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관리 영업까지 전 분야를 두루 걸치며 니트 한 분야에서 20여 년간 일하였고, 앞으로 니트에 혼을 넣어 세계적인 니트 업체로 회사를 키우고자 하는 꿈을 지닌 친구가 있다.

오늘은 그 친구를 위해 일본의 작은 니트 회사를 소개하고자 한다.

KNITTING INN 어린이용 목도리(출처 마쓰이 니트 기술 연구소)


일본의 지방 도시 군마현 기류시(群馬県桐生市)에 있는 마쓰이 니트 기술 연구소(松井ニット技研)가 그 주인공이다.

마쓰이 니트 기술연구소는 전 직원 8명에 연매출 1억 8천만 엔에 지나지 않는 지방의 작은 니트회사이지만, 세계적인 근대 미술관으로 유명한 뉴욕 근대 미술관(MoMA : The Museum of Modern Art)이 운영하는 MoMA 스토어에 목도리를 납품, 43달의 니트 목도리가 연간 1만 개 이상 팔려, 5년 연속 최고의 인기 상품으로 자리를 잡은 것으로 유명하다.

마쓰이 니트 기술 연구소는 섬유의 도시로 알려진 기류시에서 1907년에 창업, 초창기에는 수출을 주력으로 하였지만, 시대의 변화와 함께 국내 시장으로 눈을 돌려 유명 브랜드의 OEM 제품을 생산하였고, 이후 OEM 제품이 값싼 중국 등으로 넘어가자, 그동안 OEM을 통해 다져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사 브랜드 제품을 개발하였다.

마쓰이 니트 기술 연구소가 만드는 니트 목도리는 옆으로 잡아당기면 밭고랑이 같은 올록볼록이 늘어나면서 늑골과 같이 보여 리브아미(リブ編み)라고 불리는 특수 편직 방법인데, 리브아미는 풍부한 수축을 얻을 수 있으며 무게도 가벼움을 유지할 수 있다.

마쓰이 니트 기술 연구소 목도리의 또 하나의 특징은 색깔이다, 개성 강한 각각의 색깔을 고집스럽게 조합하여 사용, 전체적으로 색깔의 조화를 이루어 내고 있다.

이와 같은 마쓰이 니트 기술 연구소의 기술을 지탱하는 편집기는 타사의 최신 설비의 초고속 기계와는 반대로 초저속의 과거의 유물과 같은 다이쇼(大正:1912년부터 1926년)시대의 편집기를 사용하고 있다.

수동형 저속 편집기를 사용함으로써 기계에 의존하지 않고 장인의 감을 통해 다양한 색채의 리브아미 목도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마쓰이 니트 기술 연구소는 자사만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제품을 상품 전시회에 꾸준히 발표하여 온 결과, MoMA의 바이어와도 인연을 맺게 되었고,  2005년 자사 브랜드 "KNITTING INN"을 발표, 마후라와 함께 장갑과 모자를 판매하고 있다.

새로운 성장 단계로 넘어가는 기로에서 고민하는 친구에게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으면서도 시대의 흐름을 읽으면서 자사의 장점을 살려 나가는 마쓰이 니트 기술 연구소가 좋은 영감을 줄 수 있는 모델이 될 수 있다면 좋겠다.


출처
【隠れた世界企業】和製マフラー、NYの定番に
<알려지지 않은 세계 기업> 일제 마후라, 뉴욕의 주요 제품으로 - 닛케이 비즈니스 온라인


2008/06/23 - [미분류] - 착한 제 친구가 운영하는 일본 유학원을 소개합니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