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여자 중고생 사이에서 푸로후(PUROHU ブロフ)라는 휴대전화 사이트에 자신의 프로필을 간단하게 작성하여 소개하는 서비스가 유행 중이라고 한다.

푸로후(プロフ)는 푸로필(プロフィール)의 약자로 한글 표기로는 전혀 글자 수가 줄지 않지만 일본어로는 반으로 줄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푸로후의 최고 인기 사이트는 라쿠텐(Rakuten 楽天)가 운영하는 CGIBOY의 하나의 서비스로서 운영되는 “前略(젠랴쿠)프로필”로 PC와 휴대전화 양쪽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젠랴쿠프로필은 독자적 서비스로서보다는 게시판과 방문자 카운터 등과 함께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툴로서 사용된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푸로후의 활용도(출처 마이프로필)

젠랴쿠프로필이 시작된 것은 2002년 4월로, 초기에는 별로 주목을 못 받았지만 2006년 후반 커뮤니케이션 툴로서 소문을 타고 이용자가 급격하게 늘어났다고 한다.

사진을 올리고 미리 준비된 질문에 답을 하면 자신만의 프로필 페이지가 완성되는데 젠랴쿠프로필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재미있는 대량의 질문 항목에 답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자신만의 프로필 페이지가 완성된다는 점이다.

프로필 페이지는 한번 작성이 되면 갱신을 안 하는 편이데 젠랴쿠프로필의 경우는 사진을 교체하거나 프로필 내용을 바꾸고 게시판 기능도 있어 새로운 커뮤니티 툴로써도 이용되고 있다.

푸로후의 인기와 함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이 여자 중고생들이 휴대전화 사이트가 PC사이트보다 개인정보가 안전하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사진이나 메일 주소를 그대로 올림으로써 만남 사이트 등에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점이다. 또 본인으로 위장하여 사실과 다른 내용을 적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휴대전화 사이트는 작은 화면 조건에서 유저가 불편을 느끼지 않고 즐겁게 커뮤니케이션을 즐길 수 있을까, UI상 고민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한 줄 프로필 사이트(푸로후)한 줄 블로그(미니 블로그)의 만남은 이상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는데, 한 줄 블로그와 유사한 리얼타임 일기가 유행중이라고 한다.

출처
数百万人を抱える楽天モバイル事業の秘密兵器、「前略プロフ」の秘密
수백만 인이 이용하고 있는 라쿠텐 모바일사업 비밀병기 “젠랴쿠프로필”의 비밀

추가
이 글을 올린 후 일본 TV에서 푸로후와 관련된 방송 프로를 내 보내서, 우연의 일치에 잠시 멍하니 보다가 옆에 있던 카메라폰으로 몇컷 찍었다.

"친구를 검색"하는 "푸로후에 빠진 소녀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