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노 경제 연구소는 일본 블로그 서비스 시장의 동향에 대한 조사 결과를 5일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는 블로그 서비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2008년 3월부터 6월까지 야노 경제 연구소 전문 연구원이 직접 면담과 전화, 그리고 메일을 병행하며 취재하였다.

일본 블로그 포털 서비스의 블로그 개설 수는 2008년 3월 현재 1,985만
주요 블로그 개설 수를 토대로 추론한 일본 블로그 포털 서비스의 블로그 개설 수는 868만(2006년 3월), 1,395만(2007년 3월), 그리고 올해 3월 현재 1,985만의 블로그가 개설되어 있다고 보인다, 물론 이 중에는 스팸성 블로그와 휴면 상태의 블로그도 다수 존재할 것으로 추정된다.

주요 블로그 포털 사이트 19개 서비스의 블로그 개설 수는 1,806만 5천개로 추정
주요 블로그 포털 사이트 19개 서비스의 블로그 개설 총수는 734만 6천(2006년 3월), 1,234만 5천(2007년 3월), 그리고 올해 3월 현재 1,806만 5천 개의 블로그가 개설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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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블로그 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와 예상(출처 야노 경제 연구소)


일본 블로그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07년도 46억 3천만 엔으로 전년 대비 169% 증가
일본 블로그 서비스 시장 규모는 11억 엔(2005년도), 27억 4천만 엔(2006년도), 그리고 2007년도에는 46억 3천만엔을 기록 커다란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포스팅 수와 순방문자 수, 페이지뷰등의 증가에 따른 광고 단가의 상승이라는 원인도 있지만, 블로그 사업자가 광고를 올리는 장소와 방법에 대한 철저한 노력의 결과, 다양한 광고가 채용된 것이 시장 규모가 확대된 주요 원인이라고 보인다.

이번 야노 경제 연구소의 발표 내용을 보면 일본 총무성이 발표한 일본 블로그 수(블로그 수 1,690만, 활동 중인 블로그 수 300만)와 거의 유사해서 실제 일본 블로그 수를 유추하는데 참고 자료가 될 것 같다.

다만, 이번 발표에서 블로그 서비스 시장규모가 46억엔 정도라고 하였는데, 2007년 일본 인터넷 광고 시장 규모가 6천억 엔에 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극히 적은 금액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블로그와 함께 주목받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경우 PC 인터넷 SNS 최대 서비스 업체인 믹시(mixi)의 2007년 매출이 100억 엔에 달하였고, 모바일 SNS 최대 서비스 업체인 DeNA의 모바게타운 2007년 매출이 154억 엔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블로그 서비스 시장의 규모가 생각보다 작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규 블로그 수의 증가가 둔화한 상태에서 현재의 시장 규모가 블로그 시장의 한계인지 아니면 앞으로도 무한히 커져 나갈 수 있는 시장인지는 의문이지만, 올 한해가 앞으로의 블로그 시장을 더욱 성장할지 현상 유지에 머무를지 점칠 수 있는 중요한 한 해가 되지 않을까 싶다.


2008/07/0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실제 운영 중인 블로그 수는 300만
2008/03/1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2007년 한일 광고 시장
2008/03/08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인은 미니홈피보다는 블로그를 선호한다.

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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