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는 신용카드에 의한 결제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소액 결제에는 휴대폰을 이용한 결제가 일반적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일본의 온라인 결제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일본에서의 온라인 결제 시스템은 온라인 쇼핑몰이 시작되던 초창기에는 신용카드에 의한 결제가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고 수수료도 비싸서 보통 상품을 보내고, 이후에 우체국이나 편의점에서 받는 형태가 많았다.

이후 소액 결제 등에 편리한 프리페이드(선불)형의 전자 화폐가 등장하였으나, 2000년경에 등장한 IC 카드형 전자 화폐(사이버머니)에 통합되고, 현재 온라인 거래에 주로 사용되는 결제 방식은 신용카드 결제와 신용카드를 이용한 온라인 결제 대행 시스템이다.

인터넷 결제 서비스 실태 조사보고서 2007년도 판에 따르면, 2006년도 온라인 결제 서비스 시장 규모는 1,670억 엔에 달하였으며, 앞으로도 매년 10%의 성장을 유지, 2008년 2,000억엔, 2010년에는 3,000억 엔 시장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신용카드에 의한 결제가 전체 결제 서비스 중 1,150억 엔(70%)을 차지하고 있으면, 온라인 게임 등에 사용되는 선불(선지급)제 전자 화폐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청소년층의 사용이 늘고 있어 280억 엔(17%) 정도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프리페이드(선불)형 서비스 시장은 큰 변동이 없었으나, Edy 등 Wallet형의 결제 시스템이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면서 시장을 늘려나가고 있다.

그 외 인터넷 뱅킹, 이동 통신사에 의한 과금 대행, 편의점 지급 등의 시장은 240억 엔(14%)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나 그중에서 인터넷 뱅킹이 220억 엔(90%)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노무라 종합 연구소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 시장 규모를 2006년도 154억 엔, 2010년 385억 엔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의 온라인 결제 주요 서비스로 온라인 결제 대행 시스템의 Yahoo! Wallet,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의 GMO Paymemt Gateway, 신용카드 결제 대행과 전자 화폐 결제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SBI VeriTrans, 프리페이드형 전자 화폐를 통한 온라인 소액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WebMoneyBitCash 등이 있다.

앞으로 일본에서 EC사이트를 운영할 예정인 분들에게 참고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참고 : 인터넷 비즈니스 업계 최신정보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edia.hangulo.net BlogIcon 한글로 2008.05.18 1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도 우리나라처럼 액티브엑스를 깔지 않으면 카드결제가 불가능한가요? 뭐 하나 하려면 우리나라는 키보드보안부터 백신 등등까지 거의 몇개의 액티브 엑스가 깔리는데, 일본도 그러는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 BlogIcon 전혀 2008.05.18 2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액티브 엑스 따위 써서 결제 하지 않습니다.
      한국처럼 윈도우만 쓰는것도 아니니까요.

      엑티브 엑스 안해도 보안 잘되고 결제하는데 문제없게끔 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국민 마인드가 문제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5.19 16: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글로님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님과 연서아빠님이 자세히 설명을 해 주셔서 저는 특별히 할게 없을 것 같군요.

      인터넷으로 관련 내용을 찾아 보았습니다만, 한국같은 액티브엑스 문제는 거의 눈에 띄지 않은군요, 아무래도 한국만의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일본 은행들도 보안 관련해서 한국에서 욕을 먹고 있는 잉카인터넷이 만든 nProtect를 꽤 많이 사용하고 있는듯 합니다, 좋아해야 할 일인지 슬퍼해야 하는지^^;;

  2. Favicon of http://www.ipoke.net BlogIcon 포케 2008.05.18 17: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머니는 일본에서는 잘나가던데 몇 년 전에 한국에 진출했다가 얼마 안되서 철수한 전례가 있는 회사죠.
    이후에 문화상품권이나 게임머니상품권 등이 활성화 되었는데 너무 이른 시기에 들어온 것도 문제고 한국 내 마케팅에 문제가 많았다고 봅니다.
    아는 사람도 거의 없었습니다만, 가맹점도 늘어나지 않고 제자리 걸음이었던데다가 회원 서비스에 대한 무성의함이 겹치면서 알아도 사용하지 않게 만들었죠.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5.19 16: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일이 있었군요, 회원 서비스가 무성의 했다는 대목이 가장 눈에 띄는군요, 손님이 왕이라는 철칙을 잘지키는 일본 기업으로서는 의외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포케님!

  3. Favicon of http://neojjang.egloos.com BlogIcon 연서아빠 2008.05.19 16: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에서 GMO의 결제 서비스를 연동시켜본 작은 경험에 비추어 보면, 솔루션 제공 회사이면서 지원이 한국에 비해 불충분한 면이 있습니다. 즉, 이정도만 제공하니 거기에 맞추던가 알아서 방식에 맞게 개발하던가..죠. 물론 회사가 작아서 거래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으리 그럴수도 있겠다 싶지만요. 하여튼 개발할때 정말 열받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
    그리고 보안 문제는 한국처럼 개인PC에 대한 다양한 헤킹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나 할까요...일본의 결제는 https와 결제 과정 중에 본인 확인 하느 정도 입니다. 사실 PC사용자를 대상으로 키보드 모니터링을 시도한다면 일본에선 개인적으로 막을 수 없습니다. 막을 프로그램이 배포되지 않는한 말이죠. 반대로 일본 이용자들은 액티브액스 같은 프로그램의 설치를 잘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런 차이라고나 할까요...

  4. Favicon of http://neojjang.egloos.com BlogIcon 연서아빠 2008.05.19 16: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고로 일본도 온라인결제에 대해서 신용카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사고가 많은 카드를 PG사의 요청에 의해 결제 대상에서 제외시켜 둘 정도입니다. 그리고 PG사가 제공하는 3DSecure라는 본인 확인 프로세스를 통해서 카드 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5.19 17: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온라인상에서의 신용카드 결제를 거의 이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가능하면 편의점에서 지불하는 방식을 택하는게 제일 안전한것 같아요^^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