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일을 맞이하여 한국 네티즌이 반한 사이트로 유명한 일본의 2ch를 공격하였다고 해서 한국은 물론이고 일본 인터넷 세상이 들썩였던 한 주였다.


발단은 2ch 게시판에 러시아에서 한국 유학생이 살해된 사건에 대한 망언을 시작으로 동계 올림픽에서 아사다 마오 선수를 누르고 세계 최고 점수로 금메달을 딴 김연아 선수를 비하한 것이 도화선이 되어 한국 네티즌의 2채널에 대한 분노는 극에 달하였고, 대규모 공격으로 이어졌다.

1일부터 시작해서 2일까지 2ch의 접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결국 2ch의 서버 회사는 미국 FBI에 공격을 주도한 카페와 블로그 등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는 데까지 번지고 있다.

개인의 죽음은 물론이고 오랜 노력 끝에 얻은 결과를 비난하거나 무시하는 발언은 용서받을 수 없지만, 발단의 장소가 일본에서조차 화장실 낙서라고 표현되는 곳이라는 점에서, 한일 양국 관계와 미래에 아무 도움이 안 되는 일에 양국의 많은 젊은이들이 소중한 시간과 열정을 쏟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게 생각된다.


1일 (월요일)

Napster日本版、5月末に終了
냅스터 일본판, 5월말에 종료
냅스터 재팬(http://www.napster.jp/)은 2006년부터 운영해온 PC와 휴대폰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5월 말에 중지한다고 발표하였다. 미국 냅스터에서는 DRM 프리의 MP3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지만, 일본에서 똑같은 서비스를 진행하기에는 커다란 지출이 들어가 채산이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철수를 결정하였다. 외국 기업이 일본 시장에 자리 잡기 힘든 이유 중의 하나가 복잡한 저작권 시스템에 의한 면도 없지 않아 있는데 이번 경우가 그에 속한다고 보인다.

Twitter利用率は8.2%、認知率は7割超える~富士通総研調べ
트위터 이용률은 8.2%, 인지율은 70%를 넘어서다 - 후지쓰 종합연구소 조사
일본 네티즌 중 트위터(http://twitter.com/)를 아는 사람은 70%를 넘어섰지만, 실제 사용하는 유저는 8.2%에 머물고 있다고 후지쓰 종합연구소가 발표하였다. 사용 연령대를 보면 10대가 14.9%로 가장 높고, 20대 12.4%, 30대 7.4%, 40대 7.9%로 나타나 10대 20대가 의뢰로 높은 수치를 차지하였다. 한국은 30대 이상이 압도적으로 높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든다.

mixiが登録制に移行--専用インターフェースでマイミク増加を支援
믹시가 등록제로 변경--전용 인터페이스로 마이미쿠 증가를 지원
일본 최대의 SNS 믹시(http://mixi.jp/)가 지금까지 초대제를 고수하여왔지만, 3월 1일부터 기존 회원의 초대가 없어도, 메일 주소와 휴대폰의 인증만 거치며 mixi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롭게 등록한 회원이 쉽게 일촌(마이미쿠)를 늘릴 수 있도록 mixi 동급생과 mixi 키워드 등을 이용해 친구를 초대할 수 있는 UI를 제공한다. 최근 DeNA와 GREE에 밀리는 분위기인 mixi가 이번 정책 변환으로 반격을 가할 수 있을지 기대해 본다.


2일 (화요일)

市民参加型ニュースサイト「JANJAN」、広告収入減で3月末に休刊
시민 참가형 뉴스 사이트 "JANJAN", 광고 수입 감소로 3월 말에 휴간
일본을 대표하는 시민 참가형 뉴스 사이트 JANJAN(http://www.janjannews.jp)이 사업 축소를 발표한 지 얼마 안돼서 광고 수입 등의 축소로 끝내 휴간을 발표하였다. 한국 대표 오마이뉴스가 철수하고, 일본의 시민 참가형 뉴스 사이트들은 큰 힘을 잃은 듯 연이어 문을 닫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성공 모델로 관심이 쏠렸던 한국 오마이뉴스의 미래는 어찌 될지??

音がAR化する日は来るか? セカイカメラに電脳キャラ「セカイロイド」襲来
음이 AR화하는 날이 올까? 세카이카메라에 전뇌 캐릭터 "세카이로이드" 급습
현실 세상과 디지털 세상을 연결하는 증강현실(AR)에 지금까지 에어태그 등을 담아왔던 세카이카메라(http://sekaicamera.com/)가 이번에는 음성 기능을 채용한 에어 캐릭터 개발에 도전하고 있다. 세카이카메라 개발사 TonchiDot(http://tonchidot.com/)는 합성음성 노래 소프트업체, 캐릭터 피규어 업체 등과 손을 잡고 증강현실 속에서 사이버 캐릭터 세카이로이드가 자유자재로 움직이며 말하는 것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실험 중이다.

au、子供向け“お守り”ケータイ「mamorino」を4日発売
au, 어린이용 지킴이 휴대폰 "mamorino"를 4월 발매
KDDI(http://www.kddi.com)는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담긴 mamorino를 발표, 방범 부자 기능은 물론이고, 보안업체 세콤(http://www.kddi.com)과 연계해서 방범 부자가 울리면 자동으로 세콤에 통보, 세콤은 보호자에게 연락하고, 보호자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긴급 출동하는 "여기 세콤 현장 급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3일 (수요일)

「脳の拡張」Evernote日本語版リリース 日本法人設立へ
"뇌의 확장" Evernote 일본어판 발표, 일본법인 설립에
2008년 6월에 오픈하여 웹상에 메모와 이미지, 동영상 등을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인기를 끄는 Evernote(http://www.evernote.com/)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250만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15만 명이 이용하면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이용자수를 기록하는 일본에 이번에 새롭게 일본어 사이트(http://www.evernote.com/about/intl/jp/)를 오픈하였고, 90일 이내로 일본 법인도 세울 것으로 발표하였다. 외국 인터넷 서비스가 발을 딛기 어려운 시장인 일본 인터넷 시장에 트위터에 이어 또 다른 유망 서비스의 진출이 되겠다.

ソニー、VAIOにクラウドサービス「Evernote」連携アプリを搭載予定
소니, 바이오에 클라우드서비스 "Evernote" 연계 애플리케이션 탑재 예정
소니(http://www.sony.co.jp/)는 새롭게 일본 시장에 진출한 Evernote와 제휴하여 앞으로 일본 국내에서 판매하는 바이오 제품에 Evernote를 탑재한다고 발표하였다. 바이오에 달린 웹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Evernote에 기록하거나 명함을 DB화하는 전용 기능과 인스턴트 OS "Quick Web Access"를 탑재한 기종은 원클릭으로 웹페이지를 Evernote에 보존하고 관람할 수 있다.

国内ブロードバンドのダウンロード総量が前年の約1.4倍に--総務省調査
국내 브로드밴드의 다운로드 총량이 전년의 약 1.4배에--총무성 조사
2009년 11월 현재 일본 브로드밴드 계약자의 다운로드 트래픽 총량은 약 1.36Tbps로 2008년 11월의 988Gbps와 비교해서 40.9% 증가하였다. 계약자당 평균 다운로드양도 약 43.2kbps로 전년 32.9kbps와 비교해 31% 증가하였다고 총무성(http://www.soumu.go.jp/)이 발표하였다.


4일 (목요일)

NAVER、無料オンラインストレージ「Nドライブ」のデスクトップ常駐型アプリを公開
네이버, 무료 온라인 스토리지 "N드라이브"의 데스크톱 상주형 어플 공개
네이버 재팬(http://www.naver.jp/)은 1월 14일 선보인 무료 웹 저장 서비스 N드라이브(http://ndrive.naver.jp/)를 데스크톱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새롭게 선보였다. 웹에 접속할 필요없이 데스크톱에서 파일을 올리고 내릴 수 있으며 웹의 N드라이브와도 자연스럽게 연동하여 일본 유저로부터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

App Storeで「セカイカメラ」などダウンロード不可能に
앱스토어에서 "세카이카메라" 등 다운로드 불가능
일본 등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 세카이카메라(http://sekaicamera.com/) 등이 앱스토어에서 검색과 다운로드가 안 되고 있다. 세카이카메라 등이 차단당한 이유로 무선랜 디바이스에의 접근 방법에 관한 앱스토어의 심사에 따른 것으로 발표되고 있지만, 자세한 이유와 앞으로의 전개에 대해서는 자세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Life-Xのmixiアプリ版、mixiフォトのタイムライン表示など可能に
Life-X의 믹시 어플판, 믹시 포토의 타임라인 표시 등 가능
소니가 운영하는 웹서비스 Life-X(http://life-x.jp/)의 일부 기능을 일본 최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mixi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두의 포토라이프 by Life-X"가 공개되었다. 믹시 회원은 Life-X의 어플을 이용하여 사진을 슬라이드로 또는 시간별로 표시할 수 있으며, 회원끼리 사진을 공개하거나 댓글을 달수가 있다.


5일 (금요일)

iPad、4月3日に米国で発売--日本は4月後半
아이패드, 4월 3일 미국에서 발매--일본은 4월 후반
애플은 아이패드(iPad)의 와이파이 모델 4월 3일, WiFi + 3G 모델 4월 후반에 판매하며, 3월 12일부터 예약 주문을 받는다고 발표하였다. 일본 등 미국 외의 지역은 4월 말부터 아이패드 전 모델을 판매한다.

ニコ動、月額525円の「プレミアム会員」が70万人突破
니코니코동화, 월 525엔의 프리미엄 회원이 70만 돌파
일본의 인기 동영상 서비스 니코니코동화(http://www.nicovideo.jp/)는 회원수 1,600만 명, 유료 회원 70만 명을 돌파하였다고 발표하였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2007년 6월부터 월 525엔에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로 전용 회선 제공과 사용자가 몰릴 때 우선 사용권 제공 등 특전을 이용할 수 있다. 유료 회원의 증가는 흑자화에 큰 일조를 할 것 같다.

ソニー、「プレステ携帯」「iPad対抗デバイス」を開発か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휴대폰" "아이패드 대항 디바이스"를 개발한다고?
소니는 준비 중인 웹서비스 Sony Online Service와 연계해서 영화, 음악, 게임 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또는 아이패드 대항 디바이스를 올해 중으로 선보일 것으로 월스트리트저널을 전하고 있다. 하드는 잘 만들지만, 생태계 만들기에서는 애플에 지는 소니는 삼성과 비슷한 처지인데, 이번에는 자사가 가진 콘텐츠와 연계한 생태계 만들기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