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인터넷 기업으로서 일본 시장에서 성공한 기업을 꼽으라면, 아마존 재팬 구글 재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아마존의 성공은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웹 서비스 자체만으로도 성공하기 쉽지 않은데, 세계 어떤 나라보다도 복잡하게 얽키고 설킨 오프라인의 유통과도 밀접하게 연결된 서적 판매에서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은 참으로 드문 예가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아마존 재팬이 일본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커다란 성공을 거두는 것은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이지만, 자체 결산 발표를 하지 않아 현재 일본에서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는지 그 실체는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것은 비슷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구글 재팬도 마찬가지이다.


일본의 주요 경제 잡지인 주간 ToyoKeizai(東洋経済)는 아마존에 대한 특집 기사를 발표, 그동안 베일에 싸여 있던 아마존 재팬의 모습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아마존은 크게 유통 인프라와 IT 인프라로 나누어져 있고, 비즈니스 모델로 아마존 쇼핑몰, 외부 쇼핑몰에 아마존의 유통과 IT 인프라 제공, IT 인프라를 외부에 대여하는 EC2로 크게 나누어져 있다.

현재 아마존 재팬에서는 아마존 쇼핑몰 운영과 외부 쇼핑몰에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마존 이용자수는 1,548만 명에 달하고 있다.

아마존 재팬은 책과 CD, DVD, 전자제품 등 약 1천 점의 제품을 취급하면서 3곳(이치카와:市川FC, 야치요:八千代FC, 사카이:堺FC)의 물류 센터에서 배송하고 있는데, 아마존 전체 매출액 1조 8천억엔 중 10%에 해당하는 2,000억 엔 정도를 아마존 재팬에서 만들어내고 있다.

2천억 중 1,200억엔 이상이 서적과 CD, DVD 판매액인데, 이는 일본 최대의 서점인 기노쿠니야서점의 매출 1,198억 엔을 넘어서는 규모이다.

그렇다면 외국 기업에는 좀처럼 문호를 개방하지 않는 일본 시장에서 아마존 이처럼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고,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도요케이자이가 뽑은 아마존 재팬 성공 원인
1. 시스템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타사에 비해 검색과 주문이 아무 문제 없이 처리되는 압도적인 우위
2. 일본 3위의 서적 유통업체인
오오사카야(大阪屋, 연 매출 1천억 엔이 넘는 회사의 홈페이지로서는 놀랍도록 수수함)와 제휴하여 모든 종류의 책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았다.
3. 일본통운(日本通運)과 제휴하여 연중무휴로 배송 
4.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아마존이 일본에 진출하기 전부터 아마존을 이용하던 일본 유저 19만 3천 명이 3,400만 달러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었으며, 이들 대부분이 오피니언 리더였다.


그 외에도 일본 시장 특성에 맞게 휴대폰(모바일)에 빠르게 대응하였고, 대량 구매자에게 무료 배송 도입, 일본 유저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가이젠(KAIZEN)을 철저하게 실시한 점도 성공에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일본 식의 동종 업종과의 마찰을 피하며 공존공생의 길을 걸은 점도 크게 평가받고 있다.


라쿠텐의 독주 속에 아마존과 야후의 분발

오랜 시간 일본 시장에 정착하며 착실하게 성장한 아마존 재팬은 앞으로 일본 최대의 쇼핑몰인 라쿠텐, 그리고 일본 최대의 포털사이트로서의 장점을 살려서 급팽창하는 야후 재팬 쇼핑몰과의 경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들 3사의 최종 승자는 어디가 될지? 아니면 이베이와 같은 새로운 강자가 출현할지? 주목된다.


2009/04/06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이베이(eBay), 일본 재상륙
2008/10/08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옥션 모델은 사양 산업?
2008/09/01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아마존(Amazon) "킨들(Kindle)"의 성공 요인
2007/09/20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최대의 쇼핑몰 사이트 라쿠텐을 바싹 뒤 쫓은 야후 재팬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