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블로그 트위터(Twitter)의 인기와 더불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관련 웹 서비스들도 속속 등장하면서, 트위터가 거대한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일본도 올해 들어 트위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예인은 물론이고 기업, 정치인들도 참여하면서 사용자수가 급격하게 늘고 있으며, 트위터의 거대한 데이터를 이용한 편리한 웹서비스들도 등장하고 있어 소개한다.

트위터에서 화제가 되는 사이트를 찾아내는 Twib
Twib는 트위터에서 화제가 되는 사이트의 URL을 수집하여, 인기순으로 정리해서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메인 페이지에는 최근 화제가 되는 사이트가 표시되며, 각각의 기사별 페이지에서는 그 사이트에 대해서 현재 트위터에서 어떤 말들이 오가는지 표시된다.

URL은 전부 자동으로 수집되며, 1일 3만 건 이상이 등록, Twib를 보면 현재 트위터에서 유행하는 사이트를 알 수가 있다.

8월 3일 처음 오픈한 Twib는 @yusukebe씨 혼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8월 7일에는 아이폰 전용 사이트도 선보였다.


지금 트위터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추출해내는 buzztter
buzztter는 최근에 트위터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주로 무슨 내용이 이야기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단어들을 추출하여 보여주는 서비스로 11일 아침 시즈오카현을 중심으로 커다란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는 온통 지진(地震)이라는 단어로 꽉 채워졌다.


또 buzztter로 추출한 화제의 단어를 1시간 단위로 트위터에 투고하는 로봇 @buzztter도 운영 중이다.

buzztter를 위해 @maicos씨가 바즛탕(ばずったん)이라는 귀여운 마스코트까지 만들어 선물하는 아름다운 이야기도 전해진다.

현재 일본어와 영어로 서비스되고 있는 buzztter는 2007년 4월에 개발에 착수하여 오픈한 서비스로 @darashi씨 혼자서 운영하고 있으며, buzztter 개발에 관한 뒷이야기와 관련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일본어)하고 있다.

buzztter는 다른 서비스에 비해서 트위터의 특성을 가장 잘 이용한 서비스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면 최근 일본에서 검색 서비스를 선보였고 얼마 전에는 모바일 검색 서비스까지 공개한 네이버 재팬에 이 기능이 덧붙여진다면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마이크로블로그 전문 검색 사이트 Twiple!
Twiple!는 일본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수많은 마이크로블로그에서 이야기되고 있는 내용을 검색할 수 있는 마이크로블로그 전문 검색 사이트이다.


다른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에 비해서 트위터의 이용률이 압도적인 점을 고려하면 트위터 검색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 앞으로 실시간 검색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늘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트위터에서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ReTweeter
ReTweeter는 트위터에서 한 이야기가 얼마나 많이 RT되었고, 또 RT를 한 사람의 팔로워 숫자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평가가 매겨진다.


ReTweeter는 @kansai_takako/씨가 개발한 서비스로 RT의 연쇄반응과 각각의 RT를 한 사람의 팔로워 숫자에 따라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칠까를 고려하면서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이외에는 트위터에 그림을 투고할 수 있는 TwitPaint도 주목받는 서비스 중의 하나이다.


무한확장되고 있는 트위터와 친해지면서 그 재미와 효용성을 더욱 실감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소개한 다양한 웹 서비스와 연계해 가면서 이용한다면 더욱 재미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도 더욱 재미있고 다양한 트위터 관련 웹 서비스들이 많이 나와 한국 사람은 물론이고 외국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그런 서비스로 성장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끝으로 새롭게 배경화면을 바꾼 오픈검색의 트위터 계정인 @opensearch도 잘 부탁합니다.


2009/08/0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트위터(Twitter)가 멈추면 가장 곤란한 점
2009/07/1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한국과 일본은 지금 Twitter 붐
2009/05/25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블로고스피어를 달구는 프로필 위젯과 트위터
2008/04/24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트위터(twitter), 일본어 서비스 오픈
2008/01/0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인터넷 기업이 트위터(Twitter)에 투자
2007/06/29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수상한 Twitter Japan
2007/05/04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Twitter가 일본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는 ?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