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인터넷 이야기

일본의 소셜북마크 서비스별 이용률

오픈검색 2007. 8. 15. 21:21
우리나라에서는 소셜북마크의 이용률이 적어서 포털 사이트나 전문 사이트의 활동이 별로 눈에 안 띄지만, 일본은 Hatena 북마크를 시작으로 포털 사이트의 소셜북마크 사이트의 이용이 상당히 활발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각종 소셜북마크 버튼을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AddClips을 이용하는 유저의 통계를 기반으로 뽑은 각사의 점유률이다.

출처 : Web2.0 나비

예상대로 Hatena 북마크가 40%의 점유률로 1위를 차지하였고, 일본 최대의 포털 사이트의 위력을 나타내듯이 야후 북마크가 10%로 2위, 그 뒤를 delicious가 8%, liverdoor클립 7%, buzzurl 6%, nifty클립 4%로 이어지고 있다.

AddClips와 유사한 서비스로 한국에는 애드디스가 있다.

출처
ソーシャルブックマークサービス別の利用率を出してみた(Web2.0 ナビ)
소셜북마크 서비스별 이용률을 뽑아 보았다.(웹2.0 내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