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현재의 경제대국으로 만든 단카이세대(전후 베이비붐 세대)가 정년퇴직을 맞이하는 2007년도 지나고 2008년이 밝아왔다.

단카이세대를 중심으로 일본경제를 지탱하여왔던 중심 세대가 현역에서 물러남으로써 경제활동 인구의 숫자는 급격하게 줄어들고, 경제활동 인구가 떠받혀야 할 고령화 인구의 숫자는 급격하게 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고령화 시대를 일본이 헤쳐나가려면 외국 노동자의 활용은 물론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고령화 인구의 경제활동을 촉진하는 정책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일본의 고도성장을 이끌어 온 단카이세대의 경험과 지식은 특히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일본권 인터넷 공간을 풍요하게 만드는 중요한 자원이 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소개하는 "코조컴(小僧COM)"은 인생의 후반을 맞이한 50대와 60대를 대상으로 한 커뮤니티 사이트로 코조SNS, 커뮤니티정보, 이벤트, 쇼핑, 북, 이달의 코조, 득이 되는 정보 등으로 구성, 단카이 세대에 맞는 콘텐츠와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코조컴이 50대 60대의 인터넷과는 거리가 있는 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점이 주목되지만, 또 하나 주목되는 점은 코조컴 대주주이자 임원인 히라마츠 코우조우(平松庚三, 46년생)씨다.

히라마츠씨는 회계 소프트 등으로 유명한 야요이주식회사를 운영하다가 라이브도어의 자회사로 편입, 그 후 라이브도어가 호리에 전사장의 체포로 위기에 처하였을 때 사장으로 취임하여 회사의 재건에 몰두하였고, 최근에 라이브도어의 사장직에서 물러나 자택 경비원이 되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これからは自分が作った会社の社長業もやっていく。30才や40才はヨチヨチ歩き。50才や60才はハナ垂れ小僧。まだまだ僕はハナ垂れ小僧なんです。だから、これからが僕の人生!」
앞으로는 자신이 만든 회사의 사장 업무도 해 나간다. 30대와 40대는 아장아장 걸었고 50대와 60대는 코흘리개 꼬맹이. 아직 저는 코흘리개 꼬맹이이다. 그래서 이제부터가 저의 인생!

단카이세대의 일원으로서 일본의 고도성장과 함께 성장한 히라마츠씨가 참여하는 코조컴이 앞으로 단카이세대의 마음을 얼마 만큼 휘어잡아 mixi 만큼의 영향력 있는 커뮤니티사이트로 성장할지 주목된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