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Hatena와 자회사 Hatena Inc.는 글로벌 서비스로 전개 중인 Hatena Star를 OpenID에 대응, 타사 사이트의 ID와 패스워드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11월 2일 발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penID는 공통의 ID와 패스워드로 서로 다른 사이트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 시스템으로 일본에서도 점차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이번에 OpenID로 이용할 수 있게 된 Hatena Star는 올해 7월 오픈, Hatena 이 외의 블로그와 뉴스 기사에도 유저가 별표☆를 붙일 수 있는데, 기존의 Hatena 유저가 대상이었는데, 이번 오픈ID 도입으로 다른 사이트의 유저들도 Hatena Star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Hatena의 이용 확대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Hatena Star를 이용할 수 있는 타사 인증 시스템은 "livedoor Auth" "Vox" "LiveJournal" "TypeKey" 이며, 앞으로 Hatena Star 이 외의 다른 서비스도 오픈ID에 대응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한다.

Hatena는 인증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은 사이트나 서비스가 Hatena의 ID와 패스워드를 활용한 인증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 자사의 인증 시스템을 외부에 공개(Hatena 인증 API)하고 있다.

야후 재팬도 자사의 인증 시스템을 타사에 공개하여, 타사 사이트와 서비스를 야후 재팬의 ID와 패스워드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자사의 세력을 확장하고 있고, 타사는 야후 재팬 회원들이 자사의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서비스 이용률을 높일 수 있고 야후 재팬의 과금 시스템도 함께 이용함으로써 수익 구조 안정화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일본의 대표 포털 야후 재팬이 자사 인증 시스템을 개방, 신생 벤처를 대표하는 Hatena가 자사 인증 시스템를 개방하고, 타 인증 서비스에 자사 서비스를 개방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일본에서 오픈ID를 서비스 중인 한국계 웹서비스 기업인 Ascent Networks와 이번에 "Web 2.0 일본 기행단"을 발족, 자사와 자사의 서비스를 세계에 알리는 오픈마루의 글로벌 서비스 myID의 일본에서의 활약도 기대해 본다.

2001년에 설립된 Hatena는 자본금 5,600만엔, 직원 21명으로, 현재 유저수 64만, 유니크 유저수 904만 명, 페이지뷰 10억/월 정도의 실적을 내고 있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