐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겠지만, 변명으로 말하자면 조금이라도 완벽한 한글로 내 글을 보이고자 하는 마음이라고 이해해주면 감사하겠다.

사이트 접속이 안 되니 공짜로 사용하는 주제에 짜증도 나고 왜 이런 좋은 서비스가 대학사이트의 하부 사이트로 존재하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과 함께 이런 서비스라면 네이버나 다음 또는 국가가 나서서 권장 사이트로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은가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검색을 했다.

그리고 이 사이트가 부산대학교에 존재하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한글맞춤법 분야의 일인자이자 한글맞춤법 검사기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꾸준히 진행해 오신 권혁철 교수님이 부산대 정보컴퓨터공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계셨기 때문이었다.


권혁철 교수님은 2005년 한글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우리말 살리기 겨레모임"이 발표한 우리말 지킴이 1등에 선정되었으며, 정부로부터 은관문화훈장을 받았고, 부산대학 내에 나라인포테크이라는 회사를 창업하였다.

권혁철 교수님이 1999년부터 운영하는 우리말 배움터는 2005년 당시 이용자수가 1,014만 명을 넘었다고 하니 지금은 그 이상의 이용자가 사용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어제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잘 접속이 안 되는 우리말 배움터를 부산대 사이트뿐만 아니고 좀 더 안정적이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글을 마친다.

앞으로 intel inside를 모방 "이 글은 한글맞춤법 검사기를 통과한 글입니다." 라고 표시해야겠다.

- 추가 -
12월 19일 현재 우리말 배움터는 정상적으로 접속되고 있다, 전보다 뜨는 시간도 빨라진 것 같고 일부 기능도 강화된 것 같다.

- 재 추가 -
"우리말 배움터 접속이 안 될 때는, speller.cs.pusan.ac.kr로 접속 - holgabun님


2006/09/24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한글의 로마자 표기
2006/12/15 - [미분류] - Riya에 한글 티셔츠가 ?

'하테나 블로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년 새해 계획  (56) 2009.01.27
포털 뉴스 사이트에 달린 댓글에 대한 감상  (8) 2009.01.23
외유를 마치고 복귀!  (14) 2008.12.07
빈곤과 블로그  (6) 2008.10.15
티스토리 초대장을 드립니다.  (198) 2008.08.30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