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인프라 속에서 소외된 지역을 위해 탄생한 초고속 인터넷 위성

2007년 인터넷 백서에 따르면 일본 인터넷 이용자 수(유무선 인터넷 이용자 합계)는 8,226만 명에 세대 보급률도 64%에 달하였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초고속 인터넷 이용자 수는 4,627만 명, 초고속 인터넷 세대 보급률은 50.9%를 기록하고 있다.

소프트뱅크의 ADSL 서비스 "야후 BB"로 촉발된 일본의 초고속 인터넷은 점차 광케이블로 전환되고 있으며 2007년 현재 전체 초고속 인터넷 중에서 ADSL 40.6%, 광케이블 28%를 점하며 세계 최고 속도와 가장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인프라 환경 속에서 소외된 산간지역과 외딴 섬 그리고 긴급 재해 지역을 연결하고자 구상된 프로젝트가 "초고속 인터넷 위성 WINDS(Wideband InterNetworking engineering test and Demonstration Satellite)"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JAXA


7여 년에 걸친 거대 프로젝트 WINDS

초고속 인터넷 위성 WINDS는 일본정부가 추진하는 e-Japan 전략의 중점정책의 하나인 정보격차의 해소를 위해 2001년 처음 프로젝트가 시동, 우주 항공 개발과 연구를 하는 우주항공 연구개발기구(JAXA)와 위성통신 사업자인 JSAT(현재는 정보통신 연구기구로 교체)가 공동으로 연구 개발을 진행, 민간 개발회사로 NEC도시바 스페이스시스템이 선정되어 개발에 참가하고 있다.

2005년 실험 위성을 쏘아 올리고 상업용 위성을 2007년 중에 쏘아 올릴 예정이었으나, 계획이 수정되어  최종적으로 2008년 초 실험 위성을 쏘아 올리고 2008년 말경에 상업용 위성을 쏘아 올릴 계획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JAXA


초고속 인터넷 위성 프로젝트 WINDS의 애칭 모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제 어디서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회를 목표로 한 WINDS를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또 친밀함을 느끼게 하기 위한 애칭 모집을 2007년 6월에 진행하였다, 그 결과 9,657통의 응모 중, 모두를 연결하고자 하는 WINDS 프로젝트의 이념과 일치하는 "KIZUNA"로 정하였다.




초고속 인터넷 실험 위성 KIZUNA

KIZUNA는 중량 2.7톤, 본체 크기는 안테나를 펼친 상태에서 2m × 3m × 8m, 궤도상에서 태양전지 날개를 펼치면 폭이 21.5m 정도로, 정지위성으로 적도 상공 3만 6000km, 동경 143도에 발사될 예정이다.

KIZUNA에는 지름 2.4m의 초정밀 안테나를 2기 탑재, 지구 상의 19 지역과 통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일본 내 9개 지역과 아시아의 서울, 베이징을 비롯한  10개 도시와 일본을 연결할 수 있으며 악천후에도 전파가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일반 가정에서는 지름 45cm의 위성 안테나를 설치하면 하향 155Mbps, 상향 1.5~6Mbps, 기업용으로 지름 5m의 안테나 기지국을 설치하면 1.2Gbps의 통신 속도가 가능하다.


초고속 인터넷 위성은 상업화에 성공할까?

개발비 367억엔, 수명 5년인 실험 위성 KIZUNA를 토대로 상용 위성으로 만든다면 200억엔 정도의 금액으로 수명이 12~15 정도의 위성을 만들 수 있다는 계산이다.

저렴한 가격의 초고속 유선 인터넷과 무선 인터넷이 전세대의 95%를 커버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백억 엔이 들어가는 초고속 인터넷 위성의 활용도는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일본 국내 용도로는 두메산골과 외딴 섬 등의 원격 교육과 원격 의료, 긴급 재해 지역과의 통신, 그리고 일본 정부가 자주 거론하는 국외 지역의 유사시 대처용으로 지상의 통신 인프라가 파괴되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JAXA


2월 15일 발사 예정이었던 KIZUNA는 로켓의 제어부분 결함으로 2월 23일로 연기, 성공적으로 쏘아 올렸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