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iPad)가 발표된 데 이어 iPhone OS4.0이 발표되면서 세상의 관심은 구글에서 이제는 애플로 완전히 옮겨진 느낌이다.


검색제국 구글, 소프트웨어제국 마이크로소프트, 하드와 소프트웨어의 하이브리드제국 애플, SNS의 페이스북, 마이크로블로그로 실시간 웹세상을 접수한 트위터 등 웹세상에 최적화된 미국 기업들의 놀라운 기술력과 생태계 구축 능력에 전 세계는 그저 부러운 시선을 보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때는 제조업 분야에서 미국을 앞서면 세계 최강을 노렸던 일본이나, 그런 일본은 넘어서 세계 최고의 IT 제조업 기업이 된 한국의 삼성조차도 새로운 세상의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 나가는 웹시대에 어떻게 적응해나가야 할지 중심을 못 잡는 모양새다.

이럴 때는 서두르지도, 주위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게 중심을 잡고, 한 박자 쉬면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내부적으로 힘을 길러 새로운 게임 규칙을 만들어낼 수 있는 시기를 준비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으로 보인다.

그리고 혼자서 힘들다면 비슷한 처지의 똑똑한 이웃과 손을 잡고 함께 고민하고 서로의 장점을 살려서 공략하는 법도 하나의 방법이라는 생각도 든다.

아무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다음 세상은 아시아가 중심이 되는 세상이 된다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지만, 지금 상태라면 앞으로 한동안은 미국 중심의 세상이 쉽게 변하지 않을 것 같다.


5일 (월요일)

スマートフォンでバーコード読み取り、「はてなモノリス」でモノ情報を共有
스마트폰으로 바코드를 읽어, "Hatena 모노리스"로 제품 정보를 공유
일본 인터넷 서비스회사 Hatena는 제품에 적혀 있는 바코드를 인식하여 웹에 투고, 친구와 공유하고 트위터에도 올릴 수 있는 Hatena 모노리스(http://mono.hatena.ne.jp/)를 공개하였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이 공개되었으며, 아마존에서 파는 제품에 대응하고 있는데, 앞으로 라쿠텐의 제품에도 대응할 예정이다.

携帯電話のSIMロック、解除を要請へ--総務省
휴대폰의 SIM락, 해제를 요청--총무성
총무성(http://www.soumu.go.jp/)은 4월 2일 휴대폰의 SIM락에 대한 이동통신사, 제조 회사, 소비자의 의견을 듣는 공청회를 개최, 유저의 희망에 따른 휴대폰 SIM락을 해제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생각을 표시하였다, 다만 이동통신사 서비스의 원활한 이용이 어려워지고, 요금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부분적인 SIM프리 전환을 희망하는 소리도 있지만, 스마트폰의 보급이 진행됨에 따라 SIM프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지 않을까 싶다.

“駅前侵攻”を加速させるヤマダ電機に、死角はないのか
"역전 침공"을 가속하는 야마다전기에 사각은 없는가?
도시에서 떨어진 교외에 대형 양판점을 세워 급성장한 야마다전기(http://www.yamada-denki.jp/)는 최근 도시부의 역전 부근에 진출하면서 2009년 매출액 2조원 돌파가 예상되고 있으며, 도심 역전을 배경으로 성장한 빅카메라 요도바시카메라까지 위협하고 있다. 다만, 급성장하는 야마다전기에도 사각이 보이는데, 도심부 진출에 따른 경비 증가와 같은 야마다전기 양판점간의 경쟁, 그리고 야마다전기의 확대를 경계하는 타 양판점의 연합전선 형성에 따른 위협 등이 산재하고 있다.


6일 (화요일)

ネットで洋服集めてコーディネート ファッションコミュニティー「iQON」
인터넷에서 옷을 모아서 코디하는 패선 커뮤니티 "iQON"
인터넷 쇼핑몰에서 마음에 드는 옷이나 장신구를 클릭하여 모은 아이템을 이용하여 연출할 수 있는 iQON(http://www.iqon.jp/)가 공개되었다. 이용자는 콜렉트툴을 이용하여 쇼핑몰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수집하여 에디터 페이지에서 사이즈와 방향, 위치 등을 조합하여 코디할 수 있으며, 완성된 작품은 블로그와 트위터에 투고할 수 있다. 의상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흥미로운 서비스가 될 것 같다.

iPhoneでラジオ聴き放題--radikoアプリが2本同時デビュー
아이폰으로 라디오를 무한 청취--radiko 어플이 2개 동시 데뷔
인터넷에서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radiko(http://radiko.jp/)가 3월부터 실험적으로 서비스되면서 관련 서비스도 공개되고 있는 가운데, 아이폰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 iRadikoiRadirou가 동시에 공개되었다. 양쪽 모두 방송국을 선택하면 바로 들을 수 있는데 iRadiko는 앞으로 녹음 기능, 방송 시간표 기능 등을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グーグル、ベータ版サービスや検索サービスの今後を説明
구글, 베타판 서비스와 검색 서비스의 미래를 설명
세계 최대의 검색 서비스 구글의 일본 지사(http://www.google.co.jp/)는 베타판 검색 서비스로 이미지 인식 검색 서비스 Google Goggles과 직접 입력으로 단말기 내부의 정보를 좁혀서 검색할 수 있는 Google Gesture Search, 어떤 제품의 재고가 있는 점포를 검색할 수 있는 Local Product Search 등을 새롭게 소개하며 가능한 빠른 시기에 일본어판도 선보일 예정이며, 감촉과 냄새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도 도전해볼 서비스라고 밝혔다.


7일 (수요일)

Smart.fm、英語辞書の検索結果を学習コンテンツとして登録可能に
Smart.fm, 영어사전의 검색 결과를 학습 콘텐츠로서 등록 가능
무료 영어학습 서비스 Smart.fm(http://smart.fm/)는 Smart 사전(http://smart.fm/jisho)의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단어와 뜻을 Smart.fm의 학습 콘텐츠로서 등록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의 관심과 필요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였다. 영어 학습 사이트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Smart.fm과 이를 추격해야하는 한게임 재팬 前 멤버들이 주축이 되어 만든 cocone(http://www.cocone.jp/)의 경쟁이 주목된다.

radiko、開始1週間で523万ストリーム。12日にはガジェット公開
radiko, 시작부터 1주일에 523만 청취, 12일에는 가젯 공개
라디오 13개 방송국과 덴츠가 실험적으로 서비스 중인 인터넷 라디오 radiko(http://radiko.jp/)의 1주일간 성적은 청취수 523만, 사이트 페이지뷰 4,710만을 기록하여 예상외의 인기를 얻고 있으며, 난시청지역 이용 증가, 라디오 청취자와는 다른 시간대에 사용량 증가 등 기존의 라디오와는 다른 이용 경향을 보이고 있어 라디오와 인터넷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가능할 것 같다.

テレビドラマをニコ動で先行配信--「ニコニコドラマ」開始
TV 드라마를 니코니코동화에서 앞서 서비스--"니코니코드라마" 시작
니코니코동화를 운영하는 도완고하쿠호도DY미디어파트너즈는 TBS BS가 4월 23일부터 3일 연속으로 방송 예정인 니코니코소녀를 TV에서 방송하기 전에 니코니코동화 특설 채널(http://ch.nicovideo.jp/channel/ch128)에서 방송할 예정이다. 니코니코동화에서 유저들이 올린 댓글은 TV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시도로 앞으로의 전개가 기대된다.


8일 (목요일)

NTTドコモ、2009年度純増数で首位に
NTT도코모, 2009년도 순증가수에서 수위에
일본 최대의 이동통신사 NTT도코모가 2009년 한 해 동안 순증가한 가입자수에서 KDDI와 소프트뱅크를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 사단법인 전기통신사업자협회(TCA : http://www.tca.or.jp/)는 NTT도코모가 데이터통신에서 가입자수가 증가하고 해약률을 억제하여 148만 1,400만 건이 증가하여 총 5,608만 건으로 50%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KDDI는 102만 건이 증가한 3,187만 건으로 점유율 28.4%, 아이폰으로 순증가율 1위 단골이었던 소프트뱅크는 124만 건이 증가하여 총 2,187만 건으로 점유율 19.5%를 기록하였다.

「ひかりTV」の会員数が100万件を突破
"히카리TV"의 회원수가 100만 건을 돌파
NTT푸라라의 IPTV 히카리TV(http://www.hikaritv.net/)가 2008년 3월 서비스 개시 이후 처음으로 이용자수가 100만을 넘어섰다고 발표하였다. 다채널 방송과 온디맨드서비스와 함께 지상파 방송의 재방송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왔는데, 100만 돌파를 기념하여 캠페인과 함께 새로운 TV CM도 전개할 예정이다.

オールアバウト、専門家のノウハウを販売するサービス開始
AllAbout, 전문가의 노하우를 판매하는 서비스 시작
AllAbout(http://allabout.co.jp/)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을 PR하고 유저로부터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운영되었는데, 이번에 프로필 페이지를 개편하여 전문가 노하우, 세미나와 개별 상담에 대한 메뉴를 신설하여 노하우 내용과 금액, 제공 시간과 장소를 명시하여 상품으로서 판매하는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전문 지식을 무료로 제공하던 인터넷도 이제는 유료 메일 매거진이나 유료 노하우 제공 등을 통해 점차 유료화 모델이 확장되는 느낌이다.


9일 (금요일)

「すべての人にブロードバンドを」--総務省“光の道”構想をどう実現するか
"모든 사람에게 브로드밴드를"--총무성 광속 길 구상을 어떻게 실현할까?
일본 총무성(http://www.soumu.go.jp/)은 2015년까지 전세대에게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광속 길" 구상을 추진하고 있는데, "광속 길 구상"은 NTT 재편을 통한 망정비, 유니버설 서비스의 개편, 규제 정비 등을 포함한 ICT 활용 촉진 등을 추진한다. 90%라는 높은 보급률을 100%까지 끌어올리는 데 힘을 쓸지, 90%의 보급률을 좀 더 활용하는데 중심을 둘지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あなたのフォロワーどこにいる? 位置情報×Twitter「まちツイ」
당신의 팔로워는 어디에 있나? 위치정보×트위터 "마치츠이"
트위터 프로필에 적혀있는 지명과 GPS의 위치 정보를 토대로 각 유저의 지역을 판별하여 자신의 팔로워가 일본 전국에 몇 명이 있는지 알 수 있는 마치츠이(http://machi.userlocal.jp/)를 유저로컬(http://www.userlocal.jp/)이 발표하였다.

XperiaがiPhoneの対抗馬に 携帯市場でスマートフォン率急上昇
엑스페리아가 아이폰의 대항마에,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 비율이 급상승
NTT도코모(http://www.nttdocomo.co.jp/)가 발표한 소니에릭슨의 엑스페리아(Xperia)가 인기를 끌면서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율이 19%까지 상승하였다. 또 스마트폰 시장에서 차지하는 이동통신사의 비율은 지금까지 아이폰을 판매하는 소프트뱅크가 절대적으로 앞섰지만, 엑스페리아가 발매된 후는 NTT도코모가 소프트뱅크를 앞서는 현상이 일어났는데 과연 얼마만큼 오래갈지 주목된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