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대표하는 이동통신의 두 거인 NTT도코모소프트뱅크 모바일이 2010년 여름 신상품을 같은 날(18일) 발표하면서 뜨거운 설전을 펼쳤다.

오전에 신상품을 발표한 소프트뱅크 모바일은 자사의 아이폰과 함께 인기를 끌기 시작한 트위터를 전면에 내세워 새로운 휴대폰에는 트위터 기능을 기본으로 장착하며 트위터 휴대폰을 크게 어필하였다.


LYNX SH-10B와 dynapoket T-01B

반면에 아이폰의 위력에 크게 위축되며 스마트폰 시장에서 어떡하든 반격을 실마리를 찾는 NTT도코모는 4월에 소니에릭슨 Xperia로 반격의 기반을 다졌다고 보고, 이번 신상품 발표에서는 일본 휴대폰 제조업체를 대표하는 샤프 LYNX SH-10B와 도시바 dynapocket T-01B 등 새로운 스마트폰을 전면에 내세우며 스마트폰만의 상품군을 신설하였다.

아이폰 한 대로 단순에 일본의 스마트폰 시장의 70% 이상를 차지하며 느긋한 소프트뱅크와는 반대로 일본 최대의 이동통신사이면서도 스마트폰 시장에 킬러 스마트폰을 투입하지 못해 다급해하는 NTT도코모의 모습은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소프트뱅크는 이번 여름 신상품 발표회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의 발표를 하지 않고 있어서 6월에 발표될 것으로 예정된 차세대 아이폰 4G를 일본시장에 빠르게 도입할 예정이 아닐까 하는 예상도 해 본다.

아이패드에 이어 아이폰 4G마저 소프트뱅크 독점으로 일본 시장에 들어온다면 NTT도코모로서는 커다란 타격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일본 시장에서의 스마트폰은 바로 아이폰이고 아이폰 하면 소프트뱅크라는 등식이 만들어져 있어 큰 부담이 되고 있다.


갤럭시S(출처 Impress)와 아이폰 4G(출처 Gizmodo)로 보이는 모델

이런 형세를 타파하기 위해 무수히 많은 스마트폰을 출시한 NTT도코모는 삼성의 갤럭시S를 기반으로 일본 시장 환경에 맞게 한 스마트폰을 가을에 일본시장에 선보일 것으로 발표하였다.

삼성 갤럭시S는 안드로이드OS 2.1 버전에 1GHz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4인치 슈퍼아몰레드(S-AMOLED) 디스플레이를 채용하여, 사용감이 좋고 화면이 깨끗해 미국에서도 큰 호평을 받은 제품으로 한국에서도 곧 출시될 제품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NTT도코모로서는 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갤럭시S를 내세워 또 다시 불어닥칠 아이폰4G의 돌풍을 잠재우고 스마트폰 시장에서 승기를 잡고자 하는 전략으로 보인다.

다만, NTT도코모가 아이폰 4G에 대항하는 선봉에 삼성 갤럭시S를 세워 성공하고자 한다면, 모든 제품을 똑같은 위치에 놓고 판매하는 기존 판매 방식을 바꾸어 아이폰과 같이 갤럭시S만의 전용 진열대를 설치하고 광고에서도 차별화된 갤럭시만의 CM 시리즈를 내보내는 노력을 해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갤럭시S도 다른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스마트폰 중 하나로 끝나지 않을까 생각된다.

삼성으로서도 일본 시장에서만 유독 약한 브랜드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이번 기회를 잘 살려서 공경적인 마케팅 등을 적극적으로 펼쳐 일본 소비자의 삼성 이미지를 바꾸어나갈 좋은 기회를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관련글
2010/01/14 - [미분류] - 삼성전자는 혁신기업으로 변신 중
2009/11/10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삼성 NTT도코모에 스마트폰 첫 공급
2009/09/10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마지막 1%가 부족한 한국 휴대폰
2009/09/02 - [일본 모바일 기업 이야기] - MP3의 악몽이 휴대폰에서도 재현되나?
2009/08/05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일본 휴대폰 시장에 전력투구하는 삼성과 LG, 누가 먼저 성공할까?
2009/07/01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일본 유저가 본 한국 휴대폰은 개성적이며 기발하다.
2009/01/30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삼성 일본 옴니아, 터치 기능 체험
2008/11/2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삼성, 휴대폰으로 일본 시장에 본격 출사표 던지나?
2008/11/01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일본 시장에 등장한 삼성 옴니아는 성실한 모범생폰
2008/07/25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삼성 OMNIA, 애플 iPhone 열풍 잠재울까?
2008/04/22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일본 시장에서 선전하는 삼성, 햅틱폰으로 이어간다.
2008/04/14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글로벌 휴대폰 업체들의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 휴대폰 시장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