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재팬은 7월 1일로  일본 검색 시장 재진출 1주년을 맞이하였다고 발표하였다, 그와 함께 네이버 재팬 자체 성적표도 발표해서 그동안 외부 발표에만 의존하였던 네이버 재팬의 현재 모습을 더욱 자세히 알 기회가 될 것 같다.


네이버 재팬은 유저간에 검색 결과를 공유하고 모아가는 함께 찾는 검색을 표방하며 NAVER 마토메라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축으로 2009년 7월 1일 오픈 베타 서비스 오픈한 후 발 빠르게 휴대폰과 아이폰 대응 서비스를 선보였고, 웹상에서 이미지를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는포토에디터, 5GB를 저장할 수 있는 N드라이브 등 편리한 서비스를 공개하여 일본 유저들을 기쁘게 하였으며, pick라는 마이크로블로그를 선보이기도 하였다.

단순히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검색과 연동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을 쏟으며,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에도 힘을 쏟아 블로그 운영, 트위터를 통한 빠른 피드백, 그리고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친밀감을 높여가며 네이버 재팬을 일본 유저와 더욱 가깝게 만들어 나갔다.


네이버 재팬 월간 순방문자수와 페이지뷰 추이
(PC와 모바일에서의 방문수, 검색엔진과 자체 방문수는 제외)

그 결과 2010년 6월 현재 월간 순방문자수 586만 명, 월간 페이지뷰 6,318만을 기록하였으며, 최고 인기 서비스를 부상한 NAVER 마토메는 총 180만 건이 모여 네이버 재팬의 중요한 재산이 되고 있다.


마토메 쟝르별 구성비

다만, 180만 개가 모인 마토메의 구성을 보면 대부분 엔터테이먼트나 여행, 취미가 대부분이고 생활에 필요한 정보나 전문 지식 분야가 극히 미약한 게 현실이어서 앞으로 이 부분을 어떻게 채워나갈지도 주요 과제라고 할 수 있겠다. 한국 네이버가 전문가와 제휴하여 지식인의 정보를 알차게 채워나갔듯 일본에서도 전문가와 제휴를 맺거나 외부 전문 서비스에 마토메 솔루션을 제공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한다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리고 올해 들어 모회사인 NHN Japan이 포털 사이트 라이브도어를 인수하면서 그룹내에 게임 포털 한게임, 검색 포털 네이버, 커뮤니티사이트 라이브도어라는 삼대 축을 형성하며 상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오픈 1주년을 맞이한 네이버재팬은 지나온 한해를 성공적으로 보낸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은 가야 할 길이 훨씬 멀고 또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이 험하고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검색 포털에서는 야후 재팬과 구글이라는 거대 기업이 버티고 있고, SNS 분야에서는 mixi와 DeNA, GREE 등 젊고 실력 있는 기업들이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다만, 초심을 잃지 않고 유저와 함께하며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검색 서비스를 위해 앞으로도 좋은 모습을 꾸준히 보이며 새로운 것에 용감히 도전한다면 한국에서와 같은 성공을 다시 한번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일본 인터넷 시장은 한국 시장보다 규모 면에서 7배 이상 커 보이고, 쉽게 따먹을 수 있을 것 같은 착각이 들지만, 실제로 그곳에서 10%를 차지하는 것은 어쩌며 한국 시장에서 30%를 차지하는 것보다 수배의 노력이 필요하며, 더욱 고달프고 힘든 일인지도 모르겠다.


관련글
2010/06/18 - [일본 검색 이야기] - 라이브도어, 네이버 재팬 이미지 검색 도입
2010/06/14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NHN 재팬과 라이브도어의 첫 공동 사업은 게임!
2010/04/06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NHN의 라이브도어 인수에 대한 前 라이브도어 사장의 소감
2010/03/31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새로운 모습으로 진검 승부에 나서나!
2010/03/12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NHN, 일본 포털 라이브도어(livedoor) 인수설!
2010/03/10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네이버 재팬의 새로운 기대주 pick, 일본 네티즌의 맘을 사로잡을까?
2010/01/28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NAVER 재팬, 일본에서 인기 상승 중!
2010/01/15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웹 저장 서비스 "N드라이브" 선뵈다.
2009/12/29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2010년 네이버 재팬, 일본 검색 시장 장악 시나리오
2009/11/25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일본 최대의 SNS 믹시(mixi)와 제휴
2009/08/11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모바일 서비스 오픈
2009/06/0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함께 찾는 네이버 재팬 검색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