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에서 주가를 높이고 있는 페이스북이 소동에 휘말렸다.

2월 8일부터 실명이 아닌 가명으로 가입한 유저의 계정이 정지되어 이용할 수 없는 일이 다수 벌어지면서 여기저기서 원성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용 정지에 대해서 불복하고자 하면 신분증을 스캔하거나
디카로 찍어서 보내야 한다고 한다.(출처 http://twitpic.com/3xmdk0 )

페이스북은 실명 가입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가명으로 가입하여 이용하는 경우 부적절한 행위로 인정되어 사용이 정지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밝히고 있다.

한국은 자신의 실명을 밝히는데 거부감이 적지만, 일본은 지금까지 실명으로 커뮤니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터부시하고 있어 이번 사태도 그 연장선에서 일어난 것이 아닌가 싶다.

실명을 주장하는 페이스북과 가명도 사용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일본 유저의 힘겨루기는 과거 일본을 개방화시킨 페리 제독의 검은배와 같이 페이스북이 승리하여 일본 인터넷 문화를 크게 바꾸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2월 7일 (월요일)

Groupon, 고객의 정보가 든 노트북 분실
그루폰 재팬(http://www.groupon.jp/)의 내우외환이 계속되고 있다. 연말연시에 판매한 설음식이 내용물이 형편없고 실제 광고와 다르다고 해서 고객으로부터 원성을 사고 관련 업체는 조사를 받는 등 힘든 고비를 넘겼다 싶었는데 이번에는 고객 정보가 든 노트북은 직원이 분실하는 사고가 발생하여 안밖으로 사고가 터지고 있다. 한국에는 티몬가 크게 앞서고 있는 가운데 그루폰이 직접 들어와 맞대결을 펼친다고 하는데 과연 어떻게 될지??

빗워렛, Edy를 사용할 수 있는 장신구 "Edy 스트랩" 발매
선불제 전자화폐 Edy(http://www.edy.jp/)를 휴대폰 장신구 형태로 만든 Edy 스트랩빗워렛(bitWallet)이 발표하였다. 이번 발표로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것은 일본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장착된 오사이후케타이(전자지갑) 기능이 없는 아이폰이 아닐까 싶다. 가격은 1,575엔으로 결코 싼 가격을 아니지만 일본 전국 25만 5,000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AllAbout, Puboo에 전자책 브랜드 전개
생활 종합 정보 사이트 All About(http://allabout.co.jp/)은 paperboy&co가 운영하는 전자책 플랫폼 Puboo(http://p.booklog.jp/)를 통해 All About Books를 새롭게 오픈하였다. Puboo는 누구나 쉽게 전자책을 작성하여 무료로 공개하거나 유료로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로 작년 6월에 오픈하여 유저수 2만 명, 작품수 8,800점을 넘어섰다.


2월 8일 (화요일)

야채를 공짜로 받는 "다다야사이닷컴", 13일에 아키하바라에서 메이드가 파를 배포
생산량이 넘쳐나거나 규격 외의 농작물 등 판매되지 않은 야채를 추첨을 통해 나누어주는 다다야사이닷컴(http://www.tadayasai.com/)이 오픈하였다. 버려지는 야채를 선물하면서 광고 효과도 보고 앞으로는 공짜로 나눠주는 것 외에 농산물 판매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13일에는 아키하바라역 광장에서 메이드 복장을 하고 파를 나누어줄 계획이다.

소니에릭슨, 플레이스테이션폰을 피력--TV CM으로
소니에릭슨플레이스테이션폰으로 알려진 Xperia Play의 모습을 TV CM(http://goo.gl/hYxQV)을 통해 소개하였다. 안드로이드 캐릭터가 나와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게임에 중점을 둔 스마트폰임을 알 수 있다. 최근 차세대 게임기 NGP를 발표한 소니가 게임을 중심축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대반격을 시도할 계획인 듯싶다.

고코로그광장에 아메바피그풍 "마치'기능
니프티(http://www.nifty.com/)는 커뮤니티사이트 고코로그광장(http://squares.cocolog-nifty.com/central)에서 유저가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 마치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마치는 사이버에이전트가 제공하고 있는 아메바피그와 유사한 서비스로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움직여 주위의 유저와 채팅을 즐기거나 함께 기념 촬영도 하고 블로그에 올릴 수도 있다.


2월 9일 (수요일)

KDDI와 소프트뱅크, 한국과 일본에서 모바일 NFC 공동 테스트 시작
일본 이동통신 2위와 3위인 KDDI소프트뱅크SK텔레콤 등 7개사와 함께 한국과 일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공동 테스트를 2월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전자화폐 테스트는 마스터카드의 PayPass와 SK텔레콤의 T-Cash를 사용한다. 전자화폐 외에도 포스터와 지도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포스터 서비스를 함께 실험한다.

페이스북 "가명 계정" 정지에 유저 당혹, "본사에서 조사 중"
페이스북(http://ja-jp.facebook.com/)에 실명으로 등록하지 않은 일본 유저의 아이디가 갑자기 정지는 사태가 2월 8일부터 벌어져 소동이 벌어졌다. 일본 페이스북을 담당자는 미국 본사에서 현재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한참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페이스북에 웬 날벼락인지? 아니며 음모?!

KDDI, "foursquare" 일본 비즈니스에 협력
KDDI(http://www.kddi.com/)는 자신이 있는 장소나 시설에 체크인하는 것으로 포인트를 획득하거나 장소 정보를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foursquare(http://foursquare.com/)와 제휴를 맺고, 앞으로 발매될 IS04와 IS05에 포스퀘어 앱을 탑재할 예정이다. KDDI는 이번 제휴를 시작으로 일본에서의 포스퀘어 보급과 고객 서포터 분야에서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2월 10일 (목요일)

"평범한 여성으로 돌아가고파" IT전사 오카다 유카, 퇴사"
일본 IT 업계에서 스타 기자로 유명한 ITmedia(http://www.itmedia.co.jp)의 오카다 유카(일명 IT전사 : http://twitter.com/yukatan)가 8년간의 기자 생활을 마치고 퇴사를 한다. ITmedia를 그만두지만, 앞으로도 웹 관련 업계에서 활동할 것으로 보여 IT전사가 어떤 모습으로 변신할지 기대된다. 은퇴회견은 2월 22일경에 니코니코동화를 통해서 방송할 예정이라고...

NFC를 이용한 "mixi 체크" "mixi 체크인"이 가능
소셜네트워킹서비스 mixi(http://mixi.jp/)는 안드로이드 2.3부터 이용할 수 있는 근거리 통신 기술 NFC를 이용하여 정보 공유 서비스 mixi 체크와 mixi 체크인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하였다. 정보공유앱 taglet를 다운로드한 후에 NFC 칩을 탑재한 광고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 광고의 내용과 장소 정보 등을 친구와 공유할 수 있게 된다. NFC 기능과 위치정보를 기능을 융합한 세계 최초의 서비스라고 한다. 다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2.3을 유일하게 탑재하고 있는 일본 미발매 스마트폰 Google Nexus S가 있어야 하는데 한동안은 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듯

페이스북 계정 정지--그 이유는 "부적절한 이용이 발견되어서"
2월 8일부터 페이스북(http://ja-jp.facebook.com/)에 실명이 아닌 가명으로 가입한 유저가 계정을 이용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데 미국 본사는 "정기적으로 감시를 하는 가운데 부적절한 이용이 있어 정지하였다. 부적절한 이용에는 실명이 아닌 등록도 포함된다."라고 밝혔다. 최근 친구 등록에서도 친구가 아니면 친구 신청을 하지 말라는 경고가 뜨고 있어 페이스북이 온오프를 넘나드는 교류사이트로서 존재가치를 높이기 위해 개인 신상과 친구 관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게 아닌가 보인다.


2월 11일 (금요일 : 건국기념일)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