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의 인터넷 포털 업체인 야후 재팬(Yahoo! JAPAN)은 일본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 니코니코동화(ニコニコ動画)를 운영하는 니완고(niwango)업무 제휴를 맺기로 하였다고 9일 발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휴 내용은 니코니코동화의 동영상 밑에 동영상과 관련된 상품 광고를 지금까지는 아마존의 상품뿐이었으나 앞으로는 야후 쇼핑의 상품도 함께 소개되며, 야후 재팬의 검색을 통해 니코니코동화의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도록 니코니코동화의 인덱스 정보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또한 야후 재팬의 툴바를 통해서도 니코니코동화의 동영상을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됐다.

야후 재팬과 니완고는 앞으로 제휴 내용을 확대해 나가 야후 옥션과 니코니코동화의 연계, 니코니코동화의 동영상을 야후 블로그에 쉽게 붙일 수 있도록 외부 플레이어 제공, 야후 재팬 ID로 니코니코동화 이용, 니코니코동화 유료 서비스를 야후 재팬의 결제 수단인 야후 Wallet으로 지급, 니코니코동화에 야후 재팬의 자회사인 오버추어 광고를 제공하는 등 점차 넓혀 나갈 예정이다.

포털과 동영상 부문에서 독주하고 있는 양사가 업무 제휴를 맺은 배경에는 일본 인터넷 플랫폼으로 세력을 확장해 나가려고 하는 야후 재팬과 야후 재팬을 통한 트랙픽과 수익 확대를 노리는 니완고의 생각이 일치한 결과가 아닌가 싶다.

야후 재팬의 영토확장은 거침없이 이루어지고 있어, 구글 제국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는 글로벌 인터넷 시장과는 다르게 일본 인터넷 시장은 거대한 야후 제국 안에 수많은 지역 영주들이 존재하는 모습으로 바뀌어 가는 양상이다.

검색에서는 구글, 포털에서는 MSN, 쇼핑몰에서는 라쿠텐, SNS에서는 믹시가 야후 재팬과 자웅을 겨루고 있지만, 야후 재팬의 파워는 갈수록 강해지기만 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 대상이 되어 화제의 대상이 되는 미국 야후의 추락 이야기는 일본에서는 먼 나라 남의 이야기에 지나지 않으며, 야후 재팬의 미국 야후 인수 이야기가 나와도 전혀 이상하게 들리지 않을 듯싶다.


야후 재팬  http://www.yahoo.co.jp
니완고  http://niwango.jp/
니코니코동화  http://www.nicovideo.jp/


2008/03/08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니코니코동화(NICONICO DOUGA), RC2에서 SP1으로 새롭게 개편
2008/03/06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영토 확장에 이어 화력 증강에 나선 야후 재팬(Yahoo! JAPAN)
2008/02/14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네이버(Naver) VS 야후 재팬(Yahoo! JAPAN)
2008/02/0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미래TV의 모습 "니코니코동화(NICONICODOUGA)"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