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인식 기술을 통해 차세대 웹서비스를 만들어 나가는 Catalog는 동영상 속의 음성을 음성 인식 엔진을 통해 자동으로 텍스트화하는 모지모지TV(mojimoji.tv)를 10월 14일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를 오픈하며 선정된 1,000명의 테스터에게 공개한다고 발표하였다.


모지모지TV는 大어휘연속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동영상 속의 음성을 자동으로 텍스트화함으로써, 기존의 동영상 검색이 타이틀이나 태그, 설명문만으로 검색하였던 것과 비교하여, 동영상 속의 음성을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음성뿐만 아니고 자막으로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모지모지TV 데모 화면

또한, IC레코더나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음성과 동영상은 물론이고 니코니코동화나 유튜브 등의 동영상 공유 서비스의 URL을 입력하면, 음성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해 주며, 공개 또는 비공개로 할 수 있다.

Catalog는 모지모지TV의 일반 공개를 올겨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테스터의 의견을 받아 기능 추가는 물론 등록할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점차 늘려나갈 예정이다.

또 동영상 콘텐츠 보유 업체를 대상으로 동영상 매칭 광고 시스템과 저작물의 모니터링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Catalog의 음성 인식 기술의 특징은 1. 불특정 다수의 음성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음성을 등록하여 학습시킬 필요가 없다. 2. 새로운 언어, 유행어, 인물명 등은 인터넷을 통해 자동으로 추가된다. 3. 집단지성을 활용, 잘못 인식된 텍스트는 유저에 의해 수정할 수 있다.


샤벳타로 트위터 투고하기

Catalog는 음성 인식 기술을 응용하여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음성으로 트위터에 투고할 수 있는 "샤벳타"를 곧 오픈할 예정이다.

한국에서 주목받는 동영상 검색 서비스 엔써미(Enswer.me)의 경우 초기 음성 기술을 개발하던 분이 동영상 분석 기술을 개발하여 동영상 검색에 도전 중인데, 이번 모지모지TV의 경우는 음성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동영상 검색에 도전한다는 점에서 동영상 검색에 대한 다른 접근 방법을 보이는 양사의 미래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2009/07/20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집단지성으로 니코니코동화는 살아날 수 있을까?
2009/04/0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빛 좋은 개살구 동영상 서비스, 그 끝은?
2009/02/01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에 대항하여 등장한 한일 동영상 검색 서비스
2008/08/11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올림픽과 동영상 전문 검색 서비스 ENSWER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