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의 검색 사이트 바이두(Baidu)의 일본 법인 바이두 재팬이 문서 공유 서비스 Baidu 라이브러리를 오픈하였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PDF 등에 담긴 자료나 문서를 저장하고 플래시 형태로 공개할 수 있는 서비스로 공개된 문서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붙일 수 있게 되어 있다.

한번에 올릴 수 있는 문서의 크기는 10MB로 최대 10개까지 동시에 올릴 수 있으며, 문서를 다운로드하는데는 문서 작성자가 설정한 포인트를 지급해야 한다.

포인트는 문서를 올리거나, 다른 유저의 문서를 평가하고 활동에 따라 생기며, 또 자신의 공개된 문서가 얼마만큼 많은 유저들이 보고 평가하였느냐에 따라 포인트가 늘어난다.

바이두 재팬은 Baidu 라이브러리가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을 정리하고 공유하는 장소로써 이용되기를 바라고 있다.

전에 "ThinkFree Docs의 라이벌 Hot. Docs 출현"이라는 제목으로 소개한 Hot. Docs를 찾아 들어가니 어느샌가 Baidu 라이브러리로 변경되어서 어리둥절 했는데 알고 보니 바이두 재팬이 운영회사 Ideallink로부터 Hot. Docs를 인수하였다고 한다.

Idealink는 Hot. Docs를 2007년 9월부터 운영하였는데, 최근 비즈니스 모델을 소셜앱으로 옮기는 단계에서 바이두 재팬의 제안으로 Hot. Docs 부문을 넘기게 되었다고 한다.

Baidu 라이브러리에서 검색되는 23만 건의 문서 대부분이 Hot. Docs에서 공개된 문서들로 채워져 있다.

바이두 검색과 풍부한 데이터의 만남은 이용자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며, 라이브도어를 인수하여 라이브도어 블로그의 풍부한 내용을 검색에 활용하는 네이버 재팬과는 앞으로도 일본 검색 시장을 놓고 좋은 경쟁을 펼칠 수 있을 것 같다.


관련글
2010/02/25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 바이두(Baidu) 모바일 영토 확장
2009/01/21 - [일본 검색 이야기] - 바이두(Baidu) 사장이 소개하는 바이두 재팬
2008/08/02 - [일본 검색 이야기] - 바이두(Baidu) 사장에 야후 재팬 검색 책임자가 취임
2008/06/23 - [일본 검색 이야기] - 라이브도어, 바이두 검색 기술 채용
2008/04/27 - [일본 검색 이야기] - 바이두 재팬, 와세다대학과 검색기술 공동연구에 합의
2008/01/09 - [일본 검색 이야기] - 바이두(Baidu)가 일본에서 정식 오픈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