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이야기로 지나간 느낌이다.


삼성 스마트폰의 애플 아이폰 디자인 따라 하기는 어제쯤 끝날까??

MWC에서 발표된 삼성의 갤럭시S2와 LG의 3D 스마트폰은 관심을 끌었지만, MWC에 참석하지 않은 애플 아이폰5에 대한 이야기도 만만치 않고 뉴스에 올라와 애플의 영향력을 새삼 느끼게 하였다.


오바마 대통령과의 만찬장에 건강(?)한 모습으로 참가한 스티브 잡스씨(출처 CNN)

또한 애플 CEO 스티브 잡스씨가 여명 6주라는 뉴스가 흘러나와 충격을 주었는데 세상의 많은 애플빠는 물론이고 다른 IT업체에 자극을 주기 위해서라도 그의 장수를 기원해 본다.


2월 14일 (월요일)

DeNA, 모바게타운 명칭을 "Mobage"로
일본 최대의 모바일 사이트 모바게타운을 운영하는 DeNA(http://www.dena.jp/)는 다양한 단말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크로스디바이스(X-device)와 전세계를 무대로 하는 크로스보더(X-border)를 목표로 자사 브랜드를 Mobage로 통일한다고 밝혔다. 명칭 변경과 함께 로고도 새롭게 바꾸어서 글로벌 기업 브랜드 모바게를 전면에 내세웠다.

Samsung, 듀얼코어 CPU 탑재의 안드로이드 단말기 "GALAXY S2" 발표
삼성전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2를 발표하였다. 8.49mm의 두께에 최신 안드로이드OS Gingerbread, 1GHz 듀얼코어 프로세서, 800만화소 카메라, 4.3인치 디스플레이 등 현존하는 모바일 기술의 최고 사양을 갖추었다. 일본에서 히트한 갤럭시S에 이어 S2도 히트를 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소셜커머스, 처음으로 전월 대비 수익 감소--설음식 파문의 영향!
소셜커머스 LUXA(http://luxa.jp/)를 운영하는 루쿠사는 소셜커머스 시장에 대한 독자 조사 자료를 공개,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2011년 1월 총 매출은 17억 엔으로 전월 24억 엔과 비교해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고 발표하였다. 감소 이유를 구루폰 재팬의 설음식 파동과 연말연시 계절적 요인이 작용하였다고 분석하였다. 또 소셜커머스 신규 참여 업체도 반정도 줄었다.


2월 15일 (화요일)

HTC, 페이스북 버튼이 달린 스마트폰 발표
대만 휴대폰 업체 HTC는 원터치로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 있는 F마크의 버튼이 달린 스마트폰 HTC Salsa, HTC Chacha를 발표하였다. 안드로이드 2.3(Gingerbread), 500만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는데 페이스북의 급성장과 함께 인기를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라쿠텐, 매출과 수익 증가--EC와 포털 등 주요 사업이 호조
라쿠텐(http://www.rakuten.co.jp/)이 2010년 결산을 발표, 매출은 전년 대비 16.1% 증가한 3,461억엔, 영업이익 637억엔, 순이익 349억 엔을 각각 기록하였다. EC사업은 국내 부문의 증가와 함께 해외 기업 인수를 통해 매출 증가로 25.3% 증가하였고, 포털부문도 툴바의 광고비 증가 등으로 25.3% 증가하였다. 여행 분야도 스마트폰 분야와 해외 여행 상품 증가로 20.5% 증가하였다.

전용 태블릿PC로 가정용 서비스, 이온과 샤프, NTT 제휴
일반 가정에 전용 태블릿과 서비스를 융합하여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축으로 하는 생활 지원 서비스를 위해 유통그룹 이온과 통신회사 NTT, 그리고 단말기업체 샤프가 손을 잡았다. 봄부터 테스트를 거쳐 가을에는 전국 서비스로 오픈할 예정인데 2년 동안 30만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주부 전용 태블릿PC와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다.


2월 16일 (수요일)

"인터넷에서 구두를 살 수 있다"라는 사실을 알린다--"LOCONDO.jp"의 도전
패션 쇼핑몰 분야에서 조조타운 등 스타급 EC사이트가 등장하고 있지만, 상세한 사이즈 지정 등 복잡한 구두를 전문으로 하는 유명 온라인 쇼핑몰이 없는 가운데, 99일간의 반품 그리고 교환 무료를 내걸고 도전하는 곳이 LOCONDO(http://www.locondo.jp/)이다. 유럽에서 성공한 Zalando 모델을 일본에 들여와 시작하는 LOCONDO는 과연 성공할까?

라쿠텐, 소셜 쇼핑 기능, 미국 DecisionStep의 "ShopTogether" 도입
라쿠텐(http://www.rakuten.co.jp/)은 자사 운영 사이트에서 유저가 친구와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며 함께 쇼핑할 수 있는 소셜 쇼핑 기능을 올해 안에 도입한다고 발표하였다. 미국 DecisionStep(http://www.decisionstep.com/)사가 개발한 ShopTogether를 도입하는데, 페이스북에서 연결된 친구와 가족 등과 상품 페이지를 공유하고 대화하며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츠타야에서 재단기와 스캐너 대여, 한권당 300엔으로 전자책화 가능
일본 최대의 DVD 대여 체인 츠타야는 책을 재단하고 스캔하여 전자책을 만들 수 있도록 재단기와 스캐너를 대여하는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일본에서는 최근 재단기와 스캐너를 구입하여 소유하고 있는 책을 전자책화하는 자취(自炊)가 유행인데 이제는 대여점에서 한권당 300엔을 내고 자취할 수 있게 되었다.


2월 17일 (목요일)

유니클로 패션 투고사이트 개설, 페이스북과 연동
유니클로는 패션 커뮤니티 사이트 UNIQLOOKS(http://uniqlooks.uniqlo.com)를 전 세계에 공개하였다. UNIQLOOKS에서는 유니클로 상품을 입은 사진을 올리고 이를 페이스북과 연계해 공유할 수도 있으며 맘에 드는 옷을 쇼핑몰 사이트에서 살 수 있게 되어 있다.

NHK, 라디오방송 인터넷 동시 방송을 2011년 중에 시작
민영 방송국이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 radiko(http://radiko.jp/)에 참여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홀로 참여하지 않고 있는 NHK(http://www.nhk.or.jp/)는 2011년 중에 라디오방송을 인터넷에 동시에 방송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오케이웨이브, Q&A서비스 "오켓타"에 법인용 인증 계정
트위터의 API를 이용한 Q&A 서비스 오켓타를 운영하는 오케이웨이브(http://okwave.jp/)는 오켓타(http://oketter.okwave.jp/)에 법인 대상의 인증 계정 서비스를 시작하여 법인 트위터 계정과 일반 유저가 교류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인 계정의 특설 사이트도 준비하였다.


2월 18일 (금요일)

쿄토세이카이대 만화학부, 졸업작품 인터넷 공개,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공유도
쿄토세이카이대학(http://www.kyoto-seika.ac.jp)은 만화(망가)학부 졸업생의 졸업 작품을 볼 수 있는 사이트(http://www.seika-mangaworks.jp)를 오픈하였다. 2009년에 제작된 만화와 애니메이션, 소설, 일러스트 등 140작품을 볼 수 있다. 사이트에는 제작자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 그리고 트위터에 관련 글을 투고할 수 있는 기능 등이 달려있다.

소니, 인터넷 음악 서비스 "Music Unlimited"를 미국에서 시작
소니는 자사가 운영하는 600만곡 이상의 곡을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형 음악 서비스 Music Unlimited powered by Qriocity(https://music.qriocity.com/)를 미국, 호주, 뉴질랜드에서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2010년 12월부터 시작된 Music Unlimited는 PS3, 브라비아TV, PC, Mac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Yahoo!모바게"상에서 3D 가상공간, 유튜브를 함께 보며 채팅
DeNA는 PC용 소셜게임 사이트 Yahoo!모바게(http://yahoo-mbga.jp/)상에 3D 가상공간 피코피코타운의 베타 서비스를 오픈하였다. 피코피코타운에서는 뮤직타운, 스포츠타운 등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는 타운이 있어 다른 유저와 함께 유튜브를 보며 채팅을 즐길 수 있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