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표적인 두 서비스 mixi2ch이 각각 자사 사이트 검색을 보강한 검색 서비스를 7월 2일 같은 날 새롭게 선보였다.

1,000만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 최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회사인 mixi는 자사 사이트 내 검색을 기존의 goo 검색엔진에서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으로 교체한다고 발표하였다.

mixi의 자체 검색엔진은 n-gram 방식을 취하여 종래의 형태소 분석기를 갖춘 검색엔진에 비해 일기 형태의 mixi에서 보이는 사전이 없는 형태의 문자나 문법이 맞지 않는 문장을 검색하는데 쉽다고 한다.

mixi는 사이트 내 검색 이외의 웹검색은 야후 검색엔진인 YST(Yahoo! Search Technology)로 교체. 일기검색, 토픽검색, 커뮤니티검색, 웹검색 등 각 검색결과에 오버추어의 검색 키워드광고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게 되었다.

믹시는 이번 자체 검색엔진의 개발을 통해 타사에 의존하지 않은 자립적인 시스템을 갖추는데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발표하였다.

한편, 2ch에서도 같은 날 그동안 시험적으로 사용하여 오던 “미래검색 Brazil”의 검색 서비스창를 정식으로 2ch의 메인 페이지에 설치하게 되었다고 발표하였다.

미래검색 Brazil의 검색엔진은 2ch의 수많은 게시판에 올라온 글의 제목과 본문 내용을 30초 내에 검색결과에 반영하는 놀라운 속도를 자랑한다고 한다.

미래검색 Brazil의 검색서비스를 이용하는 데는 자체 전자화폐인 MORITAPO(1포인트=0.1엔)가 필요하다, 게시판 제목 검색은 무료이지만, 본문 검색과 투고자 검색에는 10포인트, 투고자 ID를 검색하는 데는 47포인트, HTML화된 과거 기록을 표시하는 DAT 표시기능이 50포인트 필요하다.

회원 천만의 mixi, 그리고 일일 이용자 천만의 2ch, 두 거대 사이트가 자체 기술력의 확대와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검색 서비스를 새롭게 발표하였다, 인터넷 인구의 90%가 이용하는 야후 재팬이 버티고 서 있는 일본의 인터넷 시장에서 자신들 고유의 영역을 확고하게 굳혀가며 성장하고 있는 "초대제를 통해 현실 세상의 네트워크를 웹세상으로 옮겨놓은 mixi"와 "철저한 익명성으로 또 다른 나의 모습을 웹세상에서 표현하는 2ch"에서 야후 재팬에서 발견 할 수 없는 일본 특유의 색깔을 옆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참고글
mixiが自社開発の検索エンジンに移行、ウェブ検索はYSTに
mixi는 자사 개발의 검색엔진으로 변경, 웹검색은 YST로
未来検索ブラジル、2ちゃんねるトップページに検索フォームを設置
미래검색 브라질, 2채널 메인 페이지에 검색창 설치

관련글
2ch의 검색을 맡고 있는 “미래검색 Brazil”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