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인터넷 조사회사 넷레이팅즈는 자사가 운영 중인 인터넷 이용 동향 조사 "NetView"의 2009년 12월 데이터 결과를 발표하면서 한국 검색 서비스 "NAVER JAPAN"의 이용자수가 순조롭게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2000년에 일본 검색 시장에 진출하였다가 실적을 내지 못하고 철수한 이후, 작년 7월 두 번째 일본 검색 서비스를 공개한 네이버 재팬은 특정 주제에 대한 링크. 이미지, 동영상을 유저끼리 정리하는 "NAVER 마토메"가 인기를 끌면서 이용자수를 늘려, 12월 현재 134만 명이 네이버 재팬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네이버 재팬 방문자 추이(출처 넷레이팅즈)

네이버 재팬으로 유입되는 유저의 동향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유저가 구글 재팬(39.4%)과 야후 재팬(33.0%), 구글 닷컴(6.2%) 등의 검색 서비스를 통해 들어오고 있으며, 검색보다는 마토메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검색 오픈 초기부터 마토메에 대한 미디어의 관심과 일부 유저의 적극적인 사용, 그리고 양질의 마토메가 쌓이면서 Hatena북마크와 같은 소셜북마크 사이트에 인기글로 북마크되고, 검색 사이트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권에 보이면서 유저의 유입은 어느 정도 확보되었지 않나 생각된다.

또한, 마토메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담긴 네이버 툴바, 웹에서 간편하게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네이버 포토에디터와 최근 오픈한 웹저장 서비스 N드라이브, 그리고 아이폰용 네이버 사이트 등이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입소문을 타 자연스럽게 네이버 재팬이 일본 웹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넷레이팅즈 조사에서도 나온 것처럼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에 찾아오면서 검색보다는 마토메라는 유저가 참여하여 만든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서 방문자가 증가한 것이라면 앞으로 이들 유저들을 어떻게 네이버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가 아닌가 싶다.

과거 네이버(NHN)가 한게임이라는 일본 최대의 게임포털을 갖고 있으면서도 형제 사이트인 네이버는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한 것을 보면 마토메의 인기만으로는 네이버가 일본 검색 시장에서 안정적인 자리를 차지하기는 쉽지 않으리라 보인다.

우선 네이버 재팬을 일본 웹세상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였던 만큼 이번 조사 결과는 무척 긍정적으로 보이며, 한국에서 지식인을 검색에 통합한 통합검색으로 성공하였듯이, 일본에서도 마토메와 검색을 융합한 2세대 통합 검색 서비스로 다른 검색 서비스와 다른 차별화된 경쟁력을 일본 유저에게 인식시켜, 일정수의 이용자수를 확보할 수 있다면, 일본에서의 성공에 한 발짝 더 다가서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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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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