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커뮤니티 서비스를 할 계획을 갖고 있다면 일본 기업들이 몸으로 체험하여 추천하는 사쿠라 인터넷의 IDC센터가 좋을듯 싶다.

현재 300여대의 서버로 50만의 회원과 800만의 순방문자 그리고 월5억에 달하는 페이지뷰를 처리하고 있는
하테나가 드디어 IDC센터로 옮기기로 결정하였는데 그곳이 다름아닌 사쿠라 인터넷 IDC센터이다.

하테나의 CTO를 맡고 있는
나오야씨가 IDC센터의 선택 이유부터 서버포장 이동 설치까지의 내용을 소상하게 전하고 있다.

さくらインターネット移行期#1
사쿠라 인터넷 이행기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さくらインターネットに決めた理由は回線品質の高さと回線が低価格である点でした, はてなのようなコミュニティ中心のサービスは、お金の面では、どうしても回線コストと収益の間にアンバランスが生じがちです。ショッピングサイトや各種メディアのようなコンテンツに比べてマネタイズが難しい、というのがその主な理由です.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쿠라 인터넷으로 결정한 이유는 회선품질의 뛰어남과 회선 가격이 낮다는 점입니다, 하테나와 같은 커뮤니티중심의 서비스에서는 금전적인 면에서 어쩔수 없이 회선 코스트와 수익간에 불균형이 생기기 일쑤입니다. 쇼핑몰 사이트와 각종 미디어와 같은 컨텐츠에 비해 머니터리즈(Monetars)가 힘들다 라는 것이 주요 이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同じようにコミュニティサービスをやっている Mixi や Gree がさくらインターネットを選択しているのには、おそらくこういった懐事情も結構あるのではないかなと思います。昨今ウェブで流行しはじめたサービスはどれも似たような傾向を持つものが多いので、さくらインターネットのような回線価格で勝負している業者の需要は今後も増していくのではないかと予想しています



비슷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하고 있는
MixiGree가 사쿠라 인터넷을 선택한 것에는 아무래도 이와 같은 속사정도 꽤 있기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현재 웹에서 유행하시 시작한 서비스는 대부분 닮은 경향을 갖고 있는것이 많기 때문에 사쿠라 인터넷과 같은 회선 가격으로 승부하고 있는 업자의 수요는 향후 증가하여 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랙의 밑구멍에 들어가 있는 곤도CEO(일본에 와 있나 보군요)와 최종 점검 모습

*곤도씨의 재미있는 모습을 하테나 세리후로 벌써 만들어져 나와 있군요.
하테나의 개발/운영체계 설명 화일(일본어)
 


사쿠라 인터넷의 요금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랙 100M 프리미엄, 초기비용 20만엔, 월60만엔(세금포함 63만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8랙 10M(보증 1M/최대 3M) 초기비용 5만엔, 월 7만5천엔(세금포한 7만8천7백5십엔)

세상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있다고 하지만 서버를 국외에 두고 서비스를 한다는 것은 위험이 크다고 볼수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 서버나 동영상 스트리밍 서버등 일본을 대상으로 한 서버를 가격이 싸다는 이유만으로 한국의 IDC센터에 둔다는것은 안정된 서비스를 보장하는 서비스 업체로서는 쉽지 않은 결정일것이다.

과거에 분당에 있는 IDC센터에 일본의 담당자와 가 볼 기회가 있었지만 뛰어난 시설과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결국에는 서비스의 안정화를 위해 일본에 서버를 둘수 밖에 없는 선택을 하는것을 지켜볼수 밖에 없었다.

그 당시(2002년경)만 해도 한일간의 케이블보다는 한미, 미일간의 케이블이 빠르고 안정적이었다는 기억이 있다, 현재는 많이 개선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