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대표하는 반도체 업체인 도시바가 최첨단 프로세서 Cell의 생산 설비를 소니에 넘기고 첨단 SoC 생산의 일부를 삼성전자 등 외부에 위탁한다는 발표가 나오면서 한때는 세계를 호령하던 일본의 반도체 산업이 이제는 끝난 것이 아닌가 하는 한탄의 소리가 들린다.


Cell 프로세스를 탑재한 도시바 CELL REGZA(출처 ITmedia)

도시바는 경쟁력이 떨어진 부문은 외부로 돌리고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분야에 회사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생산성과 가격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라고 한다.

반도체를 시작으로휴대폰, LCD, TV, 2차전지 등 일본이 자랑하던 사업 분야 대부분이 한국 기업에 밀리면서 위기론이 높아지고 있는데, 도시바의 이번 선택이 앞으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12월 20일 (월요일)

国内の電子書籍端末が2015年までに累計1400万台、野村総研が予測
국내 전자책 단말기가 2015년까지 총 1400만대, 노무라총연이 예측
일본 국내 전자책 단말기 보급 대수는 전자책 원년으로 불리는 2010년 현재 78만대로, 2015년에는 1,400만대에 달할 것으로 노무라종합연구소(http://www.nri.co.jp/)가 발표하였다. 전자책 컨텐츠 시장은 2010년 850억엔, 2011년 1,200억엔, 2015년에는 2,400억 엔까지 성장하여 전체 출판시장의 10%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ソニー、「Official PlayStation App」を近く公開--iOSとAndroidでPSNとの連携可能に
소니, "Official PlayStation App"을 곧 공개--iOS와 Android에서 PSN와의 연계 가능
소니(http://www.sony.co.jp/)는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에서 PSN(PlayStation Network)에 연결하여 자신의 정보와 친구 정보를 확인하거나 소니 게임 관련 뉴스를 볼 수 있는 앱 Official PlayStation App을 곧 공개할 것으로 발표하였다.

クリプトン管理のVOCALOID曲ネット配信、非営利なら著作権料免除 JRCと協力
CRYPTON 관리의 VOCALOID곡 인터넷 공개, 비영리라면 저작권료 면제 JRC와 협력
하츠네미쿠 개발사로 유명한 CRYPTON(http://www.crypton.co.jp/)은 VOCALOID 크리에이터의 작품을 널리 보급하고 크리에이터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음악 출판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자사가 관리하는 곡을 비영리로 이용할 때는 저작권료를 면제하는 제도를 JRC(http://www.japanrights.com/)와 함께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12월 21일 (화요일)

Bing日本版、ソーシャル検索公開--Twitterの投稿やリンクを表示
Bing 일본어판, 소셜 검색 공개--Twitter의 투고와 링크 표시
일본 마이크로소프트는 Bing 일본어판 서비스에 새롭게 Bing 소셜(http://www.bing.com/social)을 베타 오픈하였다. Bing 소셜은 트위터에 투고된 문장과 링크를 검색할 수 있는데,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링크된 주목 링크도 보여준다.

NTTコムとインデックス、Androidアプリのレビュー・販売サイト「appliko」オープン
NTT컴즈와 인덱스, 안드로이드 앱의 레뷰와 판매 사이트 "appliko"오픈
NTT커뮤니케이션즈(http://www.ntt.com/)와 인덱스(http://www.index-hd.com/)는 안드로이드 앱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appliko(http://appliko.jp/)를 오픈하였다. 초기에는 앱 소개 컨텐츠를 갖추고, 내년 4월부터는 결제 기능을 추가하여 앱 판매도 진행할 계획이다.

NAVERまとめにAmazonのアフィリエイト広告、紹介料は全額ユーザーに還元
NAVER 마토메에 Amazon의 어필리에이트 광고, 소개료는 전액 유저에 환원
네이버 재팬은 자신이 작성한 NAVER 마토메(http://matome.naver.jp/) 페이지에 아마존 어필리에이트(https://affiliate.amazon.co.jp/)의 광고를 임의로 선택하여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혼자서 작성한 마토메는 광고 수익 전액을 작성자에게 환원하며, 다수가 작성한 마토메 수익은 공익사업이나 큐레이터 육성에 사용할 예정이다.


12월 22일 (수요일)

HootSuiteがmixiに対応 デジタルガレージと提携して国内販売強化
HootSuite가 mixi에 대응, 디지털개러지와 제휴하여 국내판매 강화
소셜 미디어 계정을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소프트 Hootsuite(http://hootsuite.com/)를 개발 운영하는 캐나다 HootSuite는 자사 소프트에 mixi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휴대폰용 소프트도 개발하였으며, 디지털개러지(http://garage.co.jp/)와 제휴하여 유료판의 판매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楽天レシピの月間訪問者が178万人に、ポイント付与や機能で差別化図る
라쿠텐 레시피의 월간 방문자수 178만 명에, 포인트 부여와 기능으로 차별화 노린다.
일본 최대의 쇼핑몰 라쿠텐이 10월에 오픈한 레시피 정보 사이트 라쿠텐 레시피(http://recipe.rakuten.co.jp/)의 방문자수가 11월에 178만 명에 달하였다고 넷레이팅스가 발표하였다. 라쿠텐 신규 가입 또는 투고한 유저에게 슈퍼 포인트 부여 등으로 많은 방문자수를 유도하였는데, 경쟁 사이트 COOKPAD 753만 명, Yahoo!구루메레시피정보 325만 명으로 아직까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フェンリル、iPhone用ウェブブラウザ「Sleipnir Mobile」を公開
Fenrir, iPhone용 웹브라우저 "Sleipnir Mobile"을 공개
일본산 웹브라우저 중 가장 많이 보급된 Sleipnir(http://www.fenrir.co.jp/sleipnir/)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Fenrir는 Sleipnir의 아이폰용 웹브라우저 Sleipnir Mobile을 무료 공개하였는데. 효율적인 웹 관람에 최적화된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다.


12월 23일 (목요일 일왕 탄생일)


12월 24일 (금요일)

NAVER、「NAVER画像検索App」iPad版--iPhone版は累計30万ダウンロード
NAVER, "NAVER 이미지 검색 App" iPad판--iPhone판은 총 30만 다운로드
네이버 재팬은 공개 후 3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아이폰 인기 앱 NAVER 이미지 검색 App의 아이패드판을 공개하였다. 네이버 이미지 검색(http://image.naver.jp/)은 커다란 썸네일과 페이지 변환 없이 볼 수 있는 UI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번에 아이패드에 최적화하여 공개되었다.

東芝、Cell生産設備をソニーに譲渡 正式発表
도시바, Cell 생산 설비를 소니에 이양 정식 발표
도시바(http://www.toshiba.co.jp)는 최첨단 Cell 프로세서 생산 설비를 소니에 이양한다고 발표하였다. 원래 도시바와 소니가 제휴하여 운영하던 시설로 이후 소니가 도시바에 넘겼으나 이번에 소니가 다시 도시바로부터 인수하게 되었다. 도시바는 낸드 반도체에 역량을 집중하고 LSI 부문 중 일부는 삼성 등에 생산 위탁할 예정이다.

ドコモの「Xi」スタート、山田社長「スマートフォンは来冬」
도코모 "Xi" 스타트, 야마다 사장 "스마트폰은 내년 겨울"
도코모는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LTE의 새로운 브랜드 Xi(http://www.nttdocomo.co.jp/xi/)의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Xi는 실내에서 다운로드 75Mbps, 실외에서는 37.5Mbps, 업로드는 최대 12.5Mbps의 속도를 낸다. Xi 대응 스마트폰은 내년 겨울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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