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w.e.b 3월호 표지(표지 작품 : 마루미얀)

한국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4천 5백만대(인구 4천8백만 명)를 넘어서며 포화상태에 다다랐으며, 일본도 1억1천만대(인구 1억2천7백만 명)를 넘어서며 역시 포화 상태를 보이며,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찾기 어려운 상태에 접어들었다.

성장이 멈춘 시장 상황 속에서 일본의 이동통신사들은 가격 정책을 펼쳐 타사의 유저를 빼오거나, 새로운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유저를 끌어오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NTT도코모의 i-concier 서비스는 이런 상황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킬러 서비스로 자리를 잡을지 주목된다.

日 집사와 같이 시중드는 휴대폰을 목표로

NTT도코모는 2008년 11월 5일 휴대전화를 집사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새로운 서비스  아이 콘시에르( i-concier )를 선보였다.

아이 콘시에르는 휴대폰이 집사와 같이 유저의 생활공간에 또는 취미 생활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고, 대기화면에 캐릭터가 상주하면서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로,  유저 맞춤 정보와 일정 관리, 그리고 할인권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해 준다.

기본적으로 철도운행정보, 교통정보, 일기예보, 태풍 지진 정보와 이벤트 정보, 생활 정보 등을 제공하여준다.

韓 휴대폰 속의 내친구를 목표로

한국 SK텔레콤은 2005년 4월에 현재의 NTT도코모 i-concier와 유사한 일미리( 1mm )라는 서비스가 오픈하였었다. 

당시 SKT의 최연소 이사라는 화려한 스포트라이트와 함께 윤송이 상무가 주축이 되어 개발한 서비스로 첫 화면에 떠있는 캐릭터와의 대화를 통해 고객의 취향과 상황에 맞는 각종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이다.

고객과 휴대폰 캐릭터간의 상호작용 (Interaction) 을 통해 축척된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최단의 접속 경로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뉴스, 날씨, TV, 영화, 맛집 등의 정보도 제공하였지만, 제대로 알려지기도 전에 사업 자체는 조용히 역사속에서 사라졌다. 

이용료는 월정액 1,200원이라고 하지만, 데이터통신 요금과 콘텐츠 이용료는 별도라고 하니, 비싼 데이터 통신 요금과 빈약한 콘텐츠를 생각한다면, 일미리의 실패는 당연한 것이였지는 모르겠다.

휴대폰 인터넷이 일상화된 일본과 외면받는 한국

1999년부터 시작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아이모드(i-mode)로 대표되는 일본의 휴대폰 인터넷 문화는 한국에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일본인과 휴대폰은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일을 휴대폰으로 이용하고, 현재 위치의 주변 정보를 휴대폰으로 검색하고, 휴대폰 소설을 읽고, 휴대폰으로 쇼핑을 즐기는 일본인들의 모습은 우리와는 또 다른 인터넷 문화를 만들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이처럼 휴대폰 인터넷이 발전된 이유는 아이모드라는 대표적인 서비스도 큰 영향을 끼쳤지만, 사용료에 신경을 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정액제 서비스, 그리고 모바일 인터넷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의 출현은 큰 영향을 주었다고 보인다. 

이와는 반대로 비싼 이용 요금 체계와 이동통신사의 망 개방 반대, 그리고 콘텐츠 제공 업체에 대한 이동통신사의 횡포 등 모바일 인터넷이 발전한 생태계가 갖추어지지 않은 한국은 여전히 모바일 인터넷의 보급이 느져지고 있다.

한국에서 실패한 서비스가 일본 시장에서는 성공할까?

3년이나 앞선 시점에서 내 놓은 한국의 일미리 서비스는 열악한 시장 환경 속에서 보기 좋게 실패로 끝났지만,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NTT도코모의 아이 콘시에르 서비스는 충분한 모바일 인터넷 유저층을 기반으로 유저의 요구에 맞는 제대로 된 서비스가 이루어진다면, 그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보인다.


☆휴대폰을 집사와 같이를 표어로 내건 아이 콘시에르의 캐릭터는 양이다, 집사(일본어 시츠지 : 執事)와 양(일본어 히츠지 : )의 발음은 극히 비슷해서 잘못 발음하면 엉뚱한 뜻으로 들릴 수도 있다.



이글은 2009년 월간w.e.b 3월호에 기고하였던 글입니다.


2009/02/01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에 대항하여 등장한 한일 동영상 검색 서비스
2008/11/25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日 구글 스트리트 뷰 오픈과 개인 사생활 침해 문제
2008/06/0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성장 멈춘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