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신세대 인터넷 기업의 기수 Hatena는 9월 1일 자사의 핵심 서비스인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와 유사하나 Hatena 각 서비스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키워드 링크가 특징)"를 새롭게 리뉴얼 오픈, 명칭도 "Hatena 키워드"로 바꾸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 특징은 블로그와 블로그를 간접적으로 연결하는 "키워드 포함 일기(키워드 페이지 하단에 키워드를 사용한 블로그가 링크됨)"와 인터넷 백과사전으로서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공유 사전으로 사랑을 받아왔다. 이번 리뉴얼로 블로그와 블로그를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장소로서의 측면과 편리하게 작성하여 모두가 편집할 수 있는 공유 사전 기능을 강화 하나의 서비스( http://k.hatena.ne.jp )로서 독립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워드 포함 일기는 키워드를 사용한 블로그의 글을 링크 형식으로 연결하는데 그쳤지만, 이번에 새롭게 선을 보인 "키워드 블로그"는 키워드를 포함한 블로그의 글 일부가 차례로 표시되어, 키워드와 관련된 글을 쓴 블로그 글을 모아서 한꺼번에 읽을 수 있게 되었다.

키워드 블로그는 하나의 블로그를 팀블로그 형식으로 운영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하고 또 Hatena 이외의 외부 블로그도 일부 보이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리뉴얼에서 가장 흥미로운 기능은 "키워드 인기 블로그"로 최근 폐지된 올블로그의 키워드 챔피언과 유사하게 해당 키워드를 자주 사용하는 인기 블로그를 랭킹 순으로 보여주는 기능으로 최대 50위까지 볼 수 있다.

유저 개인 페이지인 "My 키워드"를 신설, 최근 작성한 최신 글과 편집한 키워드, 자신이 랭킹돼 있는 키워드, 그리고 키워드로 등록은 되어 있지 않지만, 자신이 순위에 올라 있는 단어도 표시돼 키워드를 작성하게끔 유도하기도 한다.

미니 블로그인 Hatena 하이쿠 블로그 위젯이 각 키워드 페이지에 설치되어 있어, 키워드에 대한 간단한 글을 적을 수 있게 되었다.

그 외 Hatena 키워드 페이지를 좋아하는 색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였다.

Hatena 키워드의 개편으로 사용성이 편리하여졌고 또 관련 글을 쓰는 유저를 묶어서 연결하여 주는 기능도 보강되었다는 점에서 Hatena 유저는 물론이고 지금까지 Hatena를 사용하지 않았던 유저들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폭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2007/06/21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올블로그의 키워드 챔피언과 Hatena의 키워드 자동 링크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