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의 주목을 한몸에 받던 아이패드(iPad)가 드디어 유저의 손에 당도하면서 개봉 동영상이 수없이 올라오고 있다. 동영상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갖고 싶다는 충동이 강하게 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 같다.


3D 야후 재팬과 Antroid 스마트폰^^

일본에서는 만우절을 맞이하여 웹에서도 다양한 이벤트가 벌어졌는데, 최대 포털 사이트 야후 재팬은 3D 포털 사이트를 구축하여 이용자의 눈을 즐겁게 하였고, IT전문사이트는 철자만을 살짝 바꾼 "Gooqle이 Antroid OS를 탑재한 스마트폰 개발"이라는 기발한 기사를 올려주어 웃음을 선사하였다.

한편, 구글이 중국 시장을 철수한 후 바이두를 인수하여 중국 검색시장에 재진출한다는 있을법한 뉴스도 등장하여 많은 이들을 깜짝 속이기도 하였다.

한국의 NHN이 라이브도어의 최종 협상자로 선정되어 가격 협상에 들어갔다는 뉴스와 함께 네이버 재팬이 9개월 만에 토픽 검색이라는 신서비스를 선보이고  메인 페이지 리뉴얼을 통해 적극 공세로 돌아선 점은 중요한 뉴스로 보인다.


29일 (월요일)

ソフトバンク、「USTREAMスタジオ」を開設
소프트뱅크, "유스트림 스튜디오"를 개설
소프트뱅크(http://www.softbank.co.jp)는 본사 내부에 유스트림 스튜디오를 설치하여 심사를 통과한 이용자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유스트림 스튜디오는 손정의 사장이 트위터를 통해 이용자로부터 제안받은 내용을 실현한 것으로 앞으로 도쿄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넓혀나갈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일본 열도에 유스트림 바람이 불 것 같다.

有料動画配信サービス「TBSオンデマンド」が通期黒字へ
유료 동영상 서비스 "TBS 온디맨드"가 년간 흑자
TBS가 운영 중인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TBS 온디맨드(http://tod.tbs.co.jp/tbs/)가 2009년 한해 동안의 실적을 발표, 2005년부터 시작한 TBS 온디맨드는 2008년 9월에 사이트 리뉴얼, 그리고 자사가 제작한 드라마와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전년 동월과 비교해서 5배의 매출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다. NHK의 인터넷 서비스가 아직 흑자를 못 내고 있고 다른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들이 고전하는 가운데 나온 결과라 동영상 서비스의 밝은 미래가 전망된다.

基地局倍増、フェムトセルを無償提供――ソフトバンクが電波改善宣言
기지국 2배, 소형기지국을 무상 제공--소프트뱅크가 전파 개선 선언
 일본 이동통신 중에서 서비스 가격은 싸지만, 품질이 나쁘기로 악명(?) 높은 소프트뱅크(http://www.softbank.co.jp)이지만, 최근까지 보다폰 시절보다 두 배 이상의 기지국을 설치하며 품질 향상에 노력하였고, 다시 현재 규모 두 배 이상의 기지국을 2010년 중에 설치하여 전파 성능을 높인다고 발표하였다, 또 전파 상태가 좋지 않은 개인 집이나 상점, 회사에도 무료로 소형기지국을 설치하고 무선랜 설치를 검토하는 곳에도 무료로 무선랜 기기를 제공할 예정으로 앞으로 소프트뱅크 이용자 확대에 커다란 기폭제가 될 것같다.


30일 (화요일)

Yahoo!知恵袋、回答総数が1億件を突破
야후! 지혜주머니, 답변 총수가 1억 건을 돌파
야후 재팬의 Q&A 서비스 야후! 지혜주머니(http://chiebukuro.yahoo.co.jp/)는 2004년 4월에 오픈, 4년 1개월 만에 답변수가 5,000만 건을 돌파한 이후 1년 10개월만에 다시 1억 건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질문수는 3,800만 건에 달하며, 1일 4.5만 건의 질문이 올라오고 10만 건 이상의 답변이 올라오고 있다.

PayPalが国内の個人間送金を一時停止、「資金決済法」施行に伴い
PayPal이 국내 개인간 송금을 일시 중지, "자금 결제법"시행에 따라
4월 1일부터 자금 결제법이 시행되면 지금까지 은행에서만 가능했던 송금이 소액 거래에 대해서는 자금이동업자로 등록된 기업도 가능하게 되면서, PayPal(http://www.paypal.jp/)은 자금 결제법에 접촉되는 개인간 송금을 일시 중지하고 앞으로 자금이동업자로 등록하고서 재개할 예정이다. 한편, 라쿠텐도 라쿠텐 캐시(http://point.rakuten.co.jp/)의 내용을 변경, 라쿠텐 캐시 프리미엄형을 새롭게 신성할 예정이다.

「本当に検索の会社?」への回答--NAVERがリアルタイム検索など新サービス公開
"정말 검색 회사?"에 대한 답변--네이버가 리얼타임 검색 등 신 서비스 공개
네이버 재팬은 지금 무엇이 화제인지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 수 있도록 뉴스, 핫링크, 리얼타임을 엮는 토픽 검색(http://topics.naver.jp/)을 새롭게 선보이고, 메인 페이지와 검색 결과 페이지를 개편하였다. 지금까지 검색과는 무관하게 보이는 포토에디터와 N드라이브 등은 선보인 네이버 재팬은 유저가 다양한 툴을 통해 올린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 플랫폼을 제공하는 진정한 검색 회사로 그 모습을 갖추어가고 있다.


31일 (수요일)

位置ゲーとリアルタイムでモバゲー、GREEに挑む--ハンゲ.jpがリニューアル
위치게임과 리얼타임으로 모바게타운, GREE에 도전--한게.jp가 리뉴얼
게임포털로서 인터넷 시장에서는 압도적인 수위를 지키는 한게임이 모바일 분야에서는 모바게타운GREE에 큰 차로 뒤지는 상황에서 모바일 서비스 한게.jp(http://mobile.hangame.co.jp/)에 새롭게 리얼타임으로 현재 하는 게임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친구의 중얼거림 등을 보여주는 액티브피드와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이벤트 정보를 통해 유저간에 교류할 수는 있는 이벤트피드를 선보여, 모바게타운과 GREE에 도전해갈 예정이다. 과연 한게.jp의 전략이 성공할지 기대해 본다.

「発言小町」がテレビ番組に
"하츠겐코마치"가 TV 프로로
요미우리신문이 운영하는 여성용 인기 Q&A 서비스 하츠겐코마치(発言小町 : http://komachi.yomiuri.co.jp/)가 4월 2일부터 니혼TV의 프로로 만들어진다. 하츠겐코마치에 올라온 내용을 가지고 출연자들이 각자의 체험담을 이야기하는 식으로 진행되는 프로이다. 2ch이 익명성으로 인기를 끈다면 하츠겐코마치는 운영자에 의해서 철저하게 관리되는 게시판으로 인기를 끈다는 점이 특징이다.

音楽ネット配信の権利処理を一元化、「Fluzo」が4月1日スタート
음악 인터넷 서비스의 판권 처리를 일원화, "Fluzo"가 4월 1일 개시
인터넷 음악 서비스의 권리처리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설립된 저작권정보집중처리기구(CDC :
http://www.cdc.or.jp/)는 저작권정보의 집중처리시스템 Fluzo를 4월 1일부터 운영한다. 음악 서비스 업체는 음악 파일에서 생선 된 핑거프린트를 업로드하면 Fluzo가 지정한 코드(CDC-ID)를 취득, 이를 토대로 이용곡 목록 보고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다. 2009년도 일본 휴대폰 음악 서비스 시장은 1,545억엔 규모로 다운로드수 7억 8,000만회, 서비스수 8,200 이상이다.


1일 (목요일)

オンラインゲーム各社共通の本人確認システムを導入へ
온라인게임 각사 공통의 본인 확인 시스템 도입에
일본 온라인게임협회(JOGA :
http://www.japanonlinegame.org/)는 명의 도용 등을 방지하기 위해 회원사 공통의 본인 확인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발표, 본인 확인 시스템은 휴대폰과 원타임 패스워드를 조합하여 이용함으로써 타인 명의 도용 방지와 부정하게 취득한 유저 계정의 부정 사용을 막을 수 있다. JOGA 회원사의 총 계정수는 약 5,000만 정도이다.

NHKオンデマンドがFlash形式に移行、字幕表示の試行サービスも
NHK 온디맨드가 플래시형식으로 이행, 자막 표시의 시범 서비스도
NHK의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NHK 온디맨드(
http://www.nhk-ondemand.jp/)는 동영상의 서비스 형태를 기존의 윈도즈 미디어 비디오 형식에서 플래시 비디오 형식으로 새롭게 개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OS와 브라우저 종류를 늘렸다. 한편, 자막도 TV와 마찬가지로 표시하는 시범 서비스도 시작하였다. NHK 온디맨드를 시청할 수 있는 기기가 늘어남으로써 이용자의 확대가 기대된다.

「XperiaはiPhoneに匹敵するスマートフォン」NTTドコモ代表取締役社長の山田隆持氏
"Xperia는 iPhone에 필적하는 스마트폰" NTT도코모 사장 야마다 료지씨
4월 1일 NTT도코모(
http://www.nttdocomo.co.jp/)는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소니에릭슨의 스마트폰 Xperia를 출시하였다. 출시 전부터 관심을 끈 Xperia는 5만 대의 예약판매가 이루어져 소프트뱅크가 판매하는 아이폰에 주눅이 들었던 NTT도코모로서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에 대적하는 단말기로서 Xperia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 같다.


2일 금요일

韓国ネット最大のNHNがライブドアを買収、国際的M&Aに
한국 인터넷 최대기업 NHN이 라이브도어를 인수, 국제적 M&A에
라이브도어(
http://www.livedoor.com/)에 대한 최종 협상 후보로 이름을 올렸던 NHN(http://www.nhncorp.com/)이 최종 교섭자로 선정되어 2일에 최종 가격 교섭에 들어간다고 일본의 블룸버그가 여러 정보망을 통해 입수한 정보를 토대로 발표하였다. 최종 인수 가격으로 50억∼100억엔 사이에서 결정이 날 것으로 보이는데, 인수를 통해 한일 양국 인터넷 기업의 협력 관계에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지 기대해 본다.

「JANJAN」元編集部員ら、新ニュースサイトを5月1日に開設
"JANJAN"전 편지부원들, 신 뉴스사이트를 5월 1일에 개설
일본의 시민참가형 미디어가 붕괴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참가형 미디어를 대표하였던 JANJAN(
http://www.janjannews.jp/)은 최근의 휴간 발표를 변경하여 가능한 범위에서 사이트를 유지하면서 개편 사이트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오마이뉴스 재팬의 철수 이어 연이어 문을 닫던 일본의 시민참가형 미디어가 다시 기사회생할 수 있을지??

位置ゲーのコロプラ、5年でユーザー数100万人を突破--公式ガイドブックも発売
위치게임의 고로푸라, 5년에 유저수 100만 명 돌파--공식가이드북도 발매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대표적인 위치게임 고로푸라(고로니한 생활☆플러스 :
http://pc.colopl.jp/pages/wl/welcome.html)가 서비스 개시 이후 5년 만에 유저수 100만 명을 돌파하였다. 유저수 100만 돌파를 기념하여 고로푸라의 공식 가이드북을 출판한다. 일본의 위치게임을 대표하는 서비스로 고로푸라와 나라뺏기합전(国取り合戦 : http://kntr.jp/pc/) 등이 있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