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콘텐츠를 선보였던 포털이 최근에 와서는 유저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개인화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추세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사이트 전체를 사람과 장소에 따라 바꾸어 가며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일본의 중견 포털 사이트 익사이트(Excite)는 일반 유저 대상의 페이지 excite 외에도 맥 유저 대상의 페이지 homepage.excite, 그리고 여성 중심의 페이지 woman.excite 등 3종류의 메인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excite



맥용과 여성용 excite

최근까지 여성 중심의 포털을 지향하며, 다른 포털 사이트와 차별화를 두었던 익사이트는 다양한 메인 페이지를 운영함으로써 대상을 명확히 하여 광고 효과를 높이려는 의도로 보인다.

한편, 일본 최대의 포털 사이트 야후 재팬(Yahoo! JAPAN)은 11월 26일 사무실 분위기에 최적화된 메인 페이지 오피스판 야후를 새롭게 선보였다.



일반용과 오피스용 Yahoo! JAPAN

오피스판 야후는 전체적으로 심플한 색깔로 구성하였고, 메뉴도 뉴스와 날씨, 금융 등  회사원들이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로 구성이 되어 있다.

또 마케팅 자료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정보를 담은 클로즈업을 새롭게 설치하였다.

야후 재팬은 다양한 장소에서 최적화된 야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힘을 쏟고 있는데, 이번 오피스판 야후도 그와 같은 전략에서 나온 작품이 아닌가 보인다.

i구글처럼 처음부터 모든 콘텐츠의 선택과 구성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고 만들어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익사이트와 야후 재팬처럼 일정부분 포털에서 만들어주고 그중에서 유저가 자신의 취향과 장소에 맞게 선택하는 이와 같은 서비스도 괜찮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든다.


2008/12/0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야후 재팬(Yahoo! JAPAN) 최고 인기 서비스는?
2008/04/1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포털 사이트의 새 단장 러쉬
2008/04/07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포털 사이트 라이브도어가 메타블로그로 재탄생
2007/11/25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야후 재팬(Yahoo! JAPAN)은 지금 테스트 중
2007/10/03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일본 최대의 포털 “야후 재팬(Yahoo! JAPAN)”
2007/07/11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2008년 야후 재팬(Yahoo! JAPAN)이 바뀐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