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하테나가 독단으로 뽑은 2008년 일본 인터넷 10대 뉴스


1위 일본 인터넷 제국 야후 재팬의 개편과 오픈화

2009년 1월 1일 한국의 네이버가 변하듯이 바로 1년 전인 2008년 1월 1일 야후 재팬이 메인 페이지를 대대적으로 개편하였다.

이후 외부 사이트에 자사 플랫폼을 제공하는 오픈화, 유저의 참여와 공유를 통해 만들어지는 소셜미디어화,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야후 재팬을 이용할 수 있는 에브리웨어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 일본 인터넷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추격하는 구글에 대항하여 인터레스트매치 광고를 시작하여, 2009년은 야후 재팬과 구글이 PC와 모바일 인터넷 양쪽에서 일본 검색 시장의 패권을 놓고 한판 승부를 치르는 한 해가 될 것 같다.

- 관련글 -

야후 재팬이 바라보는 휴대폰에 이은 TV 인터넷 원년

야후 재팬 차세대 광고로 전업 블로거의 꿈은 이루어진다!

야후 재팬 회원 2,136만 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개발이 가능

야후 재팬, 개인 블로그 등에 광고 서비스 시작

야후 재팬(Yahoo! JAPAN)은 지금 테스트 중

야후 재팬 “Yahoo! Wallet”을 외부 업체에 개방

2008년 야후 재팬(Yahoo! JAPAN)이 바뀐다.


2위 SNS의 중심이 모바일 SNS로 이동, 그리고 믹시의 변신?

한국에서 싸이월드를 가리켜 퇴보하는 서비스라고 칭하고 있지만, 미국이나 일본에서 SNS는 아직도 확장성이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시장으로 보고 있다.

한국은 싸이월드의 독점적 지위 속에서 타 서비스가 성장할 여지가 없었지만, 일본은 PC 인터넷상에서 홀로 독주하던 믹시(mixi)를 추격하듯이 모바일에서는 DeNA가 운영하는 모바게타운이 무서운 속도로 따라붙고 있고, 한 때 뒤로 쳐진 듯 하였던 일본 SNS의 원조 그리(Gree)가 이동통신사인 KDDI와 손을 잡으면서 급격하게 성장하여 이제는 믹시를 표적 권에 둘 정도로 따라와, 2009년은 일본 SNS의 진정한 선두를 결정하는 한 해가 될 것 같다.

- 관련글 -

일본 최대의 SNS 믹시(mixi)가 변하는 이유?

일본 3세대 인터넷 기업들의 상장 러쉬

mixi와 모바게타운의 희비가 엇갈렸다?

일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시장의 최종 승자는?

모바일 종합 포털 사이트 모바게타운 회원 수 1,000만 명 돌파
 

3위 구글의 점유율 40% 돌파

일본 인터넷 시장은 야후 재팬과 동일시할 정도로 야후 재팬의 일본 인터넷 시장에서의 지위는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지금도 그 위치에는 크게 변동이 없다.

다만, 인터넷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검색 분야에서 조금씩 균열이 보이고 있으며, 차세대 유망 분야로 보이는 모바일 분야에서도 구글에 뒤처지고 있어, 커다란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최근 조사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일본 검색 시장에서 야후 재팬이 44%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구글의 점유율이 41%까지 따라잡고 있다는 결과가 나와 야후 재팬으로는 더는 양보할 수 없는 상태까지 왔다고 보이며, 2009년 과연 일본 검색 수위의 위치가 바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관련글 -

2009년 일본 검색 시장의 역사가 바뀐다!

구글, 일본에서 2위 자리를 굳히며 야후 재팬을 노린다.

구글로 검색하고, 도쿄 하늘을 날아본다?

구글 재팬이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를 시작

구글과 NTT도코모가 제휴

구글, 일본 인터넷 시장에서 2위로 올라서다.


4위 니코니코동화의 놀라운 성장

2008년 최고의 주목받는 서비스로 급성장한 니코니코동화가 2009년은 놀라운 성장을 수익으로 연결, 흑자로 돌아설 수 있느냐와 글로벌 시장 진출이 관건이 될 것 같다.

- 관련글 -

일본 니코니코동화는 성장 중, 운영회사는 고전 중

니코니코동화로 세계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꾼다?

야후 재팬, 니코니코동화와 제휴

2ch 운영자의 커뮤니티 사이트 성공 비결론

니코니코동화(NICONICO DOUGA), RC2에서 SP1으로 새롭게 개편

미래TV의 모습 "니코니코동화(NICONICODOUGA)"


5위 라쿠텐의 건투와 웹2.0의 대표 기업 아마존과 카카쿠닷컴의 약진

인터넷 사업의 특성상 기존 사업 모델을 뛰어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오면 기존 모델이 급격하게 쇠퇴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생각됐지만, 인터넷 초창기 모델인 라쿠텐의 온라인 쇼핑몰은 여전히 유저를 끌어모으며 커다란 수익을 내고 있고, 이를 뒤쫓는 아마존과 카카쿠닷컴도 꾸준히 성장을 이루고 있어, 일본 EC 시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느낌이다.

- 관련글 -

일본 유저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실태

카카쿠닷컴(価格.com)에서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 오픈

라쿠텐이 도리코무와 자본 업무 제휴

일본에서 물건 사기 전에 둘러보는 카카쿠닷컴(価格.com)

구글(Google) 식당보다 맛있는 라쿠텐(Rakute) 식당

일본 최대의 쇼핑몰 사이트 라쿠텐을 바싹 뒤 쫓은 야후 재팬


6위 3세대 인터넷 기업인 그리와 페이퍼보이앤컴퍼니의 상장

신세대 인터넷 기업으로 주목받으면 착실하게 성장한 SNS의 그리와 저가 웹호스팅과 도메인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페이퍼앤컴퍼니가 최악의 불황으로 일컬어지는 2008년 끝자락에 상장하였다.

상장 당일 그리 1,070억엔, 페이퍼보이앤컴퍼니 59억 엔의 시가총액을 기록한 양사가 풍성해진 자금력으로 2009년 일본 인터넷 업계를 어떻게 바꾸어 나갈지 주목된다.

- 관련글 -

일본 3세대 인터넷 기업들의 상장 러쉬

일본 유저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이용 행태

일본 웹2.0기업의 동향과 시장상황, 그리고 한일비교


7위 하테나의 교토 이전과 하테나 북마크 리뉴얼, 그리고 닌텐도와의 제휴

개인적으로는 최고의 뉴스로 보이지만, 전체적인 무게는 7위^^;;

하테나가 미국 시장 진출을 접고 교토로 이전하여 일본 고유의 문화와 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겠다는 점과 자사 최대의 서비스로 성장한 하테나 북마크의 확대, 그리고 토픽 뉴스로 날라온 닌텐도와의 제휴는 한 단계 뛰어넘는 하테나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 관련글 -

게임회사 닌텐도와 인터넷 서비스회사 하테나 제휴

소셜북마크와 검색이 만나면?

소셜북마크에서 민주적 미디어로 발전하는 Hatena 북마크

장인의 혼을 담아 세계로,


8위 구글 스트리트 뷰 문제 확대

세계 어떤 나라보다도 개인 사생활 노출을 꺼리고 개인 정보에 민감한 일본이기에 구글 스트리트 뷰에 대한 거절반응은 사회적 문제로 크게 발전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일본 시장에 제대로 안착할 수 있을지 2009년 구글의 커다란 과제일 것 같다.

- 관련글 -

日 구글 스트리트 뷰 오픈과 개인 사생활 침해 문제 


9위 일러스트 공유 사이트 Pixiv의 놀라운 성장률

일본의 거대한 게임과 만화, 그리고 애니메이션 산업을 지탱하는 수많은 일러스트 재주꾼들에 의해 급성장하며, 일본이기에 가능한 일러스트 공유 사이트 pixiv의 2008년 성장은 전문 사이트로서는 이례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올해 3월 10만이었던 회원은 현재 40만 명을 넘어서, 월간 페이지뷰도 4억PV를 돌파하였다, 현재 외국 유저는 5%로 앞으로 일본 150만, 외국 150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니, 일본발 글로벌 인터넷 서비스로 성공한 첫 사례를 Pixiv가 차지할지도 모르겠다.

- 관련글 -

일러스트 공유 사이트 "Pixiv" 인기 급상승 중


10위 바이두의 일본 시장 진출

오랜 베타 서비스 기간을 거쳐 화려하게 서비스를 오픈한 바이두는 자사 사장에 일본인을 앉히는 정성과 고급 인재를 높은 임금으로 스카우트하고 있고, 최고급 빌딩에 사무실을 차려놓았지만, 아직은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성적은 저조하지만, 2009년 파란이 예상되는 일본 검색 시장에서 얼마만큼 선전할지, 그리고 새롭게 진출하는 네이버와의 한중 대결도 볼만 할 것 같다.

- 관련글 -

일본에서 승부를 거는 네이버와 바이두

바이두(Baidu) 사장에 야후 재팬 검색 책임자가 취임

라이브도어, 바이두 검색 기술 채용

바이두 재팬, 와세다대학과 검색기술 공동연구에 합의

일본 검색 시장에서 중국의 검색 서비스 "바이두(Baidu)" 선전

바이두(Baidu)가 일본에서 정식 오픈



2008년 한해 블로그 하테나를 찾아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2009년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2009.01.01 12: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블로그 마우스스크롤이 잘안되네요..ㅡㅡ
    아니면 제 컴이 똥컴인건지..(반응속도가 느립니다..)
    어쨌든 이런 점 신경써주시길 바라고요..
    네이버 변한 것은 정말 말이 많을 듯 하네요..

  2. >.< 2009.01.01 13: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레몬펜 때문인가..
    블로그 스크롤 정말 느립니다;;
    어떻게좀 해주세요;;

  3. Favicon of http://endeva.tistory.com BlogIcon 베쯔니 2009.01.02 21: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쿼드에 램4mb 비디오카드도 512인데도
    버벅거립니다. 뭔가 문제가 있는것같아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4. Favicon of http://theothers.tistory.com BlogIcon Gomting 2009.01.04 1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개인적으론 SNS들이 모바일,특히 모바일 게임을 만나 캐즘을 극복하고 다시 성장세로 돌아선 것이 가장 인상적이네요.
    총 정리 잘 읽고 갑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1.06 16: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Gomting님
      우리나라도 싸이말고 다른 SNS가 나오면 좋겠습니다만, 저같이 싸이도 안쓰고 다른 새로운 SNS도 쓰지 않는 사람이 많으면 쉽지 않을 것 같군요.
      우리도 망개방이 되고 모바일 컨텐츠가 보다 풍족해지면, 모바일쪽에서 새로운 SNS가 나올지 모르겠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