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털을 표방한 일본의 포털 사이트 라이브도어(livedoor)는 3월 30일 뉴스 블로거를 모집한다고 발표하였다.


라이브도어는 이미 블로거 글을 일부 뉴스 페이지에 표시하였지만, 이번에 새롭게 뉴스 블로거를 통해 보다 많은 블로거의 글을 뉴스로서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참가는 라이브도어 블로그를 이용하는 블로거라면 누구나 등록란에 기입을 하고 신청을 하면, 블로그를 라이브도어 담당자가 확인하고 연락을 주게 되어있다.

등록된 뉴스 블로거의 글은 따로 설정하지 않는 한 모두 뉴스로서 제공되며, 특히 우수한 글은 편집자의 재량에 따라 라이브도어 메인 페이지에 바로 소개가 되며, 한번 소개되면 1만에서 10만 정도의 트랙픽이 예상된다.

이번 뉴스 블로거는 다음의 블로거 뉴스와는 다르게 누구나 글을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편집자의 심사를 통과해야만 가능하지만, 통과만 되면 일반 뉴스와 똑같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커다란 진전이 아닌가 생각된다.

한편, 라이브도어가 목표로 삼는 야후 재팬은 작년 8월부터 뉴스 관련 정보를 다루는 부분을 역시 심사를 통과한 블로거들에게 토픽 에디터라는 이름으로 오픈하고 있어, 뉴스 자체를 오픈한 라이브도어와는 다른 길을 걷고 있다.

한국은 블로거 뉴스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제공하는 다음메인 페이지의 편집권을 유저의 손에 쥐여준 뉴스캐스트를 제공하는 네이버, 그리고 일본은 뉴스 관련 부분을 편집하는 권한을 준 야후 재팬의 토픽 에디터뉴스를 송신할 권한을 주는 라이브도어의 뉴스 블로거 등 형식과 모습이 제각각 이라 포털의 특징이 유감없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무척 흥미로운 전개라고 생각된다.


2009/02/16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상생 모델을 만들어 가는 라이브도어 EDGE
2008/08/1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블로그계의 지존이었던 호리에몽 블로그가 부활
2008/06/23 - [일본 검색 이야기] - 라이브도어, 바이두 검색 기술 채용
2008/04/07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포털 사이트 라이브도어가 메타블로그로 재탄생
2008/02/07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세계 최고속 RSS 리더, 오픈소스로 새롭게 탄생
2007/07/06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대용량 초고속 RSS 리더 “Fastladder”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