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말에 등장하여, 2007년 최고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성장(1월 현재 회원 수 500만 명, 유료회원 17만 명, 모바일 니코니코동화 91만 명)한 니코니코동화(NICONICODOUGA)가 미래TV의 모습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는 의견이 나왔다.

"콘텐츠는 어떻게 하면 성장할 수 있을까?" 노무라종합연구소(NRI)는 2월 5일 2015년 미디어와 콘텐츠의 변혁 시나리오를 "이랬으면 좋겠다는 이상향을 포함" 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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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곳에 그려진 미래 TV의 모습에는 니코니코동화와 유튜브 등 인터넷 서비스에 있는 기능들이 담겨있다.

NRI의 조사에 따르면 TV가 없어도 별문제가 없다는 젊은 세대의 비율(15세19세 33%, 20세29세 24%, 30세39세 21%)이 높아지고 그 대신 유튜브나 니코니코동화와 같은 동영상 공유 사이트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콘텐츠의 디지털화와 인터넷화로 이용자의 TV와 DVD, CD 등의 패키지 상품의 이용률이 떨어지고 오락의 중심이 콘텐츠에서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동하고 있음이 더욱 여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NRI는 90년대 후반에 태어나 인터넷과 휴대전화, 그리고 아이팟과 어린 시절부터 늘 함께 해 온 세대를 디지털 네이티브라 하고 디지털 네이티브의 마음을 사로잡을 미디어상을 검토하였다.

미디어에 가장 민감한 층을 디지털 자유인, 그다음으로 미디어에 민감한 층을 트랜드 추종자라고 명명하고 디지털 네이티브는 디지털 자유인과 비슷한 특성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디지털 네이티브와 디지털 추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미디어라면 미래의 TV로서 충분히 가능하다는 전제로 차세대 TV의 모습을 그려보면

1. 다양한 콘텐츠를 주문형 비디오(VOD)로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2. 검색과 추천으로 보고 싶은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3. 시청자들끼리 감상을 주고받고, 교류할 수 있다.
4. 시청자가 콘텐츠와 크리에이터를 직접 평가할 수 있다.
5. 평가에 따라 수익이 크리에이터에 지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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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50 FOOTBALL GOALS (니코니코동화)

1번과 2번은 유튜브와 니코니코동화에서 이미 실현되고 있고, 3번은 니코니코동화의 댓글 달기 기능이 하나의 좋은 예라 할 수 있으며, 4번은 니코니코동화와 유튜브에서 어느 정도 실현되고 있다. 5번은 현재 콘텐츠 유통의 문제점을 없애기 위한 구조이다.

이와 같은 현실을 바라보는 TV방송국의 미래에 대한 불안은 증가하고 있지만, 이도 저도 못하고 그저 지금의 자리를 지키려고 필사적인 모습에서 더욱 암울한 미래만 보일 뿐이다.

출처
2015年、テレビは「ニコ動」化する?――NRIが示す未来像
2015년, TV는 "니코니코동화"화한다? - - NRI가 제시하는 미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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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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