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국립 국회 도서관에서 디지털 정보의 심층 검색과 다양한 기능을 겸비한 포털 사이트 "PORTA" 를 15일 공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자 도서관 이미지 "시공을 초월하여 지식 사회기반 구축을"

국립 국회 도서관 디지털 아카이브 포털(PORTA)의 개념은, 일본 정부 기관은 물론 각종 기관과 협력하여, 이용자가 원스톱으로 전자적 정보 자원과 정보 제공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종합 포털사이트로 일본 국내의 디지털 정보 전체에 대한 내비게이션 역할을 맡게 된다.

PORTA는 이용자가 요구하는 정보 자원까지 도달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로, 정부, 공공기관, 민간,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문서 콘텐츠에, 소유 기관, 콘텐츠화일 형식에 관계없이 원스톱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일본의 전자적 정보 자원과 정보 제공 서비스의 활용 촉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검색 결과에 태그와 댓글을 달고, 보존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북마크와 RSS 리더, 그리고 검색이 많이 된 키워드 순위, 유저가 많이 본 콘텐츠 순위 등 웹 2.0 을 대표하는 기능들도 충실하게 준비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대상은 메이지, 다이쇼시대의 귀중한 문서를 JPEG 이미지로 볼 수 있는 "근대 디지털 라이브러리"와 귀중한 서예와 그림의 "귀중서화상데이터", 역사 자료와 공문서등을 소장하고 있는 "국립공문서관" , 저작권이 끝난 서적을 디지털화하여 제공하는 "아오조라문고"의 데이터베이스 등 20여 개의 데이터베이스(약 800 만건)를 대상으로 검색할 수 있다.

20여 개의 데이터베이스 중에서 근대 현대 일본과 주변 아시아 각국과의 관계와 관련해, 당시의 내각, 외무부, 육군, 해군에서 작성한 공문서 등의 원문을 이미지로 제공하는 "아시아 역사 자료 센터"가 가장 눈에 띄었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