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저가격 고품질로 커다란 성공을 한 캐주얼 브랜드 유니클로(UNIQLO)는 한 때 커다란 슬럼프에 빠져 위기도 겪었지만, 유명 브랜드 인수와 디자인에 힘을 쏟으며 유명 연예인을 등장시킨 CM 등으로 다시 급성장을 하면서 세계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여, 한국 시장은 물론이고 중국 시장에서 순조로운 성장을 하고 있다.

2002년 9월에 상해 1호점을 시작으로 착실하게 점포망을 넓혀 4월 16일 현재 홍콩을 포함하여 중국 전국에 36점포를 운영하는 유니클로가 이번에 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인 알리바바(Alibaba)가 운영하는 쇼핑몰 사이트 TAOBAO(淘宝网)와 제휴, 16일부터 TAOBAO 안에 2개의 독자적인 사이트를 오픈, 중국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판매 사업을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유니클로는 올해 중으로 오프라인 점포를 100호점 체제로 구축할 계획이며, 이번에 알리바바의 TAOBAO와 전략적인 파트너쉽을 맺음으로써 3억 명으로 추정되는 중국 인터넷 유저를 대상으로도 온라인상에서 유니클로 제품을 제공할 길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번에 TAOBAO에 구축되는 유니클로 사이트는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인 UNIQLO 사이트와 공통의 플랫폼과 콘텐츠를 사용하여 구축되었으며, 캠페인 정보와 최신 정보를 메일로 받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 유니클로의 주력 상품인 500여 제품을 살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미국 캐주얼 브랜드 GAP를 모델로 하여 성장한 UNIQLO가 일본을 벗어나 아시아 유럽 그리고 미국 등에서 성공하여 세계적인 캐주얼 브랜드로서 성공할지는 세계 최대의 인구를 거느린 중국에서의 성공이 커다란 영향을 줄 것이며, 이번 온라인 쇼핑몰 오픈은 중국 전국에 UNIQLO를 알리는 중요한 출발이 될 것 같다.


2008/07/28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블로그 위젯의 가능성을 보여준 UNIQLOCK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