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정보 관련 업계 사람들의 모임인 지오미디어서밋(GeomediaSummit)에 3일 참석하였다.


지오미디어서밋은 중립과 오픈, 그리고 교류를 컨셉으로 2008년부터 정기적으로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는데, 제3회 지오미디어서밋은 "열기를 더해가는 지오미디어"를 주제로 야후 재팬과 가카쿠닷컴 등이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였다.



일본 최대의 인터넷 기업인 야후는 수많은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도 관련 서비스와 로컬 서비스 등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는데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그런 가운데 성공 조짐이 보이는 서비스가 있다면, 네이버의 지식iN과 비슷한 개념의 지혜 주머니(知恵袋)가 유저의 마음을 조금씩 사로 잡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고 한다.

한편, 야후 재팬은 최근에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하여, 이노우에(井上)사장의 뜻에 맞추어 야후 재팬을 연구・개발회사화 하려고, 엔지니어와 편집제작을 통합한 R&D총괄본부를 새롭게 신설하였다.

이번 지오미디어서밋에서 R&D총괄본부의 작품이 잠시 선을 보였다.



가칭 오픈 로컬 플랫폼(Open Local Platform)으로 불리는 이번 프로젝트는 서비스와 호스팅을 세트로 한, 한마디로 야후 재팬을 닌텐도화 하여, 야후 재팬은 플랫폼(게임기)을 개발하고, 외부 업체에 게임 소프트(카세트)를 만들게 하여 게임기에 모든 카세트를 맘대로 꼽을 수 있게 하는 개념으로, 서비스(BtoC)와 개발(BtoB) 양쪽을 아우르는 야후 재팬 제국 건설에 더한층 박차를 가하는 것 같다.

오픈 로컬 플랫폼은 여름경에 그 모습을 드러낸다고 하니, 보다 자세한 내용은 그때 가면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야후 재팬 이외의 다른 참석자의 프레젠테이션은 지오미디어서밋에서 공개 중이다.

GeomediaSummit-2로 이어집니다.


2009/03/16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과 격차를 벌린 야후 재팬!
2009/01/06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에서 Q&A 서비스 잘 나가네!
2008/12/0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야후 재팬(Yahoo! JAPAN) 최고 인기 서비스는?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