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대표하는 시민 참가형 뉴스 사이트로 명성이 높던 JanJan이 잠시의 휴간을 마치고 블로그형 뉴스 사이트로 재탄생하였다.


JanJanBlog

지금은 철수하였지만, 2006년 오마이뉴스가 소프트뱅크 투자를 받고 일본 시장에 진출하기 한참 전인 2003년 2월부터 운영되어 일본의 대표적인 시민 참가형 뉴스 사이트로 관심이 쏠렸던 JanJan이었지만, 이후 리먼 쇼크로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악화하면서 JanJan 운영에 필요한 광고료 대부분을 부담하였던 후지소프트가 발을 빼면서 경영이 힘들어지기 시작하였다.

결국, 2010년 3월 말에 휴간을 발표하였지만, 이후 편집부원 등 일부 운영팀이 최대한 운영비가 들지 않은 형태로의 재출발을 발표, 이번에 새롭게 JanJanBlog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JanJanBlog는 시민 기자 모두가 자신의 기사를 직접 편집하여 투고하며, 댓글에 대한 관리까지 책임지는 블로그형 뉴스 사이트로 사이트의 관리와 운영은 JanJan 전 편집부원, 그리고 뜻을 같이하는 협력자들이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민 참가형 미디어가 붕괴 직전이었던 일본의 현실에서 JanJan의 부활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과거 거대 기업에 의지하던 모습에서 이제는 운영자는 물론이고 시민 기자 모두 자신이 책임지고 참여·운영한다는 점에서 진정한 시민 참가형 미디어의 모습을 실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현재 운영 중인 일본의 시민 참가형 미디어 사이트
JanJanBlog
MyNewsJapan
PJNews
NPJ(News for the People in Japan)


2009/12/15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시민 참가형 미디어가 붕괴한 일본!
2009/04/2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오마이뉴스 재팬이 폐쇄되는 날 열린 블로거 이벤트 "인터넷이 선거를 바꿀까?"
2008/08/17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오마이뉴스 재팬은 어디로 가나?
2006/08/28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오마이뉴스 재팬 오픈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